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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관련>/◆ 성 경 관 련

[말씀묵상] 갈망의 교육학

by 파스칼바이런 2021. 10. 17.

[말씀묵상] 갈망의 교육학

연중 제29주일

제1독서(이사 53,10-11) 제2독서(히브 4,14-16) 복음(마르 10,35-45)

가톨릭신문 2021-10-17 [제3265호, 15면]

 

높은 자리를 바라는 제자들에게 명확한 ‘금지 규정’ 가르치신 예수님

이루고자 하는 열정이 있더라도 주님 말씀을 통해 계속 교육받아야

하느님의 금지 명령 깊이 새기면 각자 본분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어

 

 

“바라는 것, 갈망은 그 사람 자체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제가 바라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떠올려봅니다. 바라는 대로 이루어졌으면 정말 행복했을까요? 인생의 어느 시기에 바라는 것, 갈망이 있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것, 무언가 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에도 하느님 말씀으로 계속 교육받아야 합니다.

 

■ 복음의 맥락

 

이번주 복음은 제자직을 주제로 구성된 마르코 복음 중앙 부분(8,22-10,52)에 속합니다. 마르코 복음서의 수난 이야기는 8장 27절부터 시작됐는데, 지금 제자들은 수난과 죽음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는 예수님과 함께 있습니다. 세 번째 수난과 죽음 예고 직후 두 제자는 예수님에게서 아무 것도 듣지 못한 사람처럼 예수님께 자신들이 바라는 것을 들어달라고 청합니다.

 

예수님의 정체에 대한 오해와 몰이해는 제자들 자신이 어떤 것을 그분께 청해야 하는지에 대한 무지와 연결됩니다. ‘바라다’라는 동사가 본문의 처음과 끝(마르 10,43-44: 높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이, 첫째가 되기를 바라는 이)에 등장하여 수미상관을 이루는데, 제자들이 바라는 것과 예수님이 바라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의 갈망을 교육합니다.

 

■ 바라다

 

예수님이 선택한 제자들에게도 예수님이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에서 설명한 것처럼 말씀을 듣자마자 곧바로 사탄이 와서 그들 안에 뿌려진 말씀을 앗아가는 일이 일어났습니다.(마르 4,15)

 

두 번째 수난 예고에서는 예수님 뒤에서 높은 자리로 다투던 제자들이, 세 번째 수난 예고 후에는 예수님 앞에 정면으로 등장해 자신이 원하는 출세를 담대하게 표현합니다. “저희에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 앞에서 솔직하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드러내는 것은 예수님이 제자들의 갈망을 교육하는 기회가 됩니다. 서로 평행선을 달리는 ‘대화’지만 이런 대화라도 존재할 때 배움의 공간에는 ‘교정’과 ‘성장’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예수님은 가르치는 선생님이기에 모든 환경을 가르치는 배움의 공간으로 삼습니다.

 

‘바라다’(셀로)라는 동사는 성경 안에서 단순한 갈망만이 아니라 목적, 선호도, 좋아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바라다’에는 항상 목적어가 있습니다. 제자들이 바라는 것은 높은 자리고 예수님이 바라는 것은 섬기는 자리, 모든 이의 종이 되는 자리입니다.

 

인간의 갈망과 하느님의 뜻 사이에서 일어나는 유혹과 긴장을 예수님도 체험했다는 것을 제2독서인 히브리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사막 교부가 한 말이 떠오릅니다. “내가 한 번 하느님에게 청한 것을 들어주셨습니다.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그분의 뜻만을 행하는 것을 그분에게 청했습니다.”

 

복음서 전체는 ‘갈망들의 교육학’입니다. 인간의 갈망을 하느님의 갈망과 비교하며 하느님 뜻에 따라 원하고 청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히브리서 저자의 권고처럼, 연약한 우리처럼 유혹을 겪으며 하느님 뜻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대사제께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나아간다면 그리고 그분에게 우리의 은밀한 사연을 솔직하게 아뢴다면 우리는 좋은 선택을 할 것이고 평화를 누릴 것입니다.

 

예수님은 높은 자리를 바라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라고 명확한 금지 규정을 말합니다. 제자들은 이 ‘금지’를 따르는 정도에 따라 제자가 되어갈 것입니다. 복음서에서 예수님이 여러 가지 긍정적인 말, 좋은 말을 많이 하지만 “~하지 말라. 그래서는 안 된다”며 금지하는 것도 많습니다.

 

좋은 말씀은 마음에 새기지만 금지는 쉽게 망각하곤 합니다. 자율과 자기 선택권을 강조하며 모든 것이 본인 중심인 우리 시대에 외부로부터의 어떤 ‘금지’는 개인의 행복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금지는 정말 우리 시대에 인기 있는 단어는 전혀 아닙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하느님이 인간에게 한 첫 말은 선악과 열매를 따 먹지 말라는 금지 명령이었습니다.(창세 2,15) 제자들은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라는 스승의 금지명령을 마음에 새길 때에만 제자로서 자신의 본분을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금지 명령에 이어서 제자들이 따라야 할 모델로 그분 자신을 소개합니다.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마르 10,45)

 

제자들이 높은 자리를 바란 것은 자신들이 따르는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그분 사명이 무엇인지 오해했기 때문입니다. 또 조금 알아들었다 하더라도 그 길을 자신의 운명으로 선택하는 것이 부끄럽고 두렵고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제자들 모습은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기원후 64~69년 경 네로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이후 계속해서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 때문에 핍박과 죽음의 위협 속에서 살던 마르코 공동체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 성찰

 

“도서관은 죽은 이들이 산 이들의 눈을 열어주는 장소입니다.”

 

성경도 도서관이라고 하는데, 오늘 제자들의 모습도 우리에게 모델이 됩니다. 제자들의 세속적인 갈망을 잘못된 것이라 바로 비난하지 않고 주의 깊게 경청하는 예수님 모습에서도 섬긴다는 것, ‘종’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배웁니다. 예수님처럼 많은 이들의 죄를 위해서 목숨을 내어줄 수는 없겠지만 예수님의 섬김을 본받을 수는 있습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봉사했습니까? 그분과 만나는 사람들은 변화를 체험하게 하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섬겼습니다. 그분은 사람들을 온갖 굴레에서 자유롭게 하는데 삶을 바쳤습니다. 사람들을 돌보면서, 치유하면서, 가르치면서! 그런 방식으로 그분은 “많은 이들의 몸값”(마르 10,45)이 되었습니다.

 

제1독서에서 이사야는 주님의 종을 으스러뜨리고 병고를 시달리게 하여 자신을 속죄 제물로 내어놓게 한 것은 주님의 뜻이었다고 말합니다. 인간의 영광은 하느님의 겸손한 종으로 살아가며 섬기는 모습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유일한 바람이 되도록 매일 하느님의 자비를 간청합니다. “주님, 저희가 당신께 바라는 그대로 자애를 베푸소서.”(화답송) 아멘!

 

 


 

임숙희(레지나) 엔아르케성경삶연구소 소장

교황청립 성서대학원(성서학 석사)을 졸업하고 교황청립 그레고리오 대학교에서 영성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과 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로마서에서 기도를 배우다」 등 다양한 책을 집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