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안니발레 카라치(Annibale Carracci) ①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17.

안니발레 카라치(Annibale Carracci) ①

<1560년 11월 3일 - 1609년 7월 15일>

이탈리아의 초기 바로크 시대의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in Profile)

1590s /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생애

안니발레 카라치는 볼로냐에서 태어나 당시의 관습을 따라 가족들의 일을 도우며 유년시절을 보냈다. 1582년, 안니발레와 그의 형인 아고스티노(Agostino Carracci), 그리고 사촌인 루도비코(Ludovico Carracci)와 함께 화실을 열었다. 화실의 이름은 Academy of Desiderosi로, Desiderosi란 명예와 배움을 향한 열망이란 뜻이다. ('새로운 길을 열다'라는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들이 기초적인 플로렌스 방식의 제도공의 기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었는데, 거장 라파엘로와 안드레아 델 사르토가 그들의 좋은 모범이 되었다. 또한 그들의 스타일은 희미하게 빛나는 색과 물체의 테두리가 안개가 낀듯한 효과를 보이고 있어 베네치아의 여러 화가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이러한 절충주의는 바로크 에밀리안이나 볼로냐 화파에 속했던 화가들의 고유한 특성이 되었다.

 

볼로냐에서의 그들이 제작한 초기작품에서는 각각의 사람들이 했던 개인적인 기여를 가려내는 것이 힘들다. 예를 들면 볼로냐의 파바 성(Palazzo Fava)의 벽에 그려진 이아손의 이야기를 묘사한 프레스코(1583-84년작)벽화에는 카라치라는 이름이 표시되어 있으며, 그 서명은 그들이 모두 이 작품의 완성에 기여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585년, 안니발레는 볼로냐의 산 그레고리오(San Gregorio) 교회의 제단을 장식할 작품'Baptism of Christ(그리스도의 세례'를 완성한다. 그는 1587년에 산 로코 와 레지오 에밀리아 교회를 위해 '성모 승천(Assumption)'을 그렸다.

 

1587-1582년 동안 안니발레는 파르마과 베니스를 여행했다고 하며, 베니스에서 그의 형인 아고스티노와 합류하게 되었다. 1589년에서 1592년까지 안니발레 카라치와 그의 형, 그리고 사촌이었던 루도비코는 볼로냐의 마그나니 성(Palazzo Magnani)의 벽에 그려진 프레스코 'Founding of Rome(로마의 건국)'를 완성했다. 1592년, 그는 산 프란세스코의 보나소니 성당(Bonasoni chapel)을 위해 '성모 승천(Assumption)'을 그렸다. 1593년, 안니발레는 루치오 마사리와 공동작업으로 'Virgin on the throne with St. John and St. Catherine(왕관을 쓴 성모와 성 요한과 성 카테리나)'를 그리게 된다. 그가 작업한 'Resurrection of Christ(그리스도의 부활)' 역시 1593년에 완성되었으며, 이후 1594년까지 안니발레와 그의 형, 사촌은 함께 볼로냐의 팔라초 삼피에리(Palazzo Sampieri)의 프레스코 작업을 하게 된다.

 

팔라초 파르네세(Palazzo Farnese)의 프레스코

안니발레는 볼로냐의 여러 프레스코 작업에서 보여준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아 파르마 공작, 라누치오 I 파르네세 (Ranuccio I Farnese)의 천거를 받아 남동생 오도아르도 파르네세 추기경(the Cardinal Odoardo Farnese)의 피아노를 장식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 1595년 11월에서 12월까지 안니발레와 형 아고스티노는 로마를 여행하며 헤라클레스의 이야기를 그린 'Camerino'를 작업하기 시작했다.

