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깻잎, 여름에 자주 먹으면 좋은 이유

by 파스칼바이런 2021. 7. 3.

깻잎, 여름에 자주 먹으면 좋은 이유

권순일 기자 l 2021년 6월 24일 11:36

 

 

 

 

음식을 먹을 때 깻잎을 같이 먹으면 풍미를 더하고 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더운 여름에는 깻잎이 진가를 발휘한다.

 

깻잎에는 비타민 C,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중독과 여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네이처프로듀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깻잎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1. 칼슘 등 좋은 성분 풍부

 

깻잎 100g에는 칼슘이 211㎎ 함유되어 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시금치에 비해 약 5배나 많은 양이다.

 

베타카로틴도 풍부하다. 깻잎 100g에는 베타카로틴이 9.145㎎이 들어있어, 당근보다(100g 당 7.62㎎) 더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2. 식중독 예방에 도움

 

깻잎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생선회다. 깻잎의 독특한 향을 내는 방향성 정유 성분인 페릴 케톤(perill keton)은 생선이나 고기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방부제 기능이 있어 생선회 등과 같이 먹으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여름 감기 막는데 도움

 

무더운 여름철에도 감기에 걸리는 환자가 적지 않다. 주로 에어컨, 선풍기 등의 냉방기기로 인해 실내 온도가 서늘하고 외부와의 기온 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이런 여름에 깻잎을 자주 먹으면 감기 예방에 좋다.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가 백혈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깻잎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 재채기나 콧물, 기침 증세를 줄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조리과정에서 잘 파괴된다. 깻잎은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탕에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