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생활정보&상식

고혈압 환자가 '물김치' 피해야 하는 이유

by 파스칼바이런 2020. 12. 19.

고혈압 환자가 ‘물김치’ 피해야 하는 이유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 2020.12.10 11:12

 

 

 

 

고혈압 환자는 물김치를 피하는 게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물김치가 일반 배추김치보다 혈압을 잘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한림대성심병원·가천대 연구팀이 김치 섭취와 고혈압 발생의 상관관계를 12년간 조사한 결과, 비만한 남성(체질량 지수 25 이상)이 물김치를 많이 먹었을 때 고혈압 발생 위험이 컸다. 일반 배추김치 섭취량과 고혈압 발생률 사이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었다. 배추김치를 가장 많이 먹은 그룹(하루 225g 이상) 1559명 중 28.4%(443명)에서 고혈압이 발생했는데, 배추김치를 가장 적게 먹은 그룹(하루 75g 미만) 1254명 중 29.8%(374명)에서도 고혈압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연구팀은 물김치는 발효 과정에서 일반 배추김치보다 유산균이 적게 생성된다고 설명했다. 유산균은 나트륨 섭취에 의한 혈압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배추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 역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한다.

 

배추김치에 함유된 영양성분이 항고혈압 효과를 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음식이 싱거울 때 소금을 뿌려 먹는 대신 배추김치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세계김치연구소 김현주 박사 연구팀이 쥐에게 김치를 먹이고 혈압과 콩팥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료에 2.57%의 소금을 섞어 섭취한 그룹에 비해 같은 양의 소금으로 발효된 김치를 섭취한 그룹에서 혈압 상승이 12% 완화됐다. 이는 소금을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 칼륨이 많은 배추 등 채소를 소금으로 절여 만들어진 김치를 적절히 발효시켜 먹으면, 김치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 식이섬유소, 유산균 등 기능성 성분과 칼륨이 항고혈압 효과를 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