 

한편 안니발레는 완성작을 위해 100여장의 구상 스케치를 그리고 팀을 고용했는데, 이 스케치들은 성의 큰 홀의 천장에 그려질 'The Loves of the Gods(신들의 사랑; 혹은 지오바니 벨로리에 의하면 'Human Love governed by Celestial Love')'의 quadri riportati를 위한 스케치들이었다. 천장에 그려진 이 작품은 환상적인 요소들이 풍부하지만, 작품의 주된 이야기는 르네상스 시대의 전통적 장식이 달린 액자 형태의 틀로 둘러싸여 있으며, 미켈란젤로가 시스틴 성당(Sistine Ceiling)의 천장에 그린 작품과 라파엘로가 바티칸(Vatican Logge)과 파르네시아 빌라(Villa Farnesia)에 그린 프레스코에서 크고 작은 영감을 많이 얻은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은 훗날 바로크의 환상적인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다음 세대의 안드레아 포조(Andres Pozzo)나 굴리(Gaulli)는 콘포나(Conforna)와 란프란코(Lanfranco)의 거대한 프레스코에서 보여지는 역동성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17세기에서 18세기에 이르기까지 파네스의 천장은 당시 프레스코 작품들 중에서 어느 것에 견줄 수 없을 만큼 걸작이라 여겨졌다. 이 작품은 단순한 무늬와 패턴으로 장식된 영웅상을 그린 디자인만이 아니라, 기술적인 절차에서도 좋은 모범을 보이고 있다. 안니발은 100여장이 넘는 구상 스케치를 그리는 이러한 방식은 역사적인 장면을 그리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단계가 되었다.

 

 

Butcher's Shop

1580s / Oil on canvas, 185 x 266 cm

Christ Church Picture Gallery, Oxford

 

Ceiling fresco

1597-1602 / Fresco

Palazzo Farnese, Rome

 

Christ Wearing the Crown of Thorns, Supported by Angels

1585-87 / Oil on canvas, 85 x 100 cm

Gemaldegalerie, Dresden

 

Crucifixion

1583 / Oil on canvas, 305 x 210 cm

Santa Maria della Carita, Bologna

 

Domine quo vadis?

1601-02 / Oil on panel, 77,4 x 56,3 cm

National Gallery, London

 

Holy Women at Christ' s Tomb

1590s / Oil on canvas, 121 x1 46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Homage to Diana

1597-1602 / Fresco

Palazzo Farnese, Rome

 

Lamentation of Christ

1606 / Oil on canvas, 92,8 x 103,2 cm

National Gallery, London

 

Landscape with the Toilet of Venus

1605-10 / Oil on canvas, 89 x 99 cm

Pinacoteca Nazionale, Bologna

 

Mocking of Christ

c. 1596 / Oil on canvas, 60 x 69,5 cm

Pinacoteca Nazionale, Bologna

 

Pieta with Sts Francis and Mary Magdalen

1602-07 / Oil on canvas, 277 x 186 cm

Musee du Louvre, Paris

 

River Landscape

1589-90 / Oil on canvas, 89 x 148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Roman River Landscape with Castle and Bridge

1595-1600 / Oil on canvas, 73 x 14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Head of a Man

1595-99 / Oil on canvas, 46 x 37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Hunting

1585-88 / Oil on canvas, 136 x 253 cm

Musee du Louvre, Paris

Fishing

1585-88 / Oil on canvas, 136 x 253 cm

Musee du Louvre, Paris

Rest on Flight into Egypt

c. 1604 / Oil on canvas, diameter 82,5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Pieta

1599-1600 / Oil on canvas, 156 x 149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Assumption of the Virgin

c. 1590 / Oil on canvas, 130 x 97 cm

Museo del Prado, Madrid

Sheet of caricatures

c. 1595 / Pen and ink, 201 139 mm

British Museum, London

Assumption of the Virgin Mary

1600-01 / Oil on canvas, 245 x 155 cm

Cerasi Chapel, Santa Maria del Popolo, Rome

Self-Portrait

c. 1604 / Oil on wood, 42 x 3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Madonna Enthroned with St Matthew

1588 / Oil on canvas, 384 x 255 cm

Gemaldegalerie, Dresden

 

Christ in Glory

1597-98 / Oil on canvas, 194 x 142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