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올로 베로네세 (Paolo Veronese) ③
<1528년 ~ 1588년 4월 19일>
이탈리아의 화가
말기
베로네세는 팔라디오가 로마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의 작품을 연구하는 학자이자 번역가인 마르칸토니오 바르바로와 다니엘레를 위해 지은 마세르의 저택을 장식하게 되었는데(1561), 이것은 베로네세 자신의 예술적 발전만이 아니라 베네치아 회화의 발전 과정에서도 매우 중요한 단계를 이루었다 (→ 색인 : 빌라 바르바로). 베로네세는 동생 베네데토의 도움을 얻어 그림의 배경이 되는 건축물을 그리면서 벽을 환상적인 풍경화로 채우고 천장에는 고대 신화에 나오는 인물들을 그려 넣고 푸른 하늘과 연결시킴으로써 그 저택의 팔라디오식 건축양식이 가진 리듬과 훌륭하게 조화시켰다. 마니에리스모 대신 등장한 조화로운 리듬과 뛰어난 색채 처리는 그의 프레스코(인간의 쾌락을 예찬하는 신화적 장면들, 바르바로의 아내가 아이들과 유모와 함께 있는 장면, 고대 유적을 환상적인 원근법으로 섬세하게 묘사한 풍경화들)에 훈훈한 생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베로네세는 마세르의 고전적인 그림들에 뒤이어 위풍당당함과 장식적인 화려함에 대한 애착을 보여주는 그림들을 그렸다. 그가 1562, 1563년에 산조르조마조레 수도원의 식당에 그린 〈가나의 결혼식 The Marriage at Cana〉(지금은 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평면이 여러 개로 늘어났고 공간이 넓어졌으며 모인 사람들은 복잡하지만 질서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알렉산드로스 앞에 있는 다리우스 가족 The Family of Darius Before Alexander〉과 그가 쿠치나 가문을 위해 그린 훌륭한 초상화를 비롯한 몇몇 그림들은 엄숙하고 위풍당당하며, 보다 유기적인 구성을 보여준다.
베로네세의 그림들, 특히 그가 1573년에 산조반니에파올로 수도원의 주문을 받아 그린 〈최후의 만찬〉은 기발하고 참신한 이야기의 세부 묘사가 풍부한 것이 특징인데 이 때문에 종교재판소 이단자 심문소의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이단자 심문소는 베로네세를 소환하여 그 그림에 대해 변호할 것을 요구했다. 그들은 그 그림이 앵무새를 안고 있는 어릿광대나 개 또는 코피를 흘리는 하인 등, 최후의 만찬이라는 성스러운 주제에 전혀 걸맞지 않은 부적절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그 그림을 비난했다. 베로네세는 "우리 화가들은 시인이나 미치광이들이 누리는 것과 똑같은 자유를 갖는다"고 대답하여 상상의 자유에 대한 화가의 권리를 능숙하고 확고하게 옹호했다. 이단 심문소는 아마 민사 당국자들의 영향을 받았겠지만 그림의 주제를 〈레비가의 잔치 Feast in the House of Levi〉로 바꾸라고 제의함으로써 이 문제를 재치있게 해결했다.
비첸차의 산타코로나 교회에 소장되어 있는 〈동방박사들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에서 볼 수 있는 밤 풍경의 색조는 베로네세의 특징인 풍부한 색채를 보여주면서 섬세하고 정확한 붓놀림으로 새로운 친밀감을 그림에 부여하고 있다. 이런 붓놀림은 종교화와 세속적인 그림을 막론하고 그 당시 그려진 소규모 그림에 자주 사용되었다. 이 그림들은 베로네세가 마지막 15년 동안 그린 그림들 가운데 가장 믿을 만한 진품에 속한다. 그가 이 시기에 〈에우로파의 약탈 Rape of Europa〉·〈베네치아의 찬미 Apotheosis of Venice〉 등 두칼레 궁전을 장식한 대작들에서는 베로네세보다는 오히려 그의 공방에서 함께 일한 동생 베네데토와 아들 카를로 및 가브리엘레, 그리고 조카 알비세 달 프리소를 비롯한 다른 화가들이 더 많이 참여한 사실이 뚜렷이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베로네세는 1588년에 열병에 걸려 며칠 앓다가 세상을 떠났다. 그의 동생과 두 아들은 그를 산세바스티아노 수도원에 묻고 그의 무덤 위에 흉상을 세웠다.
