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①
<1594년 6월 15일 - 1665년 11월 19일>
프랑스의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49 / Oil on canvas, 78 x 6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니콜라 푸생은 로마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고전주의적인 주제들을 많이 그렸다.
노르망디의 레장들리 출생이며, 라파엘로의 작품에 감화되어, 1624년에 로마로 가서 당시의 유행 작풍이었던 카라치파의 작품을 배우고 고전적 교양을 쌓았다. 1628년 성 베드로 대성당의 제단화를 그릴 무렵부터 유명해져 1639년에 고국 프랑스의 루이 13세로부터 수석 화가로서 초빙되었다. 그는 17세기 프랑스 최대의 화가이며, 프랑스 근대 회화의 시조로 불린다. 주요 작품으로는 〈예루살렘의 파괴〉, 〈바쿠스 제〉, 〈아르카디아의 목자〉등이 있다.
개요(푸생)
17세기 바로크 시기에 회화 분야에서 고전주의를 이끌었다. 2년 동안 프랑스에서 루이 13세의 궁정 화가로 보낸 기간을 제외하고는 전생애를 로마에서 보냈다. 특히 〈목자들의 경배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1637경)에서의 화풍과 미학은 자크 루이 다비드와 외젠 들라크루아, 폴 세잔 등을 비롯한 프랑스 화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어린시절과 초기 여행
푸생은 센 강 근처의 작은 읍 레장들리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한때 군인이었지만, 가난한 농부로서 빠듯하게 생계를 꾸려나갔다. 푸생은 레장들리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고 말했지만 그는 16세 때까지 어떤 직업이나 기술조차도 배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화가인 캥탱 바랭(1570~1634)이 1612년 르그랑장들리 교회에 여러 점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이 마을을 방문한 뒤에야 비로소 미술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음이 틀림없다. 그후 푸생은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레장들리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고향을 떠나 처음에는 루앙으로 갔다가 그뒤 파리로 가서 적당한 선생을 찾았다. 그는 가난하고 아는 것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스승을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여러 2류 화가들 밑에서 공부했는데, 그들은 네덜란드 전통을 이어받은 마니에리스모 화가나 초상화가들이었다. 푸생은 다소 성공을 거두어, 푸아투 주 출신의 한 젊은 귀족으로부터 그의 대저택에 그림을 그려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러나 그 귀족의 어머니는 푸생을 평범한 하인처럼 부리려 했으며, 그래서 이 젊은 미술가는 몰래 그 저택을 떠나 파리로 돌아갔다. 그 자신의 진술에 따르면, 푸생은 한푼도 없이 도보로 여행하면서 많은 고생을 했다고 한다. 그는 파리로 가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는데, 고향에 도착할 무렵에는 병들고 초췌한 모습이었다.
1년 뒤 건강을 회복한 푸생은 공부를 계속하고 아울러 또다른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다시 파리로 갔다. 그는 예전에 파리에 머무르는 동안 앙리 4세의 왕비 마리 드 메디시스의 시종을 만났는데, 아마추어 미술가였던 그가 보여준 라파엘로의 그림을 모사한 작품들을 통해 푸생은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의 미술을 접하게 되었다. 전기작가인 파세리에 따르면, 이 판화들은 그에게 '그가 지금까지 갈망해온 빛'을 던져주었다. 그리하여 그는 당시 유럽 미술계의 중심지였던 로마에 가고 싶어했고, 3차례의 시도 끝에 결국 교황시에 도착하는 데 성공했다. 로마에 가려는 첫번째 시도는 피렌체에서 뜻밖의 재해를 만나는 바람에 실패하고 2번째 시도는 파리에서 빚을 갚지 않고 떠나 리옹에서 경찰에게 붙들리는 바람에 실패했다. 로마를 향한 마지막 시도는 마리 드 메디시스를 섬기는 이탈리아의 궁정시인인 기사 출신의 잠바티스타 마리노의 도움으로 성공했다. 당시 병약한 노인이었던 마리노는 젊은 푸생을 좋아하여 그에게 고대 로마의 시인인 오비디우스가 쓴 〈변형담 Metamorphoses〉에 삽화로 넣을 일련의 신화적인 소묘들을 주문했다. 마리노는 그당시의 시와 그림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이론적 기반에 관해 푸생과 토론했으며, 푸생이 로마에 갈 수 있도록 당시의 교황인 우르바누스 8세의 조카인 프란체스코 바르베리니 추기경에게 그를 추천했다. 마리노는 또한 자신이 직접 로마에 갔을 때(1623) 개인적으로 로마의 미술 전문가들에게 푸생을 소개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병에 걸려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푸생이 로마에 도착하기도 전에 나폴리로 떠나지 않을 수 없었다. 푸생은 자신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리하여 다시 심한 궁핍을 겪었다. |
Adoration of the Magi
1633 / Oil on canvas, 160 x 182 cm
Gemäldegalerie, Dresden
Annunciation
1657 / Oil on canvas, 106 x 104 cm
National Gallery, London
Assumption of the Virgin
1630-32 / Oil on canvas, 134 x 9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Bacchic Scene
c. 1627 / Oil on canvas, 96 x 75 cm
Staatliche Museen, Kassel
Christ Healing the Blind
1650 / Oil on canvas, 119 x 176 cm
Musée du Louvre, Paris
Crossing of the Red Sea
1634 / Oil on canvas, 156 x 215 cm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Dance to the Music of Time
c. 1638 / Oil on canvas, 83 x 104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Death of the Virgin
1623 / Oil on canvas, 202 x 137 cm
Saint-Pancrace, Sterrebeek
Et in Arcadia Ego I
1627-28 / Oil on canvas, 101 x 82 cm
Devonshire Collection, Chatsworth
Hagar and the Angel
c. 1660 / Oil on canvas, 100 x 75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Holy Family on the Steps
