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1월21일 성녀 아네스 동정 순교자

by 파스칼바이런 2011. 11. 20.
축일 1월18일(1월26일) 헝가리의 성녀 마르가리타 동정

 축일  1월21일 성녀 아네스 동정 순교자

 

St. Agnes of Rome

Sant’ Agnese Vergine e martire

 

 

St Agnes, St Bartholomew and St Cecilia (detail) - MASTER of the St. Bartholomew Altar

Wood, 129 x161 cm (full painting). Alte Pinakothek, Munich

 

아네스는 로마 순교자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성인 중의 한 분이다.

로마의 어느 부유한 가정 출신이며 뛰어난 미모를 지녔던 그녀는 평소에 늘 순결한 생활을 희구하여, 하느님께 동정을 지키기로 작정하였다.

그녀가 소녀티를 벗자마자, 많은 젊은이들이 그녀에게 관심을 표명하였다.

박해가 일어나자 아네스는 집을 떠나 순교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녀는 디오끌레씨아노 박해 때 어느 청혼자의 고발로 신자임이 드러나 총독에게 끌려갔다.

 

불과 만 13세에 지나지 않는 아네스였지만 온갖 고문 기구를 진열해 놓고 위협하는 총독의 직접 심문에 정면으로 맞섰다.

격노한 총독은 그녀를 로마의 어느 창녀집으로 보냈으나, 아네스는 그녀의 영웅적인 용덕과 성령의 도우심으로 자신의 정결을 성공적으로 보전할 수 있었다.

다시 그녀가 총독 앞으로 이송되자, 그는 참수를 명하여 그대로 실행되었다.

 

 

전해오는 많은 전설 가운데에는 신빙성이 없는 것들도 있지만, 아네스가 순교자로서 처참하게 죽었으며, 비아 노멘따나 묘소에 안장된 사실만은 의심할 여지없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 아네스는 동정녀의 상징이 되었고,

예술가들은 그녀를 어린 양(아뉴스-아네스)으로 묘사한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막시미아누스 박해(304-305년)때 로마에서 순교.

 

로마 미사법전을 비롯한 동서 순교록에 모두 언급되어 있으나 순교 장소와 시간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문헌은 아네스 성녀가 12-13세의 어린 소녀였다는 점에서 모두 일치하였는데, 이 사실은 1903년에 유해에 대한 검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6세기 전설에 의하면, 아네스는 아름다운 소녀로 구혼에 실패한 사람들에 의해 그리스도교 신자로 고발되었으며 매음굴에 끌려가는 등 곤욕을 치렀으나 기적적으로 동정을 지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뒤 처형되었으며 순교자의 이름을 딴 지하무덤(카타콤바)에 안치되었습니다.

 

350년경 콘스타티누스 황제의 딸 콘스탄티나는 성녀의 묘지 위에 대성당을 지었습니다.

현재 유해는 로마의 성 아네스 성당 안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6세기 이후 교회 미술 작품에서 양을 안거나 발밑에 데리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아네스의 이름이 라틴어의 양(Agunus)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에서)

 


 

전설에 따르면 아녜스는 매우 아름다워서 많은 젊은이들이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녀는 동정을 지키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에 모든 청혼을 물리쳤다.

그러나 청혼을 거절당한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이 관청에 그녀를 그리스도인이라고 고발하여 결국 그녀는 체포되어 창녀들의 집에 넘겨졌다.

 

이때 아녜스를 음탕하게 쳐다본 사람의 눈이 멀었다가 아녜스의 기도로 낫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녀는 결국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으며, 로마 근처의 지하 공동묘지에 묻혔다. 후에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딸이 아녜스를 위한 성전을 이곳에 세웠다.

 

현대의 순교자 마리아 고레티와 비슷한 이 어린 소녀의 순교는 유물론적인 사고방식의 노예가 되어 있는 현 사회에 깊은 감명을 준다.

비슷한 상황 속에서 죽은 아가다도 마찬가지이다.

아녜스의 성덕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인간적 노력이나 경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성덕의 표본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선물이며, 가장 두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느님이 보호해 주시는 사람의 상징이다.

 

(꼰벤뚜알프란치스코회홈에서)

 


 

 

성녀 아녜스의 이름은 오늘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결백한 정을 주었는지 모른다.

특별히 젊은 여성들에게는 천상의 말씀처럼 들렸을 것이다.

박해에도 굴하지 않는 그녀의 신앙의 견고함과 굳센 덕행에 대해서는 성 아우구스티노나 성 암브로시오와 같은 위대한 교회의 박사들까지도 자신들의 저서에 그녀를 칭찬할 정도였다.

 

그녀에 대해서 전해 내려오는 것은, 모두 역사상으로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다.

