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②
<1594년 6월 15일 - 1665년 11월 19일>
프랑스의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50 / Oil on canvas, 98 x 74 cm
Musée du Louvre, Paris
첫번째 로마 시절
푸생은 로마에 있었던 1624~40년에 로마의 주요인물을 많이 알게 되었다. 아마 그가운데 가장 중요한 인물은 바르베리니 추기경의 비서인 카시아노 달 포초였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는 푸생의 미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포초는 고대 유물들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유명한 골동품 수집가였다. 푸생의 증언에 따르면 그가 고전미술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은 대부분 포초가 수집한 고대 유물을 통해 배운 것이었다고 한다. 푸생의 후원자가 된 포초를 통하여 이 프랑스의 화가는 고대 로마 문명의 열렬한 찬양자가 되었다. 조국으로부터 자진해서 망명한 푸생은 프랑스 문화를 이유 없이 혐오했으며, 그리하여 당시 로마나 프랑스에 살고 있었던 다른 프랑스 미술가들의 화풍과는 두드러진, 대조되는 철저한 로마풍의 미술 양식을 발전시켰다.
푸생은 독신의 방랑생활을 계속했으며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로마에서 머무르는 동안 자주 이사했다. 1620년대말 그는 심한 병(전기작가 파세리에 따르면 매독이라고 함)에 걸려 생활 방식을 바꾸지 않을 수 없었다. 심한 고통에 시달리며 사회적으로 버림받은 그는 마침내 프랑스 출신의 한 과자 장수와 그의 이탈리아인 아내의 간호를 받게 되었다. 그는 1630년 건강을 회복한 뒤 감사하는 마음에 억지로 또는 단지 편의 때문에 그보다 18세나 어린 그들의 딸인 안 마리 뒤게와 결혼했다. 안 마리와 살면서 그는 거의 아무도 만나지 않고 작은 집에서 소박하고 조용하게, 은둔자적인 소시민생활을 보내기 시작했다. 안 마리가 죽을 때까지 둘 사이에는 아이가 없었으며, 그녀의 죽음에 그는 몹시 슬퍼했다.
그의 미술이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그의 명성이 높아져 로마에서 뛰어난 화가들 중 한 사람으로 알려졌지만, 그는 프랑스계 모임에 나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미술 서클에도 잘 참가하지 않았다. 이것은 그의 미술적 재능에 대한 두려움이나 회의 때문이 아니라 그와 반대로 상당한 자신감 때문이었다. 다른 미술가들은 당대의 일반적인 경향에서 어떤 의미를 찾기 위해 로마 바로크 미술의 일반적인 흐름을 따랐지만, 푸생은 그의 믿음대로 고대의 정신을 복원한 고상하고 위대한 라파엘로의 작품들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교 이전의 로마 건축과 도덕적 주제의 라틴 서적들에 영향을 받아 당대의 양식을 좀더 높은 수준에서 극복하려고 했다.
