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좌 위의 성모, 1432년, 휘베르트 & 얀 반에이크 형제(Hubert(?-1426) & Jan(1385(90)-1441) Van Eyck), ‘양에 대한 경배’ 다폭 제단화 중 상단 우측패널 부분, 패널 위에 템페라와 유화, 3.35 x 4.57cm, 겐트 성 바보 성당, 벨기에
<성화 해설> 15세기 프란더스 미술의 거장, 휘베르트와 얀 반에이크 형제의 공동작품으로 이들이 개발한 유화기법은 극사실적이며 섬세한 표현을 가능케 했다. 금실과 같은 고운 긴 머리에 양뺨이 붉게 상기된 모습의 인간적이며 우아한 성모에게서는 ‘교회의 어머니’로의 기품이 넘친다. 손에 성무일도를 펼쳐 들고 기도하는 그녀는 화려한 보석장식이 박힌 푸른망토를 입고 있고 머리에 쓴 천상모후의 관은 진주, 사파이어와 루비를 비롯 그녀를 상징 하는 백합(순결), 붉은 장미(성모의 고통), 은방울꽃(성모의 눈물) 그리고 제비꽃(무염시태)으로 장식되어 있다(박혜원 소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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