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③

by 파스칼바이런 2013. 6. 3.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③

 (1577년 6월 28일 ~ 1640년 5월 30일)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with a Hat)

1623-25 / Oil on wood, 85 x 61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루벤스(Peter Paul Rubens)는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이다. 루벤스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역동성, 강한 색감, 그리고 관능미를 추구하는 환상적인 바로크 스타일의 대표적인 화가이기도 했다. 루벤스는 초상화, 풍경화, 신화나 사실을 바탕으로 그린 역사화, 그리고 교회 제단을 위해 그린 반종교개혁적인 세 폭 제단화로 유명하다.

 

 

"마리 드 메디시스의 생애"와 외교관 임무 (1621-1630)

1621년, 프랑스의 여왕이자 국모였던 마리 드 메디시스는 루벤스에게 파리의 룩셈부르크 성에 전시될 그녀와 그녀의 남편 프랑스의 앙리 4세의 삶을 그린 그림 시리즈를 각각 두 개 주문한다. "마리 드 메디시스의 시대(루브르 박물관)"는 1625년 전시되으며, 그가 그린 두 번째 시리즈는 결국 완성되지 못했다. 마리 드 메디시스 여왕은 1630년 그녀의 아들이었던 루이 13세에 의해 추방당하게 되며 1642년 루벤스가 유년시절을 보냈던 쾰른의 바로 그 집에서 죽었다.

 

1621년에 체결되었던 "12년의 휴전"이 만기된 후, 스페인의 합스부르크의 통치자는 루벤스에게 여러 번의 외교 임무직을 강제로 맡기곤 했다. 1624년 프랑스 대사는 브뤼셀에게 이렇게 쓰고 있다. "루벤스는 황녀의 명에 따라 폴란드 왕자의 초상을 그리기 위해 와 있다." (브와디스와프 바사 4세 (Władysław IV Vasa) 왕자는 황녀의 손님으로 1624년 9월 3일에 브뤼셀에 머물고 있었다.) 1627년에서 1630년은 외교관으로서의 루벤스가 가장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시기다.

 

그리고 루벤스는 스페인과 영국 왕실을 오가며 스페인의 통치하에 있던 네덜란드와 네덜란드 공화국의 평화를 위해 일했다. 그는 또한 북부 네덜란드 지방에 외교관과 화가로서 여러 번 방문했다. 왕실에서 그는 종종 조신들은 미술이나 작품의 거래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선입견과 마주해야 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신사로 통했다. 이 때에 루벤스는 두 번의 기사 칭호를 수여받게 되었는데, 첫 번째는 1624년 스페인의 펠리페 4세에게 수여받았고, 그 후 1630년, 잉글랜드의 찰스 1세에게 수여받았다. 루벤스는 또한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1629년 미술 석사 학위를 받았다.

 

루벤스는 1628년에서 1629년에 8개월간 마드리드에서 지내게 된다. 여기서는 외교관 임무 외에도 펠리페 4세의 명령 하에 서너 개의 중요한 임무를 수행했으며 개인적인 고객에게 작업을 주문받기도 했다. 그는 또한 티티안의 작품에 대해 새로이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에는 마드리드의 Fall of Man(1628-29)이라는 작품의 모작도 포함되어 있다. 이곳에서 머무는 동안 그는 왕실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와 친구가 된다. 둘은 다음 해에 함께 이탈리아를 여행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러나 루벤스는 안트베르펜으로 돌아갔으며, 벨라스케스는 결국 혼자 여행해야 했다.

 

안트베르펜에서 그가 머문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으며, 이후 루벤스는 런던으로 여행을 가게 된다. 그는 1630년 4월까지 그곳에서 머물면서 Allegory of Peach and War(1629년, 내셔널 갤러리, 런던)과 같은 걸작을 남겼다. 이 작품은 루벤스가 얼마나 평화로운 세상을 원했는지 잘 표현하고 있으며, 루벤스는 이 그림을 찰스 1세에게 선물로 주었다.

 

루벤스의 세계적인 명성이 귀족들과 수집가들에 의해 계속해서 자라날 무렵, 루벤스와 그의 화실은 계속해서 안트베르펜의 고객들에게 명작품을 그리고 있었다. 그 중에는 안트베르펜의 성당에 있는 동정녀 마리아의 승천(Assumption of the Virgin Mary)(1625-26)도 있다. 

 

노년기 (1630-1640)

루벤스는 그의 노년기를 안트베르펜에서 보냈다. 그는 여전히 세계 각지의 고객에게 작품을 그려주었다. 이 때에 그가 그린 작품으로는 화이트 홀에 위치한 이니고 존의 성의 연회장 천장에 그린 작품 등이 있다. 그러나 그는 이때 자기 자신의 화가로서의 방향을 탐구하는 데에 더 몰두했다.

 

1630년, 그의 아내가 죽은 지 4년이 지난 날 53세였던 그는 16살의 소녀 헬렌 포맨트(Helene Fourment)와 결혼한다. 헬렌은 1630년대 이후의 루벤스의 작품세계에게 관능미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어주었고, 그는 이 영감을 살려 The Feast of Venus(Kunsthistorisches Museum, 비엔나), The Three Graces(마드리드의 프라도), 그리고 The Judgement of Paris(마드리드의 프라도)와 같은 작품을 남겼다.

