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세잔(Paul Cézanne) ② (1839년 1월 19일 - 1906년 10월 22일) 프랑스의 대표적 화가로서 현대 미술의 아버지
폴 세잔, 1861년
생애 세잔은 1839년 프랑스 남쪽 끝에 있는 엑상 프로방스에서 부유한 은행가 루이 오귀스트 세잔 (Luis August Cézanne) 과 미혼녀 엘리자베드 오베르 (Elisabeth Aubert) 사이에서 태어났다. 고향의 기숙사 국민학교 상 조셉을 나온 후 고등학교 부르봉을 다니면서 소설가 에밀 졸라와 사귀게 되었다. 졸업 후 인근에 사는 화가들을 자주 방문하면서 미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아버지의 극성적인 반대로 포기하고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지만 곧 대학을 중퇴하고 고향에 돌아왔다.
이후 아버지의 은행에서 일을 했으나, 졸라의 권유와 어머니의 아버지에 대한 설득으로, 다시 미술 쪽으로 나아가기 시작해서 22세 때 파리로 나가 그림 공부를 하게 되었다. 아버지는 매달 그에게 200프랑의 생활비를 보내주었고 아들이 화가의 엘리트 코스인 에콜 드 보자르에 입학하길 바랬으나 세잔은 시험에 떨어진 후, 혼자서 독학을 했다. 파리에서 기오망·피사로·모네·드가·르누아르 등 인상파 화가들과 사귀었다. 그동안 프로이센·프랑스 전쟁과 도시 생활에 싫증을 느껴 여러 번 시골에 내려가 있기도 하였다.
1869년 세잔은 서른 살에 열두 살 연하의 모델 오르탕스 피케를 만나 그녀와 17년간 동거했다. 오르탕스가 임신하자 퐁투아즈를 거쳐 오베르로 이사를 했고 반 고흐의 그림 속에 등장하는 가셰 박사는 세잔의 고객이 되었다.[1] 세잔의 아버지는 오르탕스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고 생활비를 보내주지 않아 세잔은 에밀 졸라가 보내주는 돈으로 생활을 유지해야 했다. 손자가 열 세 살이 되도록 결혼 허락을 해 주지 않았던 세잔의 아버지는 임종 직전에야 아들의 결혼을 허락했다.[2]
세잔은 생전에는 좀처럼 인정을 받지 못했고 1870년대에는 "그는 완전히 미쳤고, 그림은 정신착란에서 오는 환상"이라는 비난을 받았으며 인상파 전시회에서도 마약에 취해 그린 그림이라는 혹평을 들었다.[3] 1882년 세잔은 대망의 관전(官展)에 입선하고 1895년 개인전을 개최하여 점차 주목을 받게 되었다. 세잔은 1906년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던 도중 쓰러져 며칠 뒤에 세상을 떠났다.
에밀 졸라와의 관계 1852년 세잔은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가난하고 병약한 소년을 구해주었는데 그가 곧 훗날의 소설가 에밀 졸라였다. 이후 두 사람은 어린 시절을 함께 보냈고 30여년간 편지를 교환하며 예술을 논했다. 죽마고우였던 에밀 졸라와의 관계는 그가 대표작 《루공 마카르 총서》의 열 네번째 소설 〈작품〉(L'oeuvre) 속에 등장시킨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재능 없는 화가 클로드의 모델이 세잔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파국을 맞았다.[4] 작품 속에 등장하는 화가의 상황이 세잔 본인과 비슷했고 다른 등장인물들 또한 졸라를 비롯한 실제 인물들과 유사했기에 세잔은 큰 충격을 받았다.[4] 졸라가 보내준 소설을 읽은 세잔은 1886년 4월 그에게 "이렇게 훌륭히 추억을 담아주어 감사하다"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 30여년의 우정에 결별을 선언하고 다시는 그와 만나지 않았다. 그러나 세잔은 졸라가 죽었을 때 크게 슬퍼했다고 한다.
화풍 그의 그림은 처음 1870년경에는 어둡고 격정적인 상태를 에로틱하게 표현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주었으나, 카미유 피사로의 외광 묘사에 자극을 받은 후 화면이 급속히 밝고 단순화되어 갔다. 그러나 살롱에 출품한 작품들이 낙선함으로써 인상파에서 떠나, 모네의 견실성을 뼈대로 한 형과 색깔의 과묵한 표현에 집중, 긴밀한 구성을 갖는 그의 독자적인 세계를 형성해 나갔다.