그 중에는 사람들이 상상해서 아름답게 꾸민 이야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젊은 순교자가 그 당시나 후세 사람들에게 얼마나 존경을 받고 있었던가를 증명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성녀 아녜스의 양친은 가문도 유명한 로마 귀족이었고, 다 같이 열심한 교회 신자였으므로, 아녜스에게도 세심한 주의로써 그리스도교적 교육을 시키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조금도 세상의 허물에 물들지 않고, 마치 백합화와 같이 자란, 그 당시 상류계급에 유행된 사치와 향락을 보고서는, 오히려 격렬한 증오감을 가질 뿐이었고, 자신은 평생 동정을 지키며 일생을 하느님께 봉헌하려고 굳게 맹세했던 것이다.

 

아녜스가 만 13세에 달했을 때, 일찍이도 청혼이 들어왔다.

상대자는 전승에 의하면 로마 시장의 아들이었다고 한다.

아녜스는 본래 용모가 단정해, 일찍부터 로마 사람들에게 알려진 미모의 소녀였고, 게다가 가문은 유명한 귀족이었으므로 그의 청혼도 하등 이상한 것은 아니었지만, 다만 그녀는 이미 하느님께 바친 몸이어서 배필로서는 예수 외에 다른 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어려운 결정을 하셨습니다만 나는 이미 남편이라는 이가 결정되어 있습니다."하며 처음부터 거절해 버렸다.

 

시장 측에서는 그녀의 말을 의심해 여러모로 조사한 결과, 아녜스가 그리스도교 신자라는 것을 알았다. 시장은 이것을 다행으로 여겨 그녀를 법정에 소환해 얌전히 교를 배반하고 자기 며느리가 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며 형벌을 받고 불에 타서 죽을 것인가 하고 위협했다.

아직 어린 소녀라 그와 같이 위협하면 틀림없이 굴복하리라고 생각했지만, 의외에도 아녜스는 조금도 겁내는 빛이 보이지 않았다.

 

배교한다는 표시로 우상 앞에 향을 피우라고 했을 때, 그녀는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처럼 손에 향을 들고서 우상 앞에 있는 불에다 십자가 표시를 했다.

그녀의 신앙의 견고함에는 시장도 놀랄 뿐이었다.

 

최초의 실패에 화가 난 시장은, 이번에는 그녀를 악마들의 소굴(魔窟)에 보내어 정조(貞操)를 빼앗게 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처음에는 번민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잠시 묵상을 하고 나서 시장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내 몸을 손상시키고 피를 흘리게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 몸은 예수께 봉헌한 것이므로 이를 더럽히지는 절대로 못할 것입니다."

그 후 다시 그녀는 신뢰에 충만한 눈동자로 하늘을 우러러보며, "예수 그리스도여, 반드시 나를 보호해 주소서"라고 울리는 목소리로 부르짖었다.

 

그 후 아녜스는 시장의 말대로 마굴에 끌려가 더러운 사람들 앞에 앉게 되었으나, 세상 사람이 아닌 선인(仙人)과 같은 그녀의 모습을 보고는 누구 하나 가까이하는 자가 없었다.

그러나 갑자기 아주 강하고 무모한 자가 용기를 내어 그녀의 몸에 손을 대려고 할 찰나, 허공을 붙잡고 기절해 버렸다고 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대단히 놀라며, 무서워했다고 한다.

 

계획했던 것이 모두 수포로 돌아간 것을 본 시장은 크게 분노하여, 이번에는 그녀를 불에 태워 죽이려고 불속에 던졌지만, 그때도 맹렬한 화염은 좌우로 갈라져 열심히 기도를 하고 있는 그녀에게 조금도 해를 끼치지 않았다고 한다.

 

 

The Death of St Agnes-FERRATA, Ercole

1660.Marble.Sant’Agnese in Agone, Rome

  

이와 같이 여러 번 하느님의 기묘한 보호로 신변의 위험을 모면한 그녀는, 결국 교수형의 선고를 받고 형장에 끌려 나갔다.

꽃과 같은 어린 처녀의 사형을 불쌍히 여긴 구경꾼들은, 사형장 주위를 둘러쌌고 누구를 막론하고 이 어린아이와 같이 순진한 모양을 보고는, 저절로 눈물을 흘리지 않는 이가 없었다.

 

그 중에서 슬퍼하지도 않고 오히려 명랑한 얼굴을 하고 있는 사람은 바로 아녜스 혼자뿐이었다.

그녀의 목을 자를 형리도 너무나 가련해서 머뭇거리고 있자 그녀는 "빨리 당신의 책임을 완수하십시오. 어서 사람의 눈을 끄는 이 몸을 잘라 주십시오."라고 재촉하며, 온순히 눈과 같이 흰 목을 내밀어, 휘두른 형리의 칼날에 아직 꽃봉오리와 같은 생명을 하느님께 바쳐 순교했던 것이다.

 

성녀 아녜스의 상본에는 그녀가 한 마리 어린양을 안고 있는 것을 본다.

이것은 성녀가 순교한 후, 슬픔에 젖어 있는 양친을 위로하기 위해 그러한 모양으로 나타났다는 전설에 의한 것이다.

