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모음>/◇ 좋은글모음(4)

너의 입이 바로 너의 그릇이고 인격이다

by 파스칼바이런 2019. 1. 1.

너의 입이 바로 너의 그릇이고 인격이다

 

 

 

 

보지  않았거든 보았다 하지 말고  듣지 않았거든 들었다 하지 말라. 그릇된 선입견이 너의 눈을 멀게 하고  요망한 세치 혀가 너의 입을 갉는다. 겉이 화려하다고 그 사람 생활까지 요란한게 아니며  차림새가  남루하다고 그 사람 지갑까지 빈곤한 것은 아니다.

 

그 사람과 말 한마디 섞어 보지 않았다면 너의 낮은 눈으로  너의 작은 그릇으로 그의 점수를 평하지 말라. 너 또한 나 또한 완벽치 않은 인간이다. 사람들은 입 때문에 망하는 사람이  많다. 칭찬에  발이 달려 있다면  험담에는 날개가 달려 있다. 나의 말은 반드시 전달된다.

 

그 사람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추측을 하고 단정을 지으며 말을 지어 내고  또 소문을 내고 남의 얘기 함부로 하지 말라.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곧 그 사람을 부러워하고  시기 질투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너의 입이 바로 너의 그릇이고 인격이다. 혀를 다스리는 것은 나지만 내뱉은 말이 결국 나를 다스린다. 귀로 남의 그릇됨을 듣지 말고, 눈으로 남의 잘못을 보지 말며, 입으로 남의 허물을 말하지 않으니 이것이 우리의 도리이다.

 

내가 귀하다 해서 남을 천하게 여기지 말고, 내가 크다고 해서 작은 것을  업신 여기지 말며, 나의 용맹을 믿고서 상대를 가벼이 여기지 말아야 함은 꽃잎이 모여 꽃이 되며, 나무가 모여 숲이 되고, 미소가 모여 웃음이 되듯, 기쁨이 모여 행복이 되느니라.

 

온 세상에 소복이 내릴 십이월 하얗게 흐드러진 눈꽃세상을 그려봅니다 수정처럼 맑고  백옥처럼 깨끗한 순백색 십이월 아름다움은  간절하고 애타게 기다린 나의 마음을 그렇게   따뜻하고 포근하게 감싸주려나 봅니다

 

입 안에는 말이 적고, 마음에 일이 적고, 뱃속에 밥이 적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적은 것이 있으면 성자도 될 수 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스로의 인격을 높이는 것도 스스로가 해야 할입니다.입 안에 고운 말 이쁜 말 많이 담아서 스스로를 높일 수 있는 시간들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