루이 13세의 궁정화가 시절
1638~39년 그가 로마에서 이룩한 업적들은 프랑스 궁정의 관심을 끌었다. 루이 13세의 강력한 재상인 리슐리외 추기경은 푸생을 설득하여 고국으로 데려와서 그가 설립하려고 한 '왕립 회화·조각 아카데미'의 회원으로 가입시키려고 했다. 공식적인 초청과 왕이 직접 쓴 개인적인 편지 등 오랫동안 사전의 편지 왕래가 있었지만, 푸생은 그 요청에 따를 의도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활이나 자신의 작품이 프랑스 궁정의 분위기에 맞지 않으리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1년 6개월 동안 온갖 핑계를 대면서 그 제안을 거절했다. 그러나 그는 리슐리외와 루이 13세, 협상을 하기 위해 로마에 파견된 귀족 출신의 미술품 전문가이자 수집가인 프레아르 드 샹브레의 계속적인 강압에 마침내 굴복했다. 1640년 10월 28일 푸생은 여러 명의 조수들과 함께 배를 타고 프랑스로 떠났다. 그는 아내를 로마에 남겨두었는데, 이것은 그가 장차 '궁정화가'로 임명되리라고는 전혀 생각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푸생은 커다란 명예를 얻었지만 자신이 거만하게 대한 프랑스 미술가들뿐만 아니라 국왕의 대신들과도 불편한 관계에 놓이게 된 것을 곧 깨닫게 되었다. 그는 익숙하지도 않고 자신이 진정한 적임자라고 생각되지도 않는 종류의 작품들(제단화, 책 표지, 태피스트리나 루브르 궁전의 대[大]회랑 장식 디자인 등)을 만들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가 만든 작품은 그가 기대한 만큼의 칭찬을 받지 못했으며, 그결과 그는 프랑스에 도착했을 때처럼 의기양양한 것이 아닌 매우 낙담한 심정으로 혼자 평범한 역마차를 타고 1642년 9월 파리를 떠났다. 불행히도 그는 17세기 후반에 아카데미 프랑세즈가 그의 개성적인 양식을 극찬한 것을 보지 못하고 죽었다.
2번째 로마 시절
2번째 로마 시절에 푸생의 개인적인 태도와 행동은 바뀌었다. 그가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기를 바랐는지는 2점의 자화상(1649 베를린 국립 프로이센 문화재 박물관, 1650 루브르 박물관)에 뚜렷이 나타나 있는데, 그것은 자존심에서 나오는 단호한 태도를 지닌 고상한 남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가 핀초 정원에서 산책하는 동안 그를 숭배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의 뒤를 따라다니면서 미술과 인생에 관한 그의 생각들을 듣고는 했는데, 그의 생각은 점점 일종의 이교적인 철학으로 발전했다. 그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처럼 '화가 겸 철학자'의 태도를 취한 것은 실제로 생애 중 오직 이 시기뿐이었다. 창조적 활동의 이 마지막 시기에 푸생은 성서의 주제뿐만 아니라 고전적인 신화의 주제들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대체로 인간 존재에 관해 다소 비관적이었던 푸생은 로마 생활에서의 사건들과 고국의 정치적 혼란들은 단지 멀리 떨어져서 지켜보았을 뿐이었다. 그의 건강이 나빠질수록 그의 정신적·미술적 재능은 더욱 고취되었다. 1660년 이후 그는 끊임없는 고통에 시달렸으며 그의 작업에도 지장을 주었다, 1665년초 결국 붓을 던지고, 그해 가을에 죽었다. 시신은 그가 다니던 로마의 교구교회인 산로렌초인루치나 교회에 묻혔다. <K. Badt 글> |
St Cecilia
c. 1635 / Oil on canvas, 118 x 89 cm
Museo del Prado, Madrid
St John the Baptist Baptizes the People
c. 1635 / Oil on canvas, 94 x 12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Adoration of the Golden Calf
c. 1634 / Oil on canvas, Iaid down on board, 154 x 214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Adoration of the Golden Calf (detail)
c. 1634 / Oil on canvas, Iaid down on board
National Gallery, London
The Assumption of the Virgin
1650 / Oil on canvas, 57 x 4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Ecstasy of St Paul
1649-50 / Oil on canvas, 148 x 12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Finding of Moses
1651 / Oil on canvas, 116 x 178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Finding of Moses I
1638 / Oil on canvas, 94 x 121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Holy Family in Egypt
1655-57 / Oil on canvas, 105 x 145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Holy Family with St Elizabeth and John the Baptist
c. 1655 / Oil on canvas, 172 x 13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Infant Jupiter Nurtured by the Goat Amalthea
c. 1638 / Oil on canvas, 97 x 13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The Institution of the Eucharist
1640 / Oil on canvas, 325 x 25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Judgment of Solomon
1649 / Oil on canvas, 101 x 15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Miracle of St Francis Xavier
1641-42 / Oil on canvas, 444 x 234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Seven Sacraments II: Ordination
1647 / Oil on canvas, 117 x 178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he Seven Sacraments I: Baptism
1641-42 / Oil on canvas, 96 x 121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Seven Sacraments I: Ordination
