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①

by 파스칼바이런 2013. 4. 21.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①

<1594년 6월 15일 - 1665년 11월 19일>

프랑스의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49 / Oil on canvas, 78 x 6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니콜라 푸생은 로마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고전주의적인 주제들을 많이 그렸다.

 

노르망디의 레장들리 출생이며, 라파엘로의 작품에 감화되어, 1624년에 로마로 가서 당시의 유행 작풍이었던 카라치파의 작품을 배우고 고전적 교양을 쌓았다. 1628년 성 베드로 대성당의 제단화를 그릴 무렵부터 유명해져 1639년에 고국 프랑스의 루이 13세로부터 수석 화가로서 초빙되었다. 그는 17세기 프랑스 최대의 화가이며, 프랑스 근대 회화의 시조로 불린다. 주요 작품으로는 〈예루살렘의 파괴〉, 〈바쿠스 제〉, 〈아르카디아의 목자〉등이 있다.

 

개요(푸생)

17세기 바로크 시기에 회화 분야에서 고전주의를 이끌었다. 2년 동안 프랑스에서 루이 13세의 궁정 화가로 보낸 기간을 제외하고는 전생애를 로마에서 보냈다. 특히 〈목자들의 경배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1637경)에서의 화풍과 미학은 자크 루이 다비드와 외젠 들라크루아, 폴 세잔 등을 비롯한 프랑스 화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어린시절과 초기 여행

푸생은 센 강 근처의 작은 읍 레장들리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한때 군인이었지만, 가난한 농부로서 빠듯하게 생계를 꾸려나갔다. 푸생은 레장들리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고 말했지만 그는 16세 때까지 어떤 직업이나 기술조차도 배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화가인 캥탱 바랭(1570~1634)이 1612년 르그랑장들리 교회에 여러 점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이 마을을 방문한 뒤에야 비로소 미술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음이 틀림없다. 그후 푸생은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레장들리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고향을 떠나 처음에는 루앙으로 갔다가 그뒤 파리로 가서 적당한 선생을 찾았다. 그는 가난하고 아는 것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스승을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여러 2류 화가들 밑에서 공부했는데, 그들은 네덜란드 전통을 이어받은 마니에리스모 화가나 초상화가들이었다. 푸생은 다소 성공을 거두어, 푸아투 주 출신의 한 젊은 귀족으로부터 그의 대저택에 그림을 그려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러나 그 귀족의 어머니는 푸생을 평범한 하인처럼 부리려 했으며, 그래서 이 젊은 미술가는 몰래 그 저택을 떠나 파리로 돌아갔다. 그 자신의 진술에 따르면, 푸생은 한푼도 없이 도보로 여행하면서 많은 고생을 했다고 한다. 그는 파리로 가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는데, 고향에 도착할 무렵에는 병들고 초췌한 모습이었다.

 

1년 뒤 건강을 회복한 푸생은 공부를 계속하고 아울러 또다른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다시 파리로 갔다. 그는 예전에 파리에 머무르는 동안 앙리 4세의 왕비 마리 드 메디시스의 시종을 만났는데, 아마추어 미술가였던 그가 보여준 라파엘로의 그림을 모사한 작품들을 통해 푸생은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의 미술을 접하게 되었다. 전기작가인 파세리에 따르면, 이 판화들은 그에게 '그가 지금까지 갈망해온 빛'을 던져주었다. 그리하여 그는 당시 유럽 미술계의 중심지였던 로마에 가고 싶어했고, 3차례의 시도 끝에 결국 교황시에 도착하는 데 성공했다. 로마에 가려는 첫번째 시도는 피렌체에서 뜻밖의 재해를 만나는 바람에 실패하고 2번째 시도는 파리에서 빚을 갚지 않고 떠나 리옹에서 경찰에게 붙들리는 바람에 실패했다. 로마를 향한 마지막 시도는 마리 드 메디시스를 섬기는 이탈리아의 궁정시인인 기사 출신의 잠바티스타 마리노의 도움으로 성공했다. 당시 병약한 노인이었던 마리노는 젊은 푸생을 좋아하여 그에게 고대 로마의 시인인 오비디우스가 쓴 〈변형담 Metamorphoses〉에 삽화로 넣을 일련의 신화적인 소묘들을 주문했다. 마리노는 그당시의 시와 그림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이론적 기반에 관해 푸생과 토론했으며, 푸생이 로마에 갈 수 있도록 당시의 교황인 우르바누스 8세의 조카인 프란체스코 바르베리니 추기경에게 그를 추천했다. 마리노는 또한 자신이 직접 로마에 갔을 때(1623) 개인적으로 로마의 미술 전문가들에게 푸생을 소개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병에 걸려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푸생이 로마에 도착하기도 전에 나폴리로 떠나지 않을 수 없었다. 푸생은 자신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리하여 다시 심한 궁핍을 겪었다.

