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산성 식품, 알카리성 식품 구별법

by 파스칼바이런 2013. 11. 1.

산성 식품, 알카리성 식품 구별법

 

 

 

 

소화 작용이라는 것은, 결국은 음식물을 불에 태우는 것과 똑같은 화학반응인 것이다. 그래서 음식물을 태워서 남게 되는 재를 물에 풀어서 pH(산성, 알카리성을 측정하는 단위)를 측정하여 보면 그것이 산성 음식인지? 알카리성 음식인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음식물의 맛에서 신맛을 내는 산미(酸味)의 유무는 산성 식품과 알카리성 식품을 구분 하는데 전혀 관계가 없다.

 

 

1) 구별법

'산성 식품'은 태우면 유황(s), 인(p), 염소(Cl)의 재가 남고, '알칼리 식품'은 나트륨(Na, sodium) 과 칼슘(Ca), 칼륨(K, potassium), 마그네슘(Mg) 성분이 남는다.

 

2) 식품 종류

육류와 곡류가 산성이고, 야채 과일 해조류 등이 알칼리성이다.

 

3) 사람 몸에 가장 이상적인 pH 7.4 정도의 약한 알카리성이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

 

4) 산성 식품과 알카리성 식품 선택법

채소에는 K(potassium)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채소 재배에서 비료(비료의 3대 요소, N,P,K)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 원인이 있다. 또한 엽경채류(잎채소와 줄기채소)에는 Ca(칼슘)성분이, 근채류(뿌리채소)에는 Mg(마그네슘)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거기에다가 Na(나트륨), Fe(철) 등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인체내에서 알카리성을 나타낸다. 반대로 P(인)이나 Cl(염소) 등은 인체 내에서 산성을 나타내므로 이러한 성분이 많이 함유한 식품은 산성식품이다.

 

5) 식품의 섭취

태웠을 때 인(P)보다 칼슘(Ca)이 많으면 알카리성 식품이다. 영양학자들은 알카리성 식품과 산성 식품을 2~3 대 1 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 알칼리성 식품 예시

 

보리밥, 현미밥 ,팥, 푸른콩, 옥수수, 감자, 미역, 다시마, 시금치 ,당근, 호박, 달걀 흰자, 오이, 가지, 부추, 양파, 양배추, 고추, 무, 감자, 무청, 상추, 쑥갓, 송이버섯, 토란, 팥, 죽순, 수박, 토마토, 포도, 건포도, 딸기, 사과, 감, 배, 바나나(완전히 익은 것), 녹차, 우유, 커피, 홍차, 포도주.

 

■ 산성 식품 예시

 

백미밥, 밀가루 음식, 빵, 메밀국수, 완두, 땅콩, 김, 버터, 치즈, 아스파라거스, 샐러드유, 달걀 노른자, 닭고기, 뱀장어, 돼지고기, 쇠고기, 오징어, 미꾸라지, 전복, 장어, 새우, 잉어, 도미 등

* 육류 전부와 물고기류, 날짐승 고기 모두.

* 알코올 음료(포도주는 제외), 코코아, 콜라 등 청량음료, 향신료, 식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