1636-40 / Oil on canvas, 96 x 121 cm
Collection of the Duke of Rutland, Belvoir Castle
The Seven Sacraments II: Confirmation
1645 / Oil on canvas, 117 x 178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he Seven Sacraments II: Eucharist
1647 / Oil on canvas, 117 x 178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he Nurture of Jupiter
1635-37 / Oil on canvas, 95 x 118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
The Death of Germanicus
1627 / Oil on canvas, 148 x 198 cm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
The Inspiration of the Poet
c. 1630 / Oil on canvas, 183 x 213 cm
Musée du Louvre, Paris |
Tancred and Erminia
c. 1634 / Oil on canvas, 75 x 100 cm
Barber Institute of Fine Arts, Birmingham |
The Nurture of Bacchus
1630-35 / Oil on canvas, 97 x 136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 Jews Gathering the Manna in the Desert
1637-39 / Oil on canvas, 149 x 200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 Inspiration of the Lyric Poet
c. 1627 / Oil on canvas, 94 x 70 cm
Niedersächsisches Landesmuseum, Hannover |
The Martyrdom of St Erasmus
1628 / Oil on canvas, 320 x 186 cm
Pinacoteca, Vatican |
The Exposition of Moses
1654 / Oil on canvas, 105 x 204 cm
Ashmolean Museum, Oxford |
The Empire of Flora
1631 / Oil on canvas, 131 x 182 cm
Gemäldegalerie, Dresden |
The Destruction of the Temple at Jerusalem II
1637 / Oil on canvas, 147 x 198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
The Abduction of Rinaldo
1637 / Oil on canvas, 116 x 146 cm
Staatliche Museen, Berlin |
Tancred and Erminia
c. 1631 / Oil on canvas, 98 x 147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
Summer (Ruth and Boaz)
1660-64 / Oil on canvas, 118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
Stormy Landscape with Pyramus and Thisbe
1651 / Oil on canvas, 192,5 x 273,5 cm
Städelsches Kunstinstitut, Frankfurt |
Venus Presenting Arms to Aeneas
1639 / Oil on canvas, 105 x 142 cm
Musée des Beaux-Arts, Rouen |
The Triumph of Pan
1636 / Oil on canvas, 134 x 145 cm
National Gallery, London |
Study for the Massacre of the Innocents II
1628-29 / Pen, brown ink and wash on paper,
147 x 169 mm
Musée des Beaux-Arts, Lille |
Winter (The Deluge)
1660-64 / Oil on canvas, 118 x 160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seus Finding His Father's Sword
c. 1635 / Oil on canvas, 98 x 134 cm
Musée Condé, Chantilly |
The Triumph of Bacchus
1635-36 / Oil on canvas, 128 x 151 cm
Nelson-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
The Testament of Eudamidas
c. 1653 / Oil on canvas, 111 x 139 cm
Statens Museum for Kunst, Copenhagen |
The Plague at Ashdod
1630 / Oil on canvas, 148 x 198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I
1634-35 / Oil on canvas, 154,6 x 209,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II
1637-38 / Oil on canvas, 159 x 206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 Seven Sacraments I: Extreme Unction
c. 1639 / Oil on canvas, 96 x 121 cm
National Gallery, London |
The Seven Sacraments II: Marriage
1647-48 / Oil on canvas, 117 x 178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
The Seven Sacraments II: Penance
1647 / Oil on canvas, 117 x 178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
The Triumph of David
c. 1630 / Oil on canvas, 100 x 130 cm
Museo del Prado, Madrid |
Venus Weeping over Adonis
1626 / Oil on canvas, 57 x 128 cm
Musée des Beaux-Arts, Caen |
The Triumph of Flora
1627-28 / Oil on canvas, 165 x 241 cm
Musée du Louvre, Paris |
The Triumph of Neptune
1634 / Oil on canvas, 114,5 x 146,6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