두 아들은 아버지가 하던 작업을 계속했고, 완성된 작품에는 '파올로의 후계자들'(Haeredes Pauli)이라고 서명했다. 그들은 아버지가 남긴 수많은 훌륭한 스케치와 밑그림을 활용할 수 있었다. 베로네세의 마지막 작품들 중에는 그가 신성 로마 제국의 루돌프 2세를 위해 그린 연작으로 〈헤라클레스의 선택〉과 〈지혜와 힘의 우의〉(미국 뉴욕 프릭 컬렉션) 등을 비롯한 훌륭한 우의화가 있으며, 그밖에도 등장인물들이 조화로운 리듬에 따라 서로 묶여 있는 〈사랑으로 결합된 마르스와 비너스 Mars and Venus United by Love〉(미국 뉴욕 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가 있다. 또한 흔들리는 듯한 우울한 풍경을 배경으로 성서에 나오는 장면들을 묘사한 그림들(빈 미술사박물관)도 있다. 비애감으로 가득 찬 소규모 제단화인 〈병든 소년을 고치는 성 판탈레오 St. Pantaleon Healing a Sick Boy〉와 〈피에타〉는 베로네세의 작품에서는 보기드문 극적인 특성과 명상적인 분위기를 보여 준다. 그가 당대뿐 아니라 후세에도 수백 년 동안 사랑을 받은 이유는 화려한 색채와 빛으로 인물과 순수한 건축 구조물에 생동감을 부여한 그의 또다른 특성인 차분함에 있다. 17세기의 여러 화가들이 그에게서 영감을 얻었고 세바스티아노 리치와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는 베네치아의 장식화에 나타난 활력이 넘치는 채색 화법을 되살리면서 역시 베로네세를 중요한 영감의 원천으로 삼았다. 외젠 들라크루아에서 폴 세잔에 이르는 19세기 프랑스 화가들은 베로네세에게서 영감을 얻어 풍부한 색채를 표현했을 뿐 아니라 색채로 입체감을 표현했다.
R. Pallucchini 글 |
Sts Geminianus and Severus
c. 1560 / Oil on canvas, 341 x 240 cm
Galleria Estense, Modena
Sts Mark and Marcellinus Being Led to Martyrdom
c. 1565 / Oil on canvas, 355 x 540 cm
San Sebastiano, Venice
Sts Mark, James and Jerome with the Dead Christ Borne by Angels
1581-82 / Oil on canvas, 365 x 181 cm
San Zulian, Venice
Supper in Emmaus
c. 1560 / Oil on canvas, 242 x 416 cm
Musee du Louvre, Paris
Temptation of St Anthony
1552-53 / Oil on canvas, 198 x 151 cm
Musee des Beaux-Arts, Caen
The Adoration of the Virgin by the Coccina Family
c. 1571 / Oil on canvas, 167 x 414 cm
Gemaldegalerie, Dresden
The Annunciation
1578 / Oil on canvas, 279 x 551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Family of Darius before Alexander
1565-70 / Oil on canvas, 236 x 475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Marriage at Cana
1563 / Oil on canvas, 666 x 990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Marriage at Cana (detail)
1563 / Oil on canvas
Musee du Louvre, Paris
The Mystic Marriage of Sr Catherine
c. 1555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Rape of Europa
c. 1578 / Oil on canvas, 240 x 303 cm
Palazzo Ducale, Venice
The Resurrection of Christ
c. 1570 / Oil on canvas, 136 x 104 cm
Gemaldegalerie, Dresden
The Wife of Zebedee Interceding with Christ over her Sons (detail)
Oil on canvas
Burghley House, Stamford
Transfiguration of Christ
1555-56 / Oil on canvas, 555 x 260 cm
Cathedral of Santa Maria, Montagnana
View from the Sala dell'Olimpo, facing south
1560-61 / Fresco
Villa Barbaro, Maser
View of the Biblioteca
Oil on canvas
Biblioteca Nazionale Marciana, Venice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Saints
1564-65 / Oil on canvas, 420 x 230 cm
San Sebastiano, Venice
Votive Portrait of Doge Sebastiano Venier
1581-82 / Oil on canvas, 285 x 565 cm
Palazzo Ducale, Venice
