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콩·두부 즐기면, 심혈관질환 사망률 10% '뚝'

by 파스칼바이런 2020. 7. 25.

콩·두부 즐기면, 심혈관질환 사망률 10% '뚝'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 2020.07.16 14:45

 

 

 

 

콩, 두부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더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뉜다. 동물성 단백질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등을 섭취해 얻을 수 있고, 식물성 단백질은 두부, 땅콩, 치아씨드, 브로콜리 등을 먹어 얻을 수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국립암연구소 연구팀은 1995년부터 2011년까지 디트로이트·애틀랜타에 거주한 50~71세 여성 17만9068명과 남성 23만7036명의 식단과 건강상태를 수집해온 NIH-AARP 다이어트 및 건강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식물성 단백질을 평균보다 더 많이 섭취한 성인의 평균 사망률이 전체 연구대상자의 평균 사망률보다 5% 낮았다. 섭취하던 동물성 단백질 양의 3%를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면 사망률이 10% 감소했고, 여성의 심혈관질환 관련 사망률은 12%, 남성은 11% 줄었다.

 

식물성 단백질 식품은 열량이 낮고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등 양질의 영양소가 들어있는데, 특히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하지만 동물성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심혈관질환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식물성 단백질을 먹어야 사망률과 심혈관질환 관련 사망 위험을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 위주 식단이 장수와 관련 있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미국 내과학회지(JAMA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