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운동할 때 음악 들어야 하는 과학적 이유

by 파스칼바이런 2021. 7. 3.

운동할 때 음악 들어야 하는 과학적 이유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 2021.06.23 20:30

 

 

 

 

피곤한 상태로 운동할 때 음악을 들으면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대학교 연구팀은 음악 감상과 달리기 능력 향상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평소 달리기를 즐기는 18명을 두 그룹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 A 그룹에게 고강도 달리기와 가벼운 조깅을 번갈아 할 것을 요청했고, B 그룹에겐 5km 달리기를 하게 했다. 이때 두 그룹의 음악 감상을 제한했다.

 

이후 두 번째 테스트에서 두 그룹에게 30분 동안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 테스트를 받게 해 정신적으로 피곤하게 만든 후 첫 번째 테스트와 동일하게 운동할 것을 요청했다. 세 번째 테스트 역시 두 그룹에게 인지 테스트를 받게 한 후, 여러 노래를 들려주며 자신이 원하는 노래를 선택하게 했다. 조사 대상자들은 A$ap Rocky의 Everyday, Avicii의 Addicted To You, Jay-Z의 Run This Town 등을 선택했고 이를 들으며 이전과 동일한 운동을 했다.

 

연구진은 조사 대상자들의 운동 중 심장 박동 수와 운동 기록을 측정해 비교했다. 비교 결과 A 그룹이 피곤한 상태에서 음악을 들을 때의 운동 능력이 듣지 않을 때보다 향상됐고, 정신적으로 피곤하지 않은 상태의 능력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B 그룹 역시 피곤한 상태에서 음악을 들을 때의 운동 능력이 듣지 않을 때보다 약간 향상됐다.

 

연구의 저자 숀 필립스 박사는 "정신적인 피로는 운동을 비롯한 일상적인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정신적으로 피곤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면 지구력이 향상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스포츠 과학 저널 'Journal of Human Sport and Exercise'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