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법 50 가지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말을 하는데 어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평생 5백만 마디의 말을 한다는 것이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을 돈으로 계산하면 (금 한 냥 곱하기 1000) 말 한마디가 6억 원이 되고 이것을 다시 5백만으로 곱하면 3천조 원이란 천문학적인 계산이 나온다. 원석도 갈고 다듬으면 보석이 되듯 말도 가다듬으면 찬란히 빛나는 예술이 된다.
●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하라. 그 곳에서는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 이왕이면 다홍치마다.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화끈한 말을 써라.
● 내가 하고 싶은 말 대신 그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라. 나 이외에는 모두가 우수고객이다.
●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체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률은 생기게 마련이다.
● 상대방을 보며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천연 조미료다.
● 같은 소리를 두고두고 하지 말라. 듣는 사람은 지겹게 하려면 그렇게 하라.
● 일관성 있게 말하라. 믿음을 잃으면 진실도 거짓이 되어 버린다.
● 말을 독점하지 말라.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쌍방교류다.
● 상대방의 말을 끝가지 들어줘라. 말을 가로채면 돈을 뺏긴 것보다 더 기분 나쁘다.
●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지 말라. 상대방의 의견도 옳다고 받아들여라.
● 죽는 소리를 하지 말라. 죽는 소리를 하면 천하장사도 살아남지 못한다.
● 상대방이 말할 때는 열심히 경청하라. 지방방송은 무식함의 극치이다.
●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말라. 불평과 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
● 반찬만 골라서 먹지 말라. 말도 골라서 하라.
●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눈으로 말하라.
● 조리 있게 말하라. 전개가 잘못되면 동쪽이 서쪽 된다.
● 생기는 것 없이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 있는 사람의 태도다.
● 편집하며 말하라. 분위기에 맞게 넣고 빼면 차원 높은 예술이 된다.
●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여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다.
● 남을 비난하지 말라. 남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 내 가슴에 명중된다.
● 재미있게 말하라. 사람들이 돈 내고 극장가는 것도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 누구에게나 선한 말로 기분 좋게 해주어라. 그래야 좋은 기의 파장이 주위를 둘러싼다.
●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듣고 싶어 하는 얘기하기에도 바쁜 세상이다.
● 말에도 맛이 있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 맛 나는 말을 하라.
● 또박또박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인지 욕인지 남들은 모른다.
●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있다가 벼락 맞는다.
●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면 올바른 말이 나오게 된다.
● 부정적인 말은 하지도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부정적인 말은 부정 타는 말이다.
● 모르면 이해될 때까지 열 번 이라도 물어라. 묻는 것은 결례가 아니다.
● 밝은 음색을 만들어 말하라. 듣기 좋은 소리는 음악처럼 아름답게 느껴진다.
● 상대방을 높여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에 있다.
● 칭찬 감사 사랑의 말을 많이 사용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이 따른다.
● 공통 화제를 선택하라. 화제가 잘못되면 남의 다리 긁다가 끝이 난다.
●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면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 대상에 맞는 말을 하라. 열이면 열 모두 생각이 다르다.
●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간다. 말에는 지우개가 없으니 조심해서 말하라.
● 화술에 대한 저서를 섭렵하라. 그래야 말의 전문가가 된다.
● 품위 있는 말을 사용하라. 자신이 하는 말이 자신의 인격이다.
● 자만 교만 거만은 적을 만드는 언어다. 겸손하게 말해야 내가 올라간다.
● 기어들어가는 소리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임종 때의 언어다.
● 표정과 함께 온 몸으로 말하라. 드라마 이상의 효과가 나타난다.
● 활기 있게 말하라. 생동감은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원동력이다.
● 솔직하게 말하고 진실하게 행하라. 그것이 승리자의 길이다.
● 말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른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은 하지 말라.
● 실언이 나쁜 것이 아니라 변명이 나쁘다. 변명대신 곧 바로 사과하라.
● 말에는 메아리의 효과가 있다. 자신이 한말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말이 씨가 된다. 어떤 씨앗을 뿌리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 자신의 말을 전문가에게 평가를 부탁하라. 그래야 제대로 평가된다.
● 적게 말하고 많이 들어라. 그래야 넉넉한 사람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