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고기 먹을 때 '채소·과일' 곁들이면 혈압 낮아져

by 파스칼바이런 2020. 8. 4.

고기 먹을 때 ‘채소·과일’ 곁들이면 혈압 낮아져

유대형 헬스조선 기자 l 2020.07.28 10:00

 

 

 

 

채소·과일 등 식물성 식품 위주로 식사하면 고기·유제품을 먹어도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워릭의과대학 연구팀은 식물성 식이요법을 실천했을 때 혈압이 낮아지는지 8416명이 참여한 41개 연구를 분석했다. 식물성 식이요법은 주로 과일·채소·통곡물·콩류·견과류 등을 먹고 고기·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은 제한된 양을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다.

 

그 결과, 식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한 사람일수록 혈압이 더 낮았지만, 고기를 먹었더라도 식물성 식품 위주로 식사했다면 전보다 혈압이 낮아졌다.

 

연구팀은 고혈압이 뇌졸중·심장마비 등의 원인이 되는데, 식물성 식품 위주로 먹는다면 뇌졸중 발병률 14%, 심장마비 9%, 사망률 7%가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또 고기를 먹는다고 혈압을 낮추는 식물성 식품의 효과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해석했다.

 

연구를 진행한 조슈아 깁스는 “동물성 식품을 아예 먹지 않는 비건(식물성 식이요법 중 하나)은 지속해서 실천하기 어려운 식이요법인데, 고기를 먹어도 채소·과일을 많이 먹는다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프란체스코 카푸치오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식물성 식이요법의 효과가 나타났는데, 식물성 식이요법을 많은 사람이 실천하면 건강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고혈압 저널(Journal of Hypertension)’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