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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9월 14일 성 십자가 현양 축일

by 파스칼바이런 2012. 9. 13.

축일 9월 14일 성 십자가 현양 축일

Esaltazione della Santa Croce

The Exaltation of the Holy Cross

Feast of the Holy Cross

Feast of the Triumph of the Cross

Exaltatio S. Crucis

 

 

 

오늘은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 구원을 위하여 지고 가신 거룩한 십자가를 경배하는 날이다. 이 축일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여러 문헌에 따르면 세르지우스 1세 교황(687-701년)때인 7세기 말경부터 로마에서 지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동로마 제국을 침입한 페르시아의 꼬르로아스 왕은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못 박혔던 십자가의 일부를 노획해 갔습니다.

 

그로부터 15년 후인 629년에 동로마 황제 헤라클리우스가 그 십자가를 찾아왔기 때문에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축일로 정했다는 설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가 이 거룩한 십자가를 자기 어깨에 메고 성도로 입성하려고 했지만 성지 입구에서 멈춰 서서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곁에 있던 총주교 자카리아가 그 옛날 그리스도께서 입으셨던 그런 의복으로 갈아 입고 맨발로 십자가를 지고 가기를 권하여 마침내 원래의 성지에 모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크레타의 성 안드레아 주교의 강론에서

(Oratio 10 in Exaltatione sanctae crucis: PG 97,1018-1019. 1022-1023)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영광과 현양이다.

 

우리는 오늘 암흑이 쫓겨나고 빛이 다시 오게 한 십자가의 축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축제를 지내면서, 땅과 죄를 밑에다 남겨 버리고 위에 있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십자가에 못박히신 분과 함께 들려 올라갑니다. 십자가는 얼마나 위대합니까! 그것을 소유하는 이는 귀중한 보화를 소유합니다. 십자가는 그 이름으로 또 실제로도 지상의 어떤 것보다도 더 고귀하고 보배로운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것보다도 더 고귀하고 보배로운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참으로 보화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안에, 그를 통하여, 그리고 그를 위해 우리 구원의 온갖 부요가 있으며, 우리에게 구원이 되돌아옵니다. 십자가가 없었더라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십자가가 없었더라면 생명께서 나무에 못 박히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지 않으셨더라면 그분의 늑방이라는 불사 불멸의 샘물에서 세상의 죄를 씻어 주는 피와 물이 흘러나오지 않았을 것이고 우리 죄의 문서가 무효화되지 않았을 것이며 우리는 자유를 얻지 못하고 생명 나무의 열매를 맛보지도 못했을 것이며 낙원의 문이 열려지지도 않았을 것이며 지옥의 약탈품을 빼앗지 못했을 것입니다.

 

십자가는 참으로 위대하고 보배롭습니다. 그를 통해서 우리는 수많은 축복을 얻습니다. 또 그리스도의 업적에 있어 그분이 행하신 기적들과 그분이 당하신 수난이 그 어느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인 만큼 십자가는 참으로 위대합니다. 십자가는 또 보배롭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받으신 고난이요 상패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 죽음을 자원하여 맞이하셨기 때문에 그것은 고난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마귀가 상처를 입어 죽음이 정복되고 지옥문이 산산이 부서져, 그를 통해 온 세상이 공통적인 구원을 얻었기 때문에 그것은 상패입니다.

 

십자가는 또 그리스도의 영광이라고도 하고 그리스도의 현양이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그분이 갈망하셨던 잔이고 우리에게 있어 모든 고통의 종결입니다.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영광이라는 것을 그 분의 다음 말씀이 증명해 줍니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영광을 받게 되고, 사람의 아들로 말미암아 하느님께서도 영광을 받으시게 되고, 또 하느님께서도 몸소 사람의 아들에게 영광을 주실 것이다."

 

"아버지, 세상이 있기 전에 아버지 곁에서 제가 누리던 그 영광을 아버지와 같이 누리게 하여 주소서." "아버지, 아버지 '내가 이미 내 영광을 드러냈고 앞으로도 드러내리라.' 하는 음성이 들려왔다." 이 모든 말씀들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얻으신 영광을 뜻해줍니다.