Votive Portrait of Doge Sebastiano Venier (detail)
1581-82 /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Vulcan and Venus
1560-61 / Fresco
Villa Barbaro, Maser
Venus and Adonis
c. 1562 / Oil on canvas, 123 x 174 cm
Staatliche Kunstsammlungen, Augsburg
Susanna and the Elders
1585-88 / Oil on canvas, 140 x 28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St John the Evangelist
1555 / Oil on canvas, 85 x 240 cm
San Sebastiano, Venice |
St Mark
1555 / Oil on canvas, 85 x 200 cm
San Sebastiano, Venice |
St Luke
1555 / Oil on canvas, 85 x 200 cm
San Sebastiano, Venice |
St Matthew
1555 / Oil on canvas, 85 x 240 cm
San Sebastiano, Venice |
Temptation of St. Anthony
1552 / Pen and chalk on paper, 414 x 356 mm
Musee du Louvre, Paris |
The Banishment of Vashti
1556 / Oil on canvas, 500 x 370 cm
San Sebastiano, Venice |
Venus and Mars with Cupid and a Horse
1570s / Oil on canvas, 47 x 47 cm
Galleria Sabauda, Turin |
The Allegory of Love II: Scorn
c. 1575 / Oil on canvas, 187 x 188 cm
National Gallery, London |
Venice, Hercules, and Ceres
1575 / Oil on canvas, 309 x 32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St Nicholas Named Bishop of Myra
1580-82 / Oil on canvas, diameter 19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The Holy Family (Madonna della pappa)
1560-61 / Fresco
Villa Barbaro, Maser |
Susanna in the Bath
Oil on canvas, 198 x 198 cm
Musee du Louvre, Paris |
View from the Sala dell'Olimpo, facing east
1560-61 / Fresco
Villa Barbaro, Maser |
The Triumph of Mordecai
1556 / Oil on canvas, 500 x 370 cm
San Sebastiano, Venice |
The Vision of St Helena
c. 1580 / Oil on canvas, 166 x 134 cm
Pinacoteca, Vatican |
The Finding of Moses
c. 1580 / Oil on canvas, 50 x 30 cm
Museo del Prado, Madrid |
The Martyrdom and Last Communion of Saint Lucy
c. 1582 / Oil on canvas, 140 x 17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
Venus and Adonis
1580-82 / Oil on canvas, 212 x 191 cm
Museo del Prado, Madrid |
The Vision of St Helena
1575-78 / Oil on canvas, 198 x 116 cm
National Gallery, London |
St Mennas
c. 1560 / Oil on canvas, 247 x 122 cm
Galleria Estense, Modena |
Votive Portrait of Doge Sebastiano Venier (detail)
1581-82 / Oil on canvas, 285 x 565 cm (entire painting)
Palazzo Ducale, Venice |
The Finding of Moses
c. 1570-75 / Oil on canvas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
View of the Sala del Collegio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
Venus and Adonis
c. 1586 / Oil on canvas, 68 x 52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
View into the Cruciform Sala a Crociera
1560-61 / Frescoes and plaster decoration
Villa Barbaro, Maser |
Youth between Virtue and Vice
1580-82 / Oil on canvas, 102 x 153 cm
Museo del Prado, Madri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