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토레토(Tintoretto) ③
<1518년-1594년>
이탈리아의 화가
본명은 Jacopo Robusti
자화상(Self-Portrait with a Book)
c. 1585 / Oil on canvas, 73 x 58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베네치아파에 속하는 위대한 마니에리스모 양식의 화가이며 후기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미술가.
초기 그림으로는 〈비너스와 마르스를 놀라게 하는 불카누스 Vulcan Surprising Venus and Mars〉와 마니에리스모 양식의 〈간음한 여인과 그리스도 Christ and the Adulteress〉·〈최후의 만찬 Last Supper〉(1547, 산마르쿠올라 교회) 등이 있다. 점점 빛과 공간의 극적 효과에 관심을 기울이던 그는 마침내 〈율법과 금송아지 The Law and the Golden Calf〉(1562경) 같은 원숙한 작품에서 밝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효과를 달성했다.
틴토레토는 매우 개성적인 기법과 상상력을 지닌 화가로서 끊임없이 그것을 발전시켰다. 그의 집안이 원래 루카 출신이라는 것은 거의 틀림없지만, 틴토레토(그의 아버지의 직업인 실크 염색공, 즉 tintore를 따서 지은 '어린 염색공'이라는 뜻의 별칭)는 태생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항상 베네치아에 살았고 또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작품들로 그 도시의 외관을 꾸미는 데 이바지했기 때문에 베네치아의 화가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그 도시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했으며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베네치아 미술의 회화적 발전을 대표했을뿐더러 16세기 이탈리아의 극적인 역사의 일부를 이루는 인간사회의 신화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틴토레토의 미술은 그가 죽은 뒤 여러 해가 지나면서 베네치아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켰으며, 특히 베네치아의 회화에 관한 17세기의 중요한 비평가인 마르코 보스키니의 예리한 평론들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로제 드 필은 보스키니의 뒤를 이어 틴토레토의 밝은 화풍을 극찬했다. 그러나 18세기로 갈수록, 나아가 19세기의 합리적인 신고전주의로 가까이 다가갈수록 틴토레토는 표현의 절제가 부족하고 시대의 감정에서 너무 동떨어진 미술가로 보이게 되었다. 존 러스킨의 낭만적 열정은 틴토레토의 미술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제시했다. 위대한 베네치아의 전통에 따라 해석할 때 현대의 미술사학에서는 그가 마니에리스모라는 폭넓은 유럽의 미술운동을 가장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 R. Pallucchini 글 - |
The Deposition
1563 / Oil on canvas, 108 x 17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The Evangelists Luke and Matthew
1557 / Oil on canvas, 257 x 150 cm
Santa Maria del Giglio, Venice
The Evangelists Mark and John
1557 / Oil on canvas, 257 x 150 cm
Santa Maria del Giglio, Venice
The Last Judgment
1560-62 / Oil on canvas, 1450 x 590 cm
Madonna dell'Orto, Venice
The Last Supper
1579-81 / Oil on canvas, 538 x 487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The Last Supper
1592-94 / Oil on canvas, 365 x 568 cm
San Giorgio Maggiore, Venice
The Martyrdom of St Paul
c. 1556 / Oil on canvas, 430 x 240 cm
Madonna dell'Orto, Venice
The Massacre of the Innocents
1582-87 / Oil on canvas, 422 x 546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The Miracle of St Agnes
c. 1577 / Oil on canvas, 400 x 200 cm
Madonna dell'Orto, Venice
The Miracle of St Augustine
c. 1549 / Oil on canvas, 255 x 175 cm
Museo Civico, Vicenza
The Miracle of St Mark Freeing the Slave
1548 / Oil on canvas, 415 x 541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Passover
1577-78 / Oil on canvas, 265 x 37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The Presentation of Christ in the Temple
1550-55 / Oil on canvas, 239 x 29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Presentation of the Virgin
1553-56 / Oil on canvas, 429 x 480 cm
Madonna dell'Orto, Venice
The Resurrection of Christ
1565 / Oil on canvas, 350 x 230 cm (without added lower section)
San Cassiano, Venice
The Stealing of the Dead Body of St Mark
1562-66 / Oil on canvas, 398 x 315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Temptation of Adam
1551-52 / Oil on canvas, 150 x 220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Vision of St Peter
c. 1556 / Oil on canvas, 420 x 240 cm
Madonna dell'Orto, Venice
View of the Sala Superiore
1576-81 / Oil on canvas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View of the Sala del Collegio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
Vulcan's Forge
1576-77 / Oil on canvas, 145 x 156 cm
Palazzo Ducale, Venice |
Venus, Mars, and Vulcan
c. 1551 / Oil on canvas, 135 x 198 cm
Alte Pinakothek, Munich |
The Supper at Emmaus
1542-43 / Oil on canvas, 156 x 212 cm
Szepmuveszeti Muzeum, Budapest |
Triumph of Venice
1584 /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
The Temptation of Christ
1579-81 / Oil on canvas, 539 x 33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Vision of Ezekiel
1577-78 / Oil on canvas, 660 x 265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Temptation of St Anthony
c. 1577 / Oil on canvas, 282 x 165 cm
San Trovaso, Venice |
The Visitation (detail)
c. 1549 / Oil on canvas, 240 x 146 cm (entire painting)
Pinacoteca Nazionale, Bologna |
The Eternal Father Appears to Moses
1577-78 / Oil on canvas, 370 x 265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Origin of the Milky Way
1570 / Oil on canvas, 148 x 165 cm
National Gallery, London |
The Descent into Hell
1568 / Oil on canvas, 342 x 373 cm
San Cassiano, Venice |
The Miracle of the Loaves and Fishes
1579-81 / Oil on canvas, 523 x 46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Prayer in the Garden
1578-81 / Oil on canvas, 538 x 455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Murder of Abel
1551-52 / Oil on canvas, 149 x 19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The Sacrifice of Isaac
1577-78 / Oil on canvas, 265 x 37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Resurrection of Christ
1579-81 / Oil on canvas, 529 x 485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Fall of Man
1577-78 / Oil on canvas, 265 x 37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View of the Sala Superiore
1560 / Oil on canvas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Women Playing Music
Oil on canvas, 142 x 214 cm
Gemaldegalerie, Dresden |
Visitation
c. 1588 / Oil on canvas, 158 x 237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Last Supper
c. 1570 / Oil on canvas
Santo Stefano, Venice |
The Flight into Egypt (detail)
1582-87 / Oil on canvas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Raising of Lazarus
1579-81 / Oil on canvas, 541 x 356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Meeting of Tamar and Judah
1555-58 / Oil on canvas, 150 x 155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
The Miracle of Manna
c. 1577 / Oil on canvas, 550 x 520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
The Liberation of Arsinoe
c. 1556 / Oil on canvas, 153 x 251 cm
Gemaldegalerie, Dresden |
The Martyrdom of the Ten Thousand (fragment)
c. 1538 / Oil on panel, 138 x 21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