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성인과 성화

[성화] 성 다블뤼 안토니오(Daveluy Anthony) 주교

by 파스칼바이런 2012. 4. 14.

[성화] 성 다블뤼 안토니오(Daveluy Anthony) 주교

 

 

오륜대 한국순교자박물관 부산 지방 목자 기념비(성 다블뤼)

한국 순교 복자 수녀회에서 운영하는 부산 오륜대 한국순교자박물관과 순교자 성당 사이에 설치된 부산 지방 목자 기념비 모습입니다. 리델 신부, 다블뤼 주교, 최양업 신부의 모습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대전교구 신리 성지 다블뤼 주교관(성 손자선 토마스 생가)

대전교구 신리 성지의 다블뤼 주교관 모습입니다. 원래 손자선 토마스 성인의 생가였으나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의 주교관으로 사용되었던 집으로 2004년에 원형대로 초가집으로 복원되었습니다. 신리 성지는 박해시대의 교우촌으로 손자선 토마스 성인의 생가이자 조선교구 제5대 교구장인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가 머물며 내포지방의 선교활동을 지휘하던 주교관이자 교구청으로 사용된 초가집이 복원되어 있는 유서 깊은 사적지입니다. 이곳에서 다블뤼 주교는 초기 순교자들의 행적과 교회사를 정리하여 "비망기"(備忘記)를 작성해 파리로 보냄으로써 한국 교회사의 귀중한 사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교회서적을 집필하고 출판함으로써 근대적 출판 인쇄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다블뤼 주교는 동료 선교사와 함께 주교관 인근 거더리에서 체포되어 갖은 고문 끝에 보령 갈매못에서 성 금요일에 순교하셨습니다.

 

 

대전교구 신리 성지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상

대전교구 신리 성지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상 모습입니다. 성인상 뒤로는 2004년에 복원된 주교관(손자선 성인의 생가)이 있습니다. 신리 성지는 박해시대의 교우촌으로 손자선 토마스 성인의 생가이자 조선교구 제5대 교구장인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가 머물며 내포지방의 선교활동을 지휘하던 주교관이자 교구청으로 사용된 초가집이 복원되어 있는 유서 깊은 사적지입니다. 이곳에서 다블뤼 주교는 초기 순교자들의 행적과 교회사를 정리하여 "비망기"(備忘記)를 작성해 파리로 보냄으로써 한국 교회사의 귀중한 사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교회서적을 집필하고 출판함으로써 근대적 출판 인쇄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다블뤼 주교는 동료 선교사와 함께 주교관 인근 거더리에서 체포되어 갖은 고문 끝에 보령 갈매못에서 성 금요일에 순교하셨습니다.

 

 

대전교구 신리 성지 야외성당 대형 부조상 우측(성 다블뤼, 성 위앵, 성 손자선)

대전교구 신리 성지 야외성당 벽면의 대형 부조상 모습입니다. 2010년 7월 성 다블뤼 안토니오 · 성 손자선 토마스 기념성당 옆에 조성된 야외성당은 정면에 '순교자들의 부활'을 주제로 한 대형 부조상을 설치했습니다. 조각가 김종필(라파엘) 형제의 작품으로 중앙 조형물은 예수 그리스도가 강복하는 모습, 왼쪽에는 무명 순교자들의 무덤 앞에서 성 오메트르 신부와 황석두 성인이 하늘을 향해 팔을 들고 기도하는 모습, 오른쪽 조형물은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와 성 위앵 신부, 손자선 성인이 기도하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수원교구 미리내 성지의 103위 시성 기념성당 옆벽에 설치된 한국 순교성인화.

성 오메트르 베드로, 성 위앵 루카, 성 다블뤼 안토니오, 성 황석두 루카, 성 장주기 요셉의 모습

 

 

  

 

대전교구 신리 성지에 복원된 성 다블뤼 주교관 앞에 세워진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상

 

 

 

 

 

 

 

대전교구 신리 성지에 복원된 성 다블뤼 주교가 머문 주교관 모습.

원래는 손자선 성인의 생가였습니다.

 

 

대전교구 신리 성지의 주교관 앞에 세워진 성 다블뤼 주교상

 

 

대전교구 신리 성지에 새로 복원된 다블뤼 주교의 주교관(손자선 성인의 생가) 모습

 

대전교구 갈매못 성지의 성당 앞에 세워진 성 다블뤼 안 주교상

 

성 마리 니콜라 앙토안 다블뤼 주교(Marie Nicolas Antoine Daveluy, 탁희성 비오 작)

 


 

축일 9월 20일 성 다블뤼 안토니오(Daveluy Antho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