 

십자가는 또한 그리스도의 현양이라는 것을 다음 주님의 말씀이 증명해 줍니다. "내가 현양될때에는 모든 사람을 이끌어 나에게 오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영광이요 현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 십자가 현양 축일

 

세인이 존경을 집중하고 있는 성물 중에 가장 귀중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구속하시기 위해 못 박히신 성 십자가이다. 그 이유는 십자가가 없었다면 우리는 구속 사업의 은혜를 받지 못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에서는 이 십자가에 찬미와 존경을 드리기 위해 성 금요일 외에 성 십자가 현양 축일을 정햇다.

 

성 십자가 현양 축일은 옛날부터 교회에서 거행되었으며, 예수 부활과 예수 승천 축일과 같이 큰 축일로 지냈었다. 특히, 이 축일을 성대힌 지내던 곳은 주님의 수난지인 예루살렘이었는데, 당일은 대성전에서 장엄한 의식이 거행되고 먼 곳에서까지 다수의 신자들이 순례하여 주님께서 못박혀 돌아가신 성 십자가를 찬양하며, 우리를 구속해 주신 은혜를 감사하며 성가를 부르고 기도를 올리는 것이 예년의 행사로 되어있었다.

 

성 십자가 현양이 더욱 성황을 이루게 된것은 동 로마 황제 헤라클레오가 페르시아인들 손에서 그 십자가를 탈환해 온 628년경 부터였다. 이를 더 자세히 말하자면, 614년경 동 로마 제국을 침입한 페르시아의 왕 코스로아야와 다수 신자들을 포로로 잡고 또 유일무이한 보물인 성 십자가를 노획물로 가져갔다. 그 후 전쟁은 15년간 계속 되었으며, 그동안 코스로아스도 사망하고 헤라클리오는 전승을 하게 되어 페르시아와 강화 조약을 맺는 동시에 성 십자가의 반환을 요구했다.

 

이리하여 헤라클리오 황제는 성 십자가를 부하에게 짊어지게 하고 의기양양하게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십자가을 예전 장소에 모셨다. 전설에 의하면 헤라클레오 황제가 주님을 따르고자 화려한 의관(衣冠)을 갖추고 손수 십자가를 메고 갈바리아 산에 올라가려 했으나 웬일인지 발걸음이 조금도 떨어지지 않았다. 아무리 힘을 써도 보이진 않는 줄에 매인 것 처럼 몸이 움직여지지 않았다.

 

이 뜻하지 않은 광경에 주위의 사람들은 그저 당황하여 떠들기만 했다. 그때 총주교 즈가리야는 무슨 생각이 났음인지 황제 앞에 나아가 "옛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십자가의 길을, 가시관을 머리에 쓰고 군인이 입던 헌옷을 두르고 올라가셨습니다. 그런데 폐하는 금관과 훌륭한 차림을 하고 계십니다. 아마 이것이 주님의 뜻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겠습니까?"했다.

 

신앙이 두터운 황제는 이 말을 듣고 과연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며 허름한 옷차림을 하고 다시 십자가를 메고 걸었던 바, 이제는 아무일 없이 순순히 움직여져 산꼭대기까지 올라갔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성 십자가는 그때부터 더욱 신자들의 공경을 받게 되었으며 오늘에도 조금도 변함이 없이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신앙의 표적으로 악마의 공격을 막는 방패로서 죄인들의 희망을 일으켜 주는 것으로 되어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us I)와 성녀 헬레나(Helena) 황후

 

◆ 십자가(十字架)

라틴어: crux  영어: cross

 

가로와 세로의 십자(十字) 모양으로 교차되는 2개의 나무로 이루어진 것으로 십자가는 원래 이집트, 카르타고 등의 고대 동방(東方)에서 죄인의 양 팔과 발에 못을 박고 매달아 처형하던 도구였으나 이 형벌이 로마제국에 유입된 뒤 그리스도가 십자가 위에서 죽임을 당하자 그 후로는 십자가는 인류의 속죄를 위한 희생 제단, 죽음과 지옥에 대한 승리, 그리스도를 신앙함으로써 당해야 하는 고통 등을 상징하게 되었다.

 

그러나 십자표시(十)는 그리스도교 이전의 원시 종교들에서부터 태양, 별, 생명의 나무, 종합, 중심, 완전 등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존재의 상징이었다. 신학적으로 십자가는 계시(啓示)의 신비로 파악되며, 예수 자신도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마태 16:24)고 말하며 죽음과 부활에 대한 십자가의 신비를 깨우치도록 가르쳤고, 또한 사도 바오로도 그의 서한들(로마 5:8, 고전 1:17, 갈라 4:16, 필립 2:6-11) 속에서 십자가의 신비를 주요한 테마로 다루었다.

