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성화 & 이콘

수난 & 부활 성화 / 지오토 디 본도네

by 파스칼바이런 2010. 4. 9.

수난 & 부활 성화 / 지오토 디 본도네

 (Giotto di Bondone, 1266?~1337)

 

 

피렌체파 회화의 창시자로서 그 명성은 동시대의 시인 단테의 《신곡》 《연옥편 제11가》에서 G.치마부에와 대비, 찬양되고, F.페트라르카나 보카치오 등의 저작에서도 나온다. 그러나 초기의 미술활동에 관한 확실한 문헌은 없고, 소년시절 양(羊)을 사생하고 있을 때 치마부에에게 발견되어 그의 문하에 들어갔다는 일화가 있다. 초기의 주요작 아시시의 산프란체스코성당 상원(上院)의 벽화 《성프란체스코전(傳)》 28도(圖)에 관해서는, 의문시하는 학자도 있어 논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새에 설교하는 성프란체스코》 등 몇 점의 그림은 조토의 작품으로 간주된다.

 

또 《성인전(聖人傳)》 상단(上段)의 로마화파에 속하는 《구·신약회전(舊新約繪傳)》 중의 몇 점(《이삭의 이야기》나 《그리스도에게 통곡하다》 등)도 성인전에 앞선 조토의 작품으로 간주된다. 대표적인 작품은 파도바의 산타마리아 아라 아레나성당(별칭 스크로베니예배당)의 내부를 장식한 《마리아와 그리스도의 이야기》 37도, 우의상(寓意像) 14도, 《최후의 심판》 등의 벽화군(1305년경)이다. 화면의 간명한 합리적 구성, 인물상의 조형성, 극적 내용의 심리적 표현 등에서 획기적인 기법을 보였다. 그 직후의 걸작은 피렌체의 온니산티성당에 그린 제단화 《장엄한 성모》(우피치미술관 소장)이다.

 

그의 미술사적 의의는, 선배 치마부에의 비잔틴주의를 극복함과 동시에, 조각가 N.피사노나 로마화파 카발리니 등의 영향을 발전시켜, 그림을 그리스도교 교의(敎義)의 그림해석으로부터 해방, 인간성과 종교성이 융합한 예술적 표현의 세계로 높인 데 있다. 거기서는 주제로서 필요한 것만이 파악, 단순화되어 있다. 화면은 인물과 공간과의 합리적인 연관으로 무대적으로 구성됨과 동시에, 인물상은 조형적으로 형태화되어 각각의 움직임이 입체적으로 표현되었다. 이탈리아 회화의 창시자로 불리며, 정신성과 현실성과의 종합으로 고딕회화를 완성하였다.

 

 

No. 26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0. Entry into Jerusalem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27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1. Expulsion of the Money-changers from the Temple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0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4. Washing of Feet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Last Supper

1320-25 / Tempera on wood, 42,5 x 43 cm

Alte Pinakothek, Munich

 

No. 29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3. Last Supper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28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2. Judas' Betrayal

1304-06 / Fresco, 150 x 140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1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5. The Arrest of Christ (Kiss of Judas)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2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6. Christ before Caiaphas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3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7. Mocking of Christ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4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8. Road to Calvary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Crucifixion

1330s / Tempera on wood, 39 x 26 cm

Musees Municipaux, Strasbourg

 

No. 35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19. Crucifixion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6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20. Lamentation (The Mourning of Christ)

1304-06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Descent into Limbo

1320-25 / Tempera on wood, 45 x 44 cm

Alte Pinakothek, Munich

 

No. 37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21. Resurrection (Noli me tangere)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Scenes from the Life of Mary Magdalene: Noli me tangere (detail)

1320s / Fresco

Magdalene Chapel, Lower Church, San Francesco, Assisi

 

No. 38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22. Ascension(승천)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

 

No. 39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23. Pentecost(오순절)

1304-06 / Fresco, 200 x 185 cm

Cappella Scrovegni (Arena Chapel), Pad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