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니발레 카라치(Annibale Carracci) ②
<1560년 11월 3일 - 1609년 7월 15일>
이탈리아의 초기 바로크 시대의 화가

자화상
카라바조와의 대조
17세기의 비평가 지오바니 벨로리(Giovanni Bellori)는 그의 조사서 'Idea'에서 카라치를 이탈리아 화가의 귀감이라 칭찬하고 있다. 그는 바로크 시대의 화가들의 전기를 집필한 작가로 라파엘로나 미켈란젤로를 르네상스 미술사의 중심으로 이끌어낸 데에 큰 공을 한 인물이다. 그는 카라바조의 화가로서의 재능을 인정하는 한편, 크게 문제되었던 카라바조의 거친 품행과 성격을 뒤로하고서라도, 그의 지나치게 사실적인 묘사에 큰 유감을 표시했다. 지오바니는 그리하여 이후 바로크 시대를 풍미했던 카라바조의 스타일에 대해 좋지 않은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화가들은 플라토의 이상적인 미를 추구해야 하지 로마의 길거리를 걷는 아무개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라치와 카라바조의 후원자와 제자들은 그 두 사람을 비교하거나 하지는 않았다.
현대 시대의 감상자들은 카라바조의 전설에 많이 익숙하여 서양미술에 대한 카라치의 큰 공로를 무시하고 지나치는 수가 있다. 카라바조는 프레스코작업은 거의 하지 않았으나 광기에 가까울 정도로 화가에 대한 열의를 보였다. 한편 카라치는 프레스코 작업으로 명예를 얻었다. 카라바조의 음영이 짙고 어둠에 쌓인 작품들은 아무래도 명상을 위한 제단 등에 어울리며 파네스와 같은 성 내부의 벽이나 천장에 그려지기에는 지나치게 어두운 것이 사실이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미술품 감식가들은 산타 마리아 교회(Santa Maria del Popolo)안의 세라시 예배당(Cerasi Chapel)으로 순례여행을 가면서도 카라치의 '성모 승천(Assupmtion of the Virgin : 1600-1601년작)'과 같은 걸작은 무시하고 카라바조의 작품을 더 주시하는 경향이 있다. 카라치의 '성모 승천(Assumption)[1]'과 카라바조의 '성모의 죽음(Death of the Virgin)'을 신학적인 관점과 예술적인 관점에서 비교해 보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되는 일일 것이다. 카라치는 일찍이 혁신적인 선구자로,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속 표현 형식을 재발견하고 더 나아가 근육질의 육체를 화려한 풍경 속에 세우는 구도를 사용했다. 이 구도 방식은 후에 매너리즘 작품들에 엉켜들게 된다. 미켈란젤로가 뒤틀고 구부린 육체를 어떤 각도에서든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면, 파네스의 프레스코에서 보여주는 카라치가 그린 인물들은 마치 춤을 추는 것과 같다.
이후의 시대에서 전반적인 바로크 예술은 신고전주의 비평가인 빙켈만이나 존 러스킨의 비평을 받게 된다. 이들은 카라바조의 추종자는 아니었지만 이때 카라치는 상당한 비난을 받는 불명예를 당했는데, 이유는 그가 거장 라파엘로의 경쟁자로 보여졌기 때문이었다.
풍경화, 풍속화와 드로잉
1595년 7월 8일, 안니발레는 'San Rocco distributing alms'(Dresden Gemaldegaleirie 소장)를 완성했다. 로마에서의 그의 주요작품에는 'Domine, Quo Vadis?'(1602년작)가 있다. 이 작품은 인체의 구도나 어떠한 포즈에 대한 정밀함으로 후에 니콜라 푸생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훗날에는 더 나아가 이야기를 암시하는 행동이나 동작을 그려내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카라치는 주제를 정하는 폭이 넓었다. 그는 풍경화, 풍속화와 초상화도 많이 그렸다. 그는 이탈리아 화가로서는 처음으로 배경의 풍경을 인물보다 처음 그린 뒤 인물을 그리는 방식을 도입했는데, 이 방식을 사용한 좋은 예로는 'The Flight into Egypt'가 있다. 이 작품은 그의 제자인 도메니치오(Domenichino)나 로레인(Lorraine)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또한 카라치의 캐리커쳐나 초기 풍속화에서는 비교적 형식적이지 않고 격식 없는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그의 초기 풍속화에서는 생생한 관찰력과 자유로운 터치가 돋보인다. 이러한 예로는 'The Butcher's Shop'과 ;The Beaneater'가 있다. 카라치는 전기 작가들에 의하면 옷차림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으며 그의 작업에 굉장히 열중했다고 한다.
우울한 기질 속에서
파네스 성의 대 작업 이후 안니발이 얼마나 많은 작업을 했는가는 분명하지 않다. 1606년, 안니발레는 'Madonna of the bowl' 위에 사인했다. 그러나 같은 해 4월에 쓰여진 편지에서 오도아르도 파르네세 추기경(the Cardinal Odoardo Farnese)은 안니발레의 "극도의 우울한 기질"이 그의 작업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쓰고 있다. 1607년에 안니발레는 모데나 공작 (the Duke of Modena)을 위해 그리고 있던 'Nativity'를 결국 완성하지 못했다. 1608년에 발견된 노트에서 안니발레는 그의 제자에게 그가 스튜디오에서 적어도 2시간 이상 있을 것이라고 다짐하는 글을 쓰고 있다.
어째서 그가 이 시기에 붓을 놓아야 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1609년 안니발레는 죽음을 맞이했고 그의 유언에 따르면 로마의 파테온에 있는 라파엘로의 무덤 근처에 묻혔다고 한다. 안니발레의 업적에 대해서는 베르니니나 니콜라스 푸생, 루벤스의 극찬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공로가 크다. 파네스 성과 헤레라 예배당(Herrera Chapel)에서 그를 도와주었던 그의 제자와 조력자들은 훗날 뛰어난 화가가 되었다. 이들 중에서는 도메니치노(Domenichino), 프란세스코 알바니(Francesco Albani), 지오바니 란프란코(Giovanni Lanfranco), 도메니코 비올라(Domenico Viola), 귀도 레니(Guido Reni), 시스토 바달로치오(Sisto Badalocchio) 등이 있다. |

