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백신 접종 전 '진통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by 파스칼바이런 2021. 2. 26.

백신 접종 전 '진통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l 2021.02.20 05:00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진통제를 복용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앞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 부작용을 우려해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백신을 접종한 후 근육통, 두통 등 통증이 발생한다는 사례가 나오면서 이러한 주장이 힘을 얻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전, 후에 진통제를 복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백신 연구 책임자인 그레고리 폴란드 박사는 "백신을 맞기 전에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항체 반응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며 "백신의 효과를 떨어트리는 것보다 부작용을 겪는 편이 나 낫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또한 진통제 복용을 자제하기를 권고하면서 특히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피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WHO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대변인은 "이부프로펜은 우리 몸의 면역물질 생성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실제 '세포면역학지'에 실린 연구에서는 이부프로펜이 면역기능 관여 세포인 'PBMC' 기능을 떨어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진통제 외에도 백신 접종 전 복용하지 않길 권하는 약이 있다. 알레르기약으로 주로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다. 그레고리 폴란드 박사는 "항히스타민제는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과민 반응을 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