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생활속의 건강 관련 상식

by 파스칼바이런 2013. 10. 28.

생활속의 건강 관련 상식

 

 (서울대학교 허정박사)

 

 

▲ 닭고기는 어떤 병에도 나쁘지 않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에 닭고기가 좋지 않다고 하나 근거는 없다. 한방요법 때도 특별히 닭고기를 가려야 할 이유가 없다.

 

▲ 우유 마신 뒤의 설사를 두려워 말라

처음 마실 때 설사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계속 마시면 자연히 멎는다. 설사를 해도 영양분은 체내에 그대로 남는다.

 

▲ 무는 뿌리보다 잎새가 더 좋다

무 잎은 뿌리보다 영양가가 훨씬 높다. 뿌리는 사람이 먹고 잎은 버리거나 소, 돼지에게 주는 것은 알고 보면 바보같은 일이다.

 

▲ 야채는 익혀 먹어라

생야채를 먹어야 한다는 건 또 하나의 미신이다. 야채의 영양분은 대체로 매우 빈약하다.푹 익히지 않는 선에서 알맞게 조리해야 한다.

 

▲ 블랙 커피는 몸에 해롭다

블랙 커피만 마시면 위장과 심장에 좋지 않고, 동맥경화증에 걸리기 쉽다. 반드시 크림이나 우유를 넣어 마셔야 한다.

 

▲ 채식만으로 오래 살진 않는다

서양의 채식 장려는 고기를 먹되 야채 분량을 늘리라는 뜻.야채만이 최선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고기없는 채식은 위험하다.

 

▲ 맵게 먹어도 머리는 나빠지지 않는다

너무 맵게 먹을 때 위장장애가 오는건 사실이다. 그러나 머리를 나쁘게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 슬플 땐 우는 게 위에 좋다

슬프거나 괴로우면 울어라. 눈물을 흘리면 위 운동이 활발해지고 위액도 많이 나온다. 남자도 체면 가리지 말고 울어라.

 

▲ 코피가 난다고 머리를 뒤로 젖혀선 안된다

코피를 쏟을 때 머리를 뒤로 젖히면 피가 기관을 통해 폐로 들어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머리는 똑바로 하라.

 

▲ 아기를 작게 낳아 크게 키울 순 없다

아기가 크다고 반드시 좋은 건 아니지만 작아도 안된다. 체중이 가벼운 아기는 발육도 정상아보다 뒤지기 쉽다.

 

▲ 업어 줘도 다리는 굽지 않는다

아기를 업어 기르면 다리가 굽고 엄마의 가슴 건강에도 나쁘다는 건 기우다. 오히려 선천성 고관절 탈구 예방과 정신 건강에 좋다.

 

▲ 행주에 돈을 아끼지 말라

가정주부들이 뜻밖으로 행주에 무신경하다. 조사결과 95%의 행주에서 대변에서나 나오는 대장균이 검출됐다. 늘 삶고 소독하라.

 

▲ 감기는 추워서 걸리는게 아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이다. 아무리 춥거나 옷이 비에 젖더라도 그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일은 없다.

 

▲ 단음식을 먹어도 당뇨병은 안생긴다

설탕을 먹으면 당뇨병 환자가 된다는 건 매우 소박한 논리의 비약이다. 오히려 과식이 비만증을 불러 당뇨병이 되기 쉽다.

 

▲ 탄음식을 먹는다고 암에 걸리는건 아니다

육고기와 생선을 구워 먹지 않고 지낼 필요가 없다.암은 유전병이 아니며 탄 음식을 먹는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 꿈을 많이 꾼다고 허약한 건 아니다

꿈은 몸이 허해서 꾸는 게 아니다. 침실 환기 등 주변 정리가 안 됐거나 근심거리가 많을 때 생기기 쉽다.

 

▲ 노인일수록 잠을 적게 자서는 안된다

나이가 들수록 주간활동에 따른 피로가 심하고 회복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늙으면 잠을 더 많이 자야 한다.

 

▲ 몸의 때는 벗기지 않는게 좋다

때는 몸이 물에 충분히 불을 때만 밀거나 아예 벗기지 말라. 타월로 밀어 피부가 벌거지는 것은 표피가 망가졌다는 것이다.

 

▲ 구두는 오후에 사라

발은 움직일 때 약간 커진다. 따라서 피혁제품인 구두는 활동으로 발이 충분히 커진 오후에 사는 게 좋다. 신발은 여유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