Sleeping Venus
c. 1602 / Oil on canvas, 190 x 328 cm
Musee Conde, Chantilly

The Baptism of Christ
1584 / Oil on canvas
San Gregorio, Bologna

The Choice of Heracles
c. 1596 / Oil on canvas, 167 x 273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The Flight into Egypt
1603 / Oil on canvas, 122 x 230 cm
Galleria Doria Pamphilj, Rome

The Galleria Farnese
1597-1602 / Fresco
Palazzo Farnese, Rome

The Martyrdom of St Stephen
1603-04 / Oil on canvas, 51 x 68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Samaritan Woman at the Well
Oil on canvas, 170 x 225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The Stoning of St Stephen
1603-04 / Oil on copper, 41 x 53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Temptation of St Anthony Abbot
1597-98 / Oil on copper, 50 x 34 cm
National Gallery, London

Triptych
1604-05 / Oil on copper and panel, 37 x 24 cm (central panel)
37 x 12 cm (each wing) /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Triumph of Bacchus and Ariadne
1597-1602 / Fresco
Palazzo Farnese, Rome

Venus and Adonis
c. 1595 / Oil on canvas, 217 x 246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Venus with a Satyr and Cupids
c. 1588 / Oil on canvas, 112 x142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View of the Chapel
1600-01 / Oil on canvas, 245 x 155 cm
Cerasi Chapel, Santa Maria del Popolo, Rome

The Penitent Magdalen in a Landscape
c. 1598 / Oil on copper, 32 x 43 cm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

Two Children Teasing a Cat
1588-90 / Oil on canvas, 66 x 8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

Venus, Adonis and Cupid
c. 1595 / Oil on canvas, 212 x 268 cm
Museo del Prado, Madrid |

The Beaneater
1584-85 / Oil on canvas, 57 x 68 cm
Galleria Colonna, Rome |

St Francis in Meditation
1585 / Engraving, 143 x 106 mm
Private collection |

Triptych
1604-05 / Oil on copper and panel, 37 x 24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

The Virgin Appears to Sts Luke and Catherine
1592 / Oil on canvas, 401 x 226 cm
Musee du Louvre, Paris |

St Margaret
1597-99 / Oil on canvas, 239 x 134 cm
Chiesa di Santa Caterina della Rosa, Rome |

The Coronation of St Stephen
c. 1597 / Oil on copper, oval 14,3 x 10,8 cm
Private collection |

The Cyclops Polyphemus
1595-1605 / Fresco
Palazzo Farnese, Rome |

The Mystic Marriage of St Catherine
1585-87 / Oil on canvas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

Translation of the Holy House
c. 1605 / Oil on canvas, 250 x 150 cm
Church of Sant' onofrio, Ro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