 

 

Adoration of the Magi

1633 / Oil on canvas, 160 x 182 cm

Gemäldegalerie, Dresden

 

Annunciation

1657 / Oil on canvas, 106 x 104 cm

National Gallery, London

 

Assumption of the Virgin

1630-32 / Oil on canvas, 134 x 9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Bacchic Scene

c. 1627 / Oil on canvas, 96 x 75 cm

Staatliche Museen, Kassel

 

Christ Healing the Blind

1650 / Oil on canvas, 119 x 176 cm

Musée du Louvre, Paris

 

Crossing of the Red Sea

1634 / Oil on canvas, 156 x 215 cm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Dance to the Music of Time

c. 1638 / Oil on canvas, 83 x 104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Death of the Virgin

1623 / Oil on canvas, 202 x 137 cm

Saint-Pancrace, Sterrebeek

 

Et in Arcadia Ego I

1627-28 / Oil on canvas, 101 x 82 cm

Devonshire Collection, Chatsworth

 

Hagar and the Angel

c. 1660 / Oil on canvas, 100 x 75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Holy Family on the Steps

1648 / Oil on canvas, 69 x 9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Joshua's Victory over the Amorites

1625-26 / Oil on canvas, 97 x 134 cm

Pushkin Museum, Moscow

 

Lamentation over the Body of Christ

1628-29 / Oil on canvas, 101 x 145 cm

Alte Pinakothek, Munich

 

Landscape with Orpheus and Euridice (detail)

1648 / Oil on canvas

Musée du Louvre, Paris

 

Landscape with Polyphemus

1648 / Oil on canvas, 150 x 199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Landscape with Saint Jerome

c. 1637 / Oil on canvas, 155 x 234 cm

Museo del Prado, Madrid

 

Finding of Moses II

1647 / Oil on canvas, 120 x 195 cm

Musée du Louvre, Paris

 

Bacchanal of Putti II

1626 / Oil on canvas, 74 x 84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Selene and Endymion

c. 1630 / Oil on canvas, 122 x 169 cm

Institute of Arts, Detroit

 

Rinaldo and Armida

c. 1625 / Oil on canvas, 80 x 107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Rescue of Young King Pyrrhus

1634 / Oil on canvas, 116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Nymphs Feeding the Child Jupiter

c. 1650 / Oil on canvas, 117 x 155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Rebecca at the Well

c. 1648 / Oil on canvas, 118 x 199 cm

Musée du Louvre, Paris

 

Landscape with the Gathering of the Ashes of Phocion by his Widow

1648 / Oil on canvas, 116 x 176 cm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Midas and Bacchus

1629-30 / Oil on canvas, 98 x 130 cm

Alte Pinakothek, Munich

 

Massacre of the Innocents I

1628 / Oil on canvas, 97 x 132 cm

Musée du Petit Palais, Paris

 

Massacre of the Innocents II

1631-32 / Oil on canvas, 148 x 175 cm

Musée Condé, Chantilly

 

Landscape with Diogenes

c. 1647 / Oil on canvas, 160 x 221 cm

Musée du Louvre, Paris

 

Landscape with the Funeral of Phocion

1648 / Oil on canvas, 114 x 175 cm

National Museum of Wales, Cardiff (on loan)

 

Landscape with St Matthew and the Angel

c. 1645 / Oil on canvas, 99 x 13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Landscape with Orpheus and Euridice

1648 / Oil on canvas, 124 x 200 cm

Musée du Louvre, Paris

 

A Roman Road

1648 / Oil on canvas, 78 x 99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Helios and Phaethon with Saturn and the Four Seasons

c. 1635 / Oil on canvas, 122 x 15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A Dance to the Music of Time

c. 1635 / Pen and brown ink on paper, 148 x 199 m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Acis and Galatea

c. 1630 / Oil on canvas, 97 x 135 cm

National Gallery of Ireland, Dublin

 

Apollo and Daphne

1625 / Oil on canvas, 97 x 131 cm

Alte Pinakothek, Munich

 

Apollo and Daphne

1664 / Oil on canvas, 155 x 200 cm

Musée du Louvre, Paris

 

Autumn

1660-64 / Oil on canvas, 118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Apollo and the Muses (Parnassus)

1630s / Oil on canvas, 125 x 197 cm

Museo del Prado, Madrid

Bacchanal

1625-26 / Oil on canvas, 122 x 169 cm

Museo del Prado, Madrid

Bacchanal before a Statue of Pan

1631-33 / Oil on canvas, 100 x 142,5 cm

National Gallery, London

Bacchanal of Putti I

1626 / Oil on canvas, 56 x 76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Bacchanal: the Andrians

1628-30 / Oil on canvas, 121 x 175 cm

Musée du Louvre, Paris

Echo and Narcissus

1628-30 / Oil on canvas, 74 x 100 cm

Musée du Louvre, Paris

Pan and Syrinx

1637-38 / Oil on canvas, 106 x 82 cm

Gemäldegalerie, Dresden

A Bacchic Scene

1630-31 / Oil on canvas, 74 x 60 cm

Museo del Prado, Madrid

Et in Arcadia Ego II

1637-39 / Oil on canvas, 185 x 121 cm

Musée du Louvre, Paris

Ideal Landscape

1645-50 / Oil on canvas, 120 x 187 cm

Museo del Prado, Madrid

Landscape with Diana and Orion

1660-64 / Oil on canvas, 119 x 18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Landscape with a Man Killed by a Snake

1648 / Oil on canvas, 119,4 x 198,8 cm

National Gallery,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