1648 / Oil on canvas, 69 x 9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Joshua's Victory over the Amorites
1625-26 / Oil on canvas, 97 x 134 cm
Pushkin Museum, Moscow
Lamentation over the Body of Christ
1628-29 / Oil on canvas, 101 x 145 cm
Alte Pinakothek, Munich
Landscape with Orpheus and Euridice (detail)
1648 / Oil on canvas
Musée du Louvre, Paris
Landscape with Polyphemus
1648 / Oil on canvas, 150 x 199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Landscape with Saint Jerome
c. 1637 / Oil on canvas, 155 x 234 cm
Museo del Prado, Madrid
Finding of Moses II
1647 / Oil on canvas, 120 x 195 cm
Musée du Louvre, Paris
Bacchanal of Putti II
1626 / Oil on canvas, 74 x 84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Selene and Endymion
c. 1630 / Oil on canvas, 122 x 169 cm
Institute of Arts, Detroit |
Rinaldo and Armida
c. 1625 / Oil on canvas, 80 x 107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
Rescue of Young King Pyrrhus
1634 / Oil on canvas, 116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
Nymphs Feeding the Child Jupiter
c. 1650 / Oil on canvas, 117 x 155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
Rebecca at the Well
c. 1648 / Oil on canvas, 118 x 199 cm
Musée du Louvre, Paris |
Landscape with the Gathering of the Ashes of Phocion by his Widow
1648 / Oil on canvas, 116 x 176 cm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
Midas and Bacchus
1629-30 / Oil on canvas, 98 x 130 cm
Alte Pinakothek, Munich |
Massacre of the Innocents I
1628 / Oil on canvas, 97 x 132 cm
Musée du Petit Palais, Paris |
Massacre of the Innocents II
1631-32 / Oil on canvas, 148 x 175 cm
Musée Condé, Chantilly |
Landscape with Diogenes
c. 1647 / Oil on canvas, 160 x 221 cm
Musée du Louvre, Paris |
Landscape with the Funeral of Phocion
1648 / Oil on canvas, 114 x 175 cm
National Museum of Wales, Cardiff (on loan) |
Landscape with St Matthew and the Angel
c. 1645 / Oil on canvas, 99 x 13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
Landscape with Orpheus and Euridice
1648 / Oil on canvas, 124 x 200 cm
Musée du Louvre, Paris |
A Roman Road
1648 / Oil on canvas, 78 x 99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
Helios and Phaethon with Saturn and the Four Seasons
c. 1635 / Oil on canvas, 122 x 15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
A Dance to the Music of Time
c. 1635 / Pen and brown ink on paper, 148 x 199 m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
Acis and Galatea
c. 1630 / Oil on canvas, 97 x 135 cm
National Gallery of Ireland, Dublin |
Apollo and Daphne
1625 / Oil on canvas, 97 x 131 cm
Alte Pinakothek, Munich |
Apollo and Daphne
1664 / Oil on canvas, 155 x 200 cm
Musée du Louvre, Paris |
Autumn
1660-64 / Oil on canvas, 118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
Apollo and the Muses (Parnassus)
1630s / Oil on canvas, 125 x 197 cm
Museo del Prado, Madrid |
Bacchanal
1625-26 / Oil on canvas, 122 x 169 cm
Museo del Prado, Madrid |
Bacchanal before a Statue of Pan
1631-33 / Oil on canvas, 100 x 142,5 cm
National Gallery, London |
Bacchanal of Putti I
1626 / Oil on canvas, 56 x 76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
Bacchanal: the Andrians
1628-30 / Oil on canvas, 121 x 175 cm
Musée du Louvre, Paris |
Echo and Narcissus
1628-30 / Oil on canvas, 74 x 100 cm
Musée du Louvre, Paris |
Pan and Syrinx
1637-38 / Oil on canvas, 106 x 82 cm
Gemäldegalerie, Dresden |
A Bacchic Scene
1630-31 / Oil on canvas, 74 x 60 cm
Museo del Prado, Madrid |
Et in Arcadia Ego II
1637-39 / Oil on canvas, 185 x 121 cm
Musée du Louvre, Paris |
Ideal Landscape
1645-50 / Oil on canvas, 120 x 187 cm
Museo del Prado, Madrid |
Landscape with Diana and Orion
1660-64 / Oil on canvas, 119 x 18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
Landscape with a Man Killed by a Snake
1648 / Oil on canvas, 119,4 x 198,8 cm
National Gallery, Londo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