 

십자가에 대한 공경은 4세기초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뒤부터 시작되었는데, 성녀 헬레나(Helena)에게 십자가가 발현하고, 이어 320년에서 345년 사이에 골고타에서 예수가 2명의 도둑과 함께 못 박혔던 2개의 십자가가 발견되어 이를 안치할 십자가성당과 부활성당이 예루살렘에 건축되었고, 335년 9월 14일이 양 성당의 헌당식 축일로 제정되자 십자가는 그리스도교의 공경 대상으로 인정되기 시작했고, 그레고리오 대교황 때엔 로마교회에도 전해졌다. 그 뒤 692년 트룰라눔(Trullanum) 교회회의를 통해 십자가 공경은 강화되었고 787년 제2차 니체아 공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십자가의 모양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 먼저 동방과 그리스도교 고대 미술에 존재했던 卍형 십자가, 소아시아의 원형십자가, 이집트의 콥트교회에서 사용하던 십자가(♀), 그리스십자가(+), 라틴십자가(†), 안토니우스십자가(T), 베드로 십자가, 안드레아 십자가(X), Y형십자가, 켈트십자가 등과 이밖에 많은 복합적인 십자가 등이 있었고 또 많은 왕족, 귀족, 교황들의 문장(紋章)으로 사용된 십자가들과 15-16세기에 나타난 교황십자가, 대주교십자가 등이 있었다.

 

[참고문헌] J. Stockbauer, Kunstgeschichte des Kreuzes, Schaffhausen 1870 / P.J. Munz, Archaologische Betrachtungen uber das Kreuz, 1866 / W. Wood Seymour, The Cross in Tradition, History and Art, London 1898 / L. Brehier, Les origines 여 crucifix, ed. 2, Paris 1905.

 

(가톨릭대사전에서)

 


 

 

 

◆ 성 십자가 현양 축일(聖 十字架 顯揚 祝日)

라틴어:  Festum in Exaltatione Sanctae Crucis

영어:  Feast of Triumph of the Holy Cross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념하는 날로 9월 14일에 지켜진다. 옛날에는 성가광영(聖架光榮) 축일이라고 불렸다. 629년 헤라클리우스(Heraclius) 황제가 페르시아인들에게서 예수가 실제로 못 박혔던 십자가의 일부를 탈환한 사건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시작되었다. 실제로 이 사건은 예루살렘에서 봄에 일어났는데 9월 14일이라는 날짜는 335년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1세 황제가 예수의 무덤에 세운 부활 대성당의 헌당식(獻堂式)이 이날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생긴 혼란에서 비롯되었다.

 

(가톨릭대사전에서)

 


 

 

 

[이콘] 성 십자가 현양. 19x24.7cm

1948 파리 성 세르게이 성당 소장

 

이 이콘의 중앙에는 강단 위에 예루살렘의 주교 성 마카리우스가 좌우의 부제들의 부축을 받으면서 주님의 진실된 십자가를 들어올려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주교 왼쪽옆에는 성 콘스탄틴 황제와 성녀 헬레나가 함께 서있고, 오른쪽 옆에는 주님의 십자가가 진품임을 밝힌 기적. 즉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남. 또는 병자의 치유등의 묘사되고 있다.

 

이 전체의 뒷 배경으로 보이는 건축물은 콘스탄티누스 1세 황제가 세운 예수 부활 대성당(바실리카)이다. 9월 14일 이라는 날짜는 335년 콘스탄티누스 1세 황제가 예수님의 무덤에 세운 부활 대성당의 헌당식이 9월14일, 이날에 이루어 졌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십자가 발견의 상황이 함께 묘사되기도 하여, 화면의 하단에 골고타 기슭의 동굴 근처에서 막 발견된 세개의 십자가를 바라보고 있는 성녀 헬레나와 사람들을 그리기도 한다.

 

동방교회에서는 주님의 십자가를 경배(사순제3주일). 변모(8월1일), 현양의 세축일로 기념하고 있다. 이 중 동방교회보다 서방교회에서 더 기념하고 있는 축일이 현양 축일로 동.서방 동일하게 9월 14일에 기념하고 있다.

 

십자가 현양 축일은 팔레스티나에서 기원했다. 에데사의 전승에 의하면 티베리우스의 통치기간에 클라디우스 부황제의 아내인 프로티니시아가 십자가를 발견한 것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에 의한 십자가 발견이 더 믿을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4세기 말경에는 일반화되었다. 성요한 크리소스토모도 황후 헬레나가 골고타 언덕에서 발견했다고 395년 언급하고 있다.

