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생활정보&상식

나이 들면 여성은 콩 먹고, 남성은 '이것' 먹어야 '활력'

by 파스칼바이런 2021. 2. 25.

나이 들면 여성은 콩 먹고, 남성은 '이것' 먹어야 '활력'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l 2021.02.18 06:00

 

 

 

 

나이가 들면 몸속 호르몬 변화가 생겨 여러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인데, 갱년기 때 신경써서 건강 관리를 해야 인생 후반기를 거뜬히 보낼 수 있다. 운동과 음식이 중요하다.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남녀가 다르다.

 

남성은 40세 이후 해마다 테스토스테론이 약 1.6%씩 감소하면서 갱년기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몸 상태를 스스로 인지하기 쉽지 않다. 남성 갱년기에 몸을 관리하지 않으면 비만·당뇨병·심혈관 질환·고지혈증 등과 같은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해 남성 갱년기 예방·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먹으면 좋다. 아연이 풍부한 굴, 게, 새우 등의 해산물과 셀레늄이 풍부한 마늘, 양파, 견과류를 추천한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 식사는 매끼 콩으로 만든 음식을 포함하는 게 좋다. 콩에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암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과일 중에는 석류에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있는데, 과육보다 씨앗에 많이 들어 있어 씨앗까지 먹으면 좋다.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도 포함시키자. 참깨, 뱅어포, 유제품, 청경채, 케일에 칼슘이 많이 있으며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은 버섯, 연어, 잣, 호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