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토레 카르파초(Vittore Carpaccio) ①
<1460년경 ~ 1527년>
이탈리아의 화가
이탈리아 베네치아 파의 화가로 벨리니에게 배웠다. 풍부하고 조화가 잘 된 색채와 안정된 공간 감각에 의해 고전적인 화면을 구성하였다. 작품으로 <산우르술라 이야기> <산지롤라모의 서재> 등이 있다.
비토레 카르파초 Vittore CARPACCIO(1472-1526)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의 베네치아파 화가. 미니아튀르 같은 정치(精緻)한 수법과 기지에 넘치는 구상으로 넓은 공간에 무수한 군중을 자유롭게 배치했다. 종교화에도 풍속화적 친밀감을 표현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았다.
화가로서 오랫동안 잊혀져 있다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재평가 받았으나, 전기가 명백하지 않아 다르마티아 출신일 것으로 추측될 뿐이다. 처음 베네치아에서 L.바스티아니에게 배웠으나, 베네치아파의 확립자 벨리니 일가, 특히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베네치아파에 속해 있던 특이한 존재로서 미니아튀르와 같은 정치(精緻)한 수법과 기지에 넘치는 구상으로 건물이나 운하, 야산이 있는 넓다란 공간에 무수한 군중을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종교화에도 풍속화적 친밀감을 표현하여 당시 베네치아 시민의 취향에 부응하였다.
대표작으로 스쿠올라 디 산타 우르슬라를 위하여 그린 《성녀 우르슬라의 꿈》(1490∼1495, 9面의 유화 연작)을 비롯하여 스쿠올라 디 산 조르조 델리 스키아보니의 《성 히에로니무스》 《성 지롤라모의 서재》, 스쿠올라 델리 알바네시를 위한 《성모전》, 스쿠올라 디 산토 스테파노를 위한 《성 스테파노 이야기》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가 베네치아의 여러 스쿠올라(信者會館)를 위하여 그린 것으로, 그의 화풍이 당시의 신자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환영을 받았고,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를 엿볼 수 있다. |
Apotheosis of St Ursula
1491 / Tempera on canvas, 481 x 33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Crucifixion and Apotheosis of the Ten Thousand Martyrs
1515 /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Departure of the Pilgrims (detail)
1495 / Tempera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Funeral of St Jerome
1502 / Tempera on canvas, 141 x 211 cm
Scuola di San Giorgio degli Schiavoni, Venice
Glory of St Vitalis
1514 / Oil on canvas
San Vidal, Venice
Meeting of the Betrothed Couple and the Departure of the Pilgrims
1495 / Tempera on canvas, 280 x 611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Portrait of a Knight
1510 / Tempera on canvas, 218 x 152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Portrait of the Doge Leonardo Loredan
1500s / Oil on panel
Accademia Carrara, Bergamo
Presentation of Jesus in the Temple
1510 / Tempera on panel, 421 x 23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St George and the Dragon
1516 / Oil on canvas, 180 x 226 cm, predella 16 x 52 cm (each)
San Giorgio Maggiore, Venice
St Jerome and the Lion
1502 / Tempera on canvas, 141 x 211 cm
Scuola di San Giorgio degli Schiavoni, Venice
The Annunciation
1504 / Oil and tempera on canvas, 130 x 140 cm
Galleria Franchetti, Ca' d'Oro, Venice
Vision of St Augustin
1502 / Tempera on canvas, 141 x 210 cm
Scuola di San Giorgio degli Schiavoni, Venice |
St Stephen is Consecrated Deacon
1511 / Tempera on canvas, 148 x 231 cm
Staatliche Museen, Berlin |
Arrival of the English Ambassadors
1495-1500 / Tempera on canvas, 275 x 589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Holy Family with Two Donors
1505 / Tempera on canvas, 90 x 136 cm
Museu Calouste Gulbenkian, Lisbon |
The Ambassadors Return to the English Court
1495-1500 / Tempera on canvas, 297 x 527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Martyrdom of the Pilgrims and the Funeral of St Ursula
1493 / Tempera on canvas, 271 x 561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Portrait of a Woman
1495-98 / Oil on wood, 29 x 24 cm
Galleria Borghese, Rome |
Presentation of Jesus in the Temple (detail)
1510 / Tempera on panel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Two Venetian Ladies
c. 1510 / Oil on wood, 94 x 64 cm
Museo Correr, Venice |
The Virgin Reading
1505-10 / Tempera on canvas, 78 x 51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
The Visitation
1504-06 / Oil on canvas, 128 x 137 cm
Galleria Franchetti, Ca' d'Oro, Venice |
The Presentation of the Virgin
1504-08 / Oil on canvas, 130 x 137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
The Stoning of St Stephen
1520 / Tempera on canvas, 142 x 170 cm
Staatsgalerie, Stuttgart |
The Pilgrims Meet the Pope
c. 1492 / Tempera on canvas, 281 x 307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