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4월24일 성녀 마리 유프라시아 펠티에

by 파스칼바이런 2011. 12. 4.
Foundress of the Sisters of Our Lady of Charity of the Good Shepherd

축일  4월24일 성녀 마리 유프라시아 펠티에

 

Saint Mary Euphrasia Pelletier

Santa Maria di S. Eufrasia (Rosa Virginia Pelletier) Fondatrice

St. M.Euphrasia Pallotta

 

Foundress of the Sisters of Our Lady of Charity of the Good Shepherd

 

로사 바르지니아 펠레씨에르(성녀 마리아 에우프라시아 펠레씨에르)는 브리타니 연안의 노와르무씨에르 태생으로, 뚜르에서 학교를 다녔는데, 이 학교는 성 요한 에우데스(축일:8월19일)가 세운 수도회의 소속이었다.

이 때문에 로사는 "피난처이신 사랑의 성모 수녀회"에 입회하였다.

그 후 11년 뒤에는 원장이 되었고, 앙제 지방에 새 수도원건립을 성공적으로 이룩하였으나, "착한 목자와" 관련되는 새로운 수도회에 대한 하느님의 섭리를 받게 되었다.

이리하여 이 회(Sisters of the Good Shepherd)는 1835년에 성좌의 승인과 더불어 급속하게 발전하였던 것이다.

창설자가 서거했을 때, 착한 목자 수녀들의 수효는 2760명이었다. 그녀는 1940년에 시성되었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성녀 마리 유프라시아 펠티에 (1796 - 1868)

 

‘우리가 돌보는 사람들을 온 마음을 다하여 돌보십시오. 우리의 사명에는 거룩한 그 무엇이 있습니다.’

성 마리 유프라시아는 프랑스 혁명기에 서부 해안 느와무티에 섬에서 의사였던 아버지와 신심 깊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의 헌신적인 봉사와 사랑을 보면서 자란 성녀는 가난한 이들, 상처받은 이들에 대한 연민을 고스란히 물려받았으며, 어린 시절오빠의 죽음, 아버지의 죽음과 소녀시절의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한 마음이 부서지는 체험은 성녀의 마음 안에 사람에 대한 사랑과 연민을 더욱 깊어지게 하였다.

 

교회에 대한 사랑이 깊었던 성녀는 성당에 몇 년 동안 방치되어 있던 지하실을 청소하다 성 필베르의 상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14세때 성녀는 정들었던 느와무띠에를 떠나 뚜르의 기숙학교로 들어갔다.

그녀가 사랑했던 고향과 정든 이들을 떠나와 성녀는 고통스러웠고 고독하였지만 하느님의 자비하심을 체험하는 시간이기도 하였다.

성녀는 18세 때 사회로부터 소외당하고 상처 입은 여성들을 위하여 일하는 애덕성모 수녀회에 입회하였다.

수련기 때는 성서와 애덕성모 수녀회의 창립자인 성 요한 에우데스의 저술들에 심취하였다.

 

"하느님은 당신 아들을 사랑하신 똑같은 사랑과 똑같은 마음으로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 메시지는 성녀에게 큰 감명을 주었으며 성녀의 수도생활을 통하여 그리고 고통 받은 여인들에게 헌신하면서 성녀의 전 생애동안 퍼져나갔다.

 

29세 때 성녀는 수녀회의 원장으로 선출되었고 뚜르의 수녀원 안에 '작은 수녀원’인 성 막달레나 수녀회(주: 착한목자 관상수녀회로 이름이 바뀌었다)를 세웠다.

이 수녀회는 관상 수녀회로 부르심 받은 이들과 또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수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열려있는 수녀원이었다.

그리고서 1829년 앙제에서 수녀원을 시작하였다.

당시의 수도회의 체제는 한 수도회 안에서도 분원 간에 행정적인 협력이 없었다.

 

성 마리 유프라시아는 성 요한 에우데스에 의해 시작된 구원사업으로부터 전 세계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간절히 원하였다.

성녀는 수녀들을 전 세계에 보낼 수 있도록 중앙본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많은 어려움 끝에 1835년에 앙제 수녀원을 모원으로 하는 국제적으로 연합할 수 있는 체제의 착한 목자 애덕성모 수녀회가 교황 그레고리오 16세의 인준으로 설립되었다.

성녀는 착한목자 수녀들에게 십자가의 사랑과 영혼구원을 위한 열성을 유산으로 남기고 1868년 4월 24일 선종하였다.

 

-착한목자수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