 

성녀 아녜스의 무덤 위에는 현재 아주 아름다운 성전이 건립되어 있다. 그리고 이곳 수녀들은 매년 두 마리의 어린양을 키워 그 털을 로마 교황에게 바치는데, 대주교에게 보내는 팔리움은 이 털로 만든다고 한다.

 

(대구대교구홈에서)

 


 

 

 

3세기 후반이나 4세기 초반 로마에서 순교했다. 다마소 교황은 성시로써 성녀의 무덤을 장식했고, 성 암브로시오를 비롯 많은 교부들이 성녀를 칭송하였다. 

 


 

성 암브로시오 주교의 [동정녀들]에서

(Lib. 1, cap.2.5.7-9; PL 16 [edit. 1845],189-191)

 

 

그는 고통 받기에는 아직 너무 어렸으나 승리를 얻을 만큼 이미 성숙되어 있었습니다.

 

오늘은 동정녀가 천상 생명으로 태어난 날입니다. 우리 모두 그의 정결을 본받읍시다.

오늘은 순교자의 탄일입니다.

우리 모두 희생 제물을 바칩시다. 오늘은 성녀 아녜스의 탄일입니다.

그는12살 때 순교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이 어린 소녀마저 불쌍히 여겨 주지 않는 그 잔인성은 정말 가증스럽습니다.

이렇게 유약한 나이의 소녀에게 증거를 보인 신앙의 힘은 진정코 위대합니다.

 

그의 어린 몸에 상처를 입을 자리가 있었겠습니까?

칼을 받을 자리마저 없었던 아녜스는 그 칼을 이겨낼 힘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나이의 소녀들은 부모님의 성난 얼굴마저 견디지 못하고, 또 모르고서 바늘로 한 번 찔리기만 해도 중한 상처를 입기나 한 듯 보통 울고 맙니다.

 

그러나 성녀 아녜스는 사형 집행인의 피 묻은 손아래서도 두려움을 몰랐고 쨍그렁거리는 육중한 쇠사슬로도 꼼짝하지 않았습니다.

자기 온몸을 난폭한 병사의 칼에 내 맡기고, 비록 아직 죽음을 체험하지는 않았지만 그 죽음에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강제로 신전의 제단에 끌려 나아가 불 가운데 놓여 졌을 때 그리스도께로 손을 펼쳐 그 불경한 제단 위에서 주님이 거두신 승리의 표시를 나타냈습니다.

아녜스는 자기 손과 목을 쇠 차꼬에 집어넣을 자세가 되어 있었지만 그의 작은 지체를 조여 맬 쇠사슬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순교가 아니겠습니까?

그는 고통 받기에는 아직 너무 어렸으나 승리를 얻을 만큼 이미 성숙되어 있었습니다.

전투는 힘들었지만 월계관을 받기는 쉬웠습니다. 아직 나이 어렸으나 덕행의 교훈을 주었습니다.

결혼하는 신부라 할지라도 이 동정녀가 즐거운 표정을 지니고서 형장으로 급히 달려갔던 그만큼 급히 신방에로 달려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동정녀는 댕기머리 대신에 그리스도로, 화관 대신에 자신의 덕행으로 머리를 단장했습니다.

 

모든 이가 울고 있었지만 그만은 울지 않았습니다.

그가 맛보기 시작하지도 못한 자기 생활을 흡사 모두 맛본 것처럼 이제 아낌없이 내맡기는 것을 볼 때 사람마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직 법 앞에서 책임질 나이도 되지 못한 그가 하느님의 증인으로서 자신을 내세우는 것을 볼 때 모두 놀랐습니다.

그가 인간을 위해 증거를 내세웠으면 사람들이 그것을 믿지 못했을 것이지만 하느님을 위해 내세웠기 때문에 그 증거를 믿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자연을 초월하는 것은 자연을 지으신 분에게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사형 집행인이 어떤 위협으로 그를 겁먹게 만들고 어떤 달콤한 말로 꾀려 하고 또 얼마나 숱한 약속을 하면서 결혼을 간청했겠는지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녜스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유혹하는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남편에게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나를 먼저 택한 사람이 나를 소유할 것입니다.

사형 집행인이여! 왜 지체합니까? 내가 원치 않는 눈들이 사랑할 수 있는 이 내 몸을 속히 멸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녜스는 일어서서 기도드린 후 머리를 숙였습니다.

 

여러분은 사형 집행인이 흡사 자기 자신이 단죄를 받은 듯 벌벌 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어린이는 자기가 당할 고초를 두려워하지 않았지만, 그는 이 어린이가 당할 위험을 앞에 두고 그의 오른손은 떨리고 얼굴이 창백해졌습니다.

하나의 희생 안에 여러분은 두 가지의 증거, 즉 정결과 신앙의 증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네스는 동정도 간직하고 순교의 팔마도 얻었습니다.

 

(가톨릭홈에서)

 


 

 

Virgin and Child with St. Martina and St. Agnes - GRECO, El

1597-99. Oil on canvas, 193.5 x 10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