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생활정보&상식

당신도 '이것' 때문에 불안한가요? 대학생 40% 경험

by 파스칼바이런 2021. 3. 16.

당신도 '이것' 때문에 불안한가요? 대학생 40% 경험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 2021.03.05 14:37

 

 

 

 

대학생의 40%가 스마트폰에 중독돼 불안감을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킹스컬리지런던대학 연구팀은 대학생 1043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측정하고 스마트폰 중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이로 인해 다른 활동에 지장을 받은 경우 스마트폰에 중독된 것으로 간주했다. 그 결과, 40%의 학생이 스마트폰 중독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스마트폰 사용에 중독된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기기와 분리됐을 때 큰 불안감을 경험했으며 사용 시간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중독 그룹에 속한 학생들의 약 69%에게서 수면 부족 문제를 발견했다. 중독 그룹에 속하지 않은 학생들도 57%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졌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취침 1시간 전에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한 사람은 30분 전에 중단한 사람에 비해 중독될 가능성이 낮다고도 밝혔다.

 

연구팀은 “현재 대부분의 심리학계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이 중독 카테고리로 분류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유사한 결과가 나옴으로써 중독의 일종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정신의학 최신연구(Frontiers in Psychiatry)’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