 

스페인의 왕실을 위해 그린 이후의 작품에서는 비너스의 모습에서 루벤스의 어린 아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아내를 그린 초상화 Helene Fourment in a Fur Wrap(Het Pelsken이라고도 불린다)에서 루벤스의 아내는 고전 조각상인 "푸디카의 비너스(Venus Pudica)"나 "메디치의 비너스(Medici Venus)"를 연상시키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1635년, 루벤스는 안트베르펜 밖에 있는 the Château de Steen (Het Steen)에서 사유지를 구입하며 이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곳에서 그는 Château de Steen with Hunter(내셔널 갤러리, 런던)나 Farmers Returning from the Fields(Pitti Gallery, 피렌체)와 같은 풍경화를 그렸다. 이렇듯 그의 후기 작품들은 화가 자신의 내면을 담아낸 것으로 보이는 작품이 많이 있다. 루벤스는 또한 대 피테르 브뢰겔의 네덜란드 고유 방식의 작풍에서 영감을 얻어 Flemish Kermis(1630. 루브르 박물관, 파리)를 그렸다.

 

루벤스는 통풍으로 1640년 5월 30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시신은 안트베르펜의 성 야곱 교회에 안치되었다. 그는 일생 동안 8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3명은 이사벨라에게서 그리고 5명은 헬렌에게서 태어났다. 가장 어린 자녀는 그가 죽었을 때 단지 8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Self-Portrait in a Circle of Friends from Mantua

Oil on canvas, 78 x 101 cm

Wallraf-Richartz-Museum, Cologne

 

St Augustine

1639 / Oil on canvas, 263 x 175 cm

Narodni Galerie, Prague

 

St Francis of Assisi Receiving the Stigmata

c. 1635 / Oil on canvas, 264 x 192 cm

Museum voor Schone Kunsten, Ghent

 

St George Fighting the Dragon

1606-10 / Oil on canvas, 304 x 256 cm

Museo del Prado, Madrid

 

St James the Apostle

1612-13 / Oil on panel, 108 x 84 cm

Museo del Prado, Madrid

 

Susanna and the Elders

1609-10 / Oil on wood, 198 x 218 cm

Museo de la Real Academia de San Fernando, Madrid

 

The Abduction of Ganymede

1611-12 / Oil on canvas, 203 x 203 cm

Schwarzenberg Palace, Vienna

 

The Adoration of the Magi

1624 / Oil on panel, 447 x 336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Artist and His First Wife, Isabella Brant, in the Honeysuckle Bower

1609-10 / Oil on canvas, 178 x 136,5 cm

Alte Pinakothek, Munich

 

The Battle of the Amazons

c. 1600 / Oil on canvas

Schloss Sanssouci, Potsdam

 

The Deposition

1602 / Oil on canvas, 180 x 137 cm

Galleria Borghese, Rome

 

The Discovery of the Child Erichthonius

c. 1615 / Oil on canvas, 218 x 317 cm

Liechtenstein Museum, Vienna

 

The Ecstasy of St Gregory the Great

1608 / Oil on canvas, 477 x 288 cm

Musee des Beaux-Arts, Grenoble

 

The Entombment

1611-12 / Oil on wood, 88 x 66 cm

National Gallery of Canada, Ottawa

 

The Four Evangelists

c. 1614 / Oil on canvas, 224 x 270 cm

Schloss Sanssouci, Potsdam

 

The Head of Medusa

c. 1617 / Oil on wood, 69 x 118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Holy Family with Sts Elizabeth and John the Baptist

c. 1614 / Oil on panel, 138 x 102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The Incredulity of St Thomas

1613-15 / Oil on wood, 143 x 123 cm (central panel), 146 x 55 cm (side panels)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Judgment of Paris

c. 1639 / Oil on panel, 199 x 379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Crucified Christ

1610-11 / Oil on canvas, 219 x 122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Lamentation

1614 / Oil on wood, 41 x 53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Judgment of Paris

c. 1625 / Oil on canvas, 139 x 174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Holy Family with the Basket

c. 1616 / Oil on panel, 169 x 128 cm

Schloss Sanssouci, Potsdam

The Education of the Virgin

1625-26 / Oil on canvas, 193 x 140 cm

Musee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Holy Family with St Anne

c. 1630 / Oil on canvas, 115 x 90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Holy Family with St Elizabeth

1614-15 / Oil on wood, 114 x 80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The Four Philosophers

1611-12 / Oil on canvas, 164 x 139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Susanna and the Elders

c. 1611 / Oil on canvas, 123 x 108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St Sebastian

c. 1614 / Oil on canvas, 200 x 120 cm

Staatliche Museen, Berlin

The Crowning of St Catherine

1631 / Oil on canvas, 266 x 214 cm

Toledo Museum of Art, Toledo, Ohio

The Fall of the Damned

c. 1620 / Oil on canvas, 286 x 224 cm

Alte Pinakothek, Munich

St Jerome in His Hermitage

1608-09 / Oil on panel, 186 x 136 cm

Schloss Sanssouci, Potsdam

The Feast of Herod

1633 / Oil on canvas, 208 x 264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he Four Continents

c. 1615 / Oil on canvas, 209 x 28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 Drunken Hercules

c. 1611 / Oil on oak panel, 220 x 220 cm

Gemaldegalerie, Dresden

St Gregory the Great with Saints

1606 / Oil on canvas, 146 x 119 cm

Staatliche Museen, Berlin

Susanna and the Elders

1607-08 / Oil on canvas, 94 x 66 cm

Galleria Borghese, Rome

The Circumcision

1605 / Oil on canvas mounted on wood, 105 x 74 cm

Akademie der bildenden Kunste, Vienna

St. Cecilia

1639-40 / Oil on panel, 177 x 139 cm

Staaliche Museen, Berlin

The Capture of Juliers

1622-25 / Oil on canvas, 394 x 295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Assumption of Mary

1620-22 / Oil on panel, 88 x 59 cm

Mauritshuis, The Hague

Small Last Judgement

Oil on wood, 183,3 x 119 cm

Alte Pinakothek, Mun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