그는 "자연은 표면보다 내부에 있다"고 말하고 정확한 묘사를 하기 위해 사과가 썩을 때까지 그렸다는 일화가 있다. 이처럼 그는 인상파의 사실주의를 추진시켜 단순한 시각적·현상적 사실에서 다시 근본적인 물체의 파악, 즉 자연의 형태가 숨기고 있는 내적 생명을 묘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주요 작품 대표 작품으로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카드 놀이를 하는 사람》, 《목욕하는 여인》, 《아버지의 초상》, 《여자와 커피포트》, 《프로방스의 산》, 《에스타크의 바위》, 《생트 빅트와르의 산》 등이 있다.
Self-Portrait in a Felt Hat 1890-95 / Oil on canvas, 61 x 50 cm Bridgestone Museum of Art, Tokyo
Self-Portrait in a Peaked Cap c. 1873 / Oil on canvas, 53 x 4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Self-Portrait on Rose Background 1875-77 / Oil on canvas, 65 x 54 cm Private collection
Self-Portrait with Palette 1885-87 / Oil on canvas, 93 x 73 cm Private collection
Still-Life 1871 / Oil on canvas, 65 x 82 cm Nationalgalerie, Berlin
Still-Life 1890-94 / Oil on canvas, 66 x 82 cm Kunsthaus, Zurich
Still-Life with Apples and a Pot of Primroses c. 1890 / Oil on canvas, 73 x 92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till-Life with Apples and Oranges 1895-1900 / Oil on canvas, 74 x 93 cm Musée d'Orsay, Paris
Still-Life with Flowers and Fruit 1888-90 / Oil on canvas, 65 x 81 cm Nationalgalerie, Berlin
Still-Life with onions 1895-1900 / Oil on canvas, 66 x 81 cm Musée d'Orsay, Paris
Still-Life with Soup Tureen c. 1877 / Oil on canvas, 65 x 82 cm Musée d'Orsay, Paris
Sunday Afternoon 1873-75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Blue Vase 1889-90 / Oil on canvas, 61 x 50 cm Musée d'Orsay, Paris
The Bridge at Maincy 1882-85 / Oil on canvas, 59 x 73 cm Musée d'Orsay, Paris
The Card Players 1890-92 / Oil on canvas, 48 x 57 cm Musée d'Orsay, Paris
The Eternal Feminine 1875-77 / Oil on canvas, 43 x 53 cm J. Paul Getty Museum, Los Angeles
The Gardener 1902-06 / Oil on canvas, 63 x 52 cm Tate Gallery, London
The Gulf of Marseille Seen from L'Estaque 1878 / Oil on canvas, 58 x 72 cm Musée d'Orsay, Paris
The House of Doctor Gachet in Auvers c. 1873 / Oil on canvas, 41 x 27 cm Musée d'Orsay, Paris
The House with the Cracked Walls 1892-94 / Oil on canvas, 80 x 6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Large Bathers 1900-05 / Oil on canvas, 133 x 207 cm The Barnes Foundation, Merion
The Large Bathers 1898-1905 / Oil on canvas, 208 x 249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The Mill 1898-1900 / Oil on canvas, 73 x 92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The Orgy 1864-68 / Oil on canvas, 130 x 81 cm Private collection
The Railway Cutting c. 1870 / Oil on canvas, 80 x 129 cm Neue Pinakothek, Munich
The Sea at L'Estaque 1876 / Oil on canvas, 42 x 59 cm Private collection
The Sea at L'Estaque 1883-86 / Oil on canvas, 73 x 92 cm Musée Picasso, Paris
Trees in the Jas de Bouffan 1875-76 / Oil on canvas, 54 x 73 cm Private collection
Turning Road at Montgeroult 1898 / Oil on canvas, 81 x 66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Vessels, Basket and Fruit (The Kitchen Table) 1888-90 / Oil on canvas, 65 x 81 cm Musée d'Orsay, Paris
View of Auvers c. 1874 / Oil on canvas, 65 x 81 cm Art Institute, Chicago
View of Château Noir 1894-96 / Oil on canvas, 73 x 9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Snow Thaw in L'Estaque c. 1870 / Oil on canvas, 73 x 92 cm Private collection
The Black Clock 1869-71 / Oil on canvas, 54 x 73 cm Private colle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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