 

당신 뜻에 따라 십자가에 오르신 그리스도 하느님이시여,

주님의 이름을 받은 백성들에게 주님의 후덕함을 주시고

우리 통치자들을주님의 능력으로써 적들을 물리쳐 승리케 함으로써 즐겁게 하소서.

또한 그들로 하여금 평화의 무기와 승리의 표상으로써 주와 동맹케 하소서.

- 9월14일 십자가 현양 축일 콘타끼온 중.-

 

* 바실리카: 초기의 교회 양식.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한 그리스도교 공인(313년) 직후에 볼 수 있었던 일반적인 장방형 성당 건축형태

 

- 이콘.신비의 미,편저. 장긍선 신부 -

 


 

 

 

 

십자가의 유래와 의미

 

◎ 그리스도교 이전 원시종교에서 십자가는 태양, 별, 생명의 나무, 중심, 완전 등 영원한 생명력을 지닌 존재의 상징이었으나 고대 페르시아에서 십자가를 죄수 처형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십자가형은 알렉산더 대왕 시대에 이집트와 카르타고 등지에 전해졌고 이것이 로마제국에도 유입돼 4세기까지 사형제도로 사용됐다.

 

로마시대 십자가형은 사형 집행방법 중 가장 치욕적이고 잔인한 방법으로 대개 시민권이 없는 노예들이나 외국인들, 정치범 또는 가장 악랄한 범죄자에게 적용됐다. 따라서 십자가 그 자체는 고통, 불의, 실패, 절망, 수치, 죽음, 치욕, 파멸 등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한 이후 십자가는 더 이상 절망이나 죽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인간에 대한 극진한 사랑, 극기, 봉사, 희생, 겸손으로 십자가의 고통을 이겨내셨기 때문이다.

 

십자가는 인간을 위한 예수님의 속죄 제사, 죽음에 대한 승리를 의미한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죄를 없애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죽고 사흘만에 부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십자가는 구원역사 안에서 하느님이 펼친 구원행위의 본보기이며 장차 우리가 받을 부활의 영광을 상징한다. 결국 십자가는 예수님에 의해 이뤄진 인류의 구원을 드러내는 대표적 상징이다.

 

그러나 십자가는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들에게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의 논리를 거슬러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한 예수님처럼 살아야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는 예수님의 말처럼 그리스도인들에게 십자가는 자기 자신을 버려야 하는 고통을 의미한다. 세상의 가치와 논리에 따라 편하게 살기보다는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고 나보다 남을 더 앞세우는 하느님의 논리에 따라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십자가로 다가온다.

 

따라서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구원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수락의 표징이며 이를 위해 어떤 어려움과 박해도 참아 받겠다는 의지의 결단을 의미한다. 결국 십자가는 역사적으로 보면 실패와 좌절의 상징이지만 부활의 관점에서 보면 하느님의 영광과 승리를 뜻한다. 또 십자가를 인간의 눈으로 보면 사형도구에 불과하지만 신앙의 눈으로 보면 그것은 인간을 구원하신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의미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종류와 형태

1. Calvary, Graded Cross

이 3개의 계단에 서 있는 십자가는 갈바리아 언덕을 상기시키고 또한 믿음, 소망과 사랑을 상기시킨다. (코전 12,13)

2. Celtic, Irish Cross

이 십자가는 가장 널리 쓰여진 고대의 십자가이다. 영국이나 아일랜드의 켈트족 크리스챤들에 의해 사용 되어졌다.

Season: All

3. Coqueror's, Victor's Cross

이 Greek cross는 Jesus와 Christ의 그리스 글자를 보충하였고, 아래에는 그리스어의 Conqueror 정복자 (NIKA)를 넣었다. 짧은 bar는 글자를 넣기 위해 짧게 표현하였다.

Season: All, esp. Easter, Ascension Sunday, Christ the King Sunday

4. Crosslet(작은 십자가) Cross

이 십자가는 4개의 작은 십자가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것은 세상의 4개의 모퉁이에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상징한다. 안쪽의 4개의 부가적인 십자가는 장식적인 요소이다.

Season: Trinity

5. Eastern Cross

이 십자가는 러시아 정교회에서 주로 쓰여진다. 위의 bar는 십자가 명패 "INRI"(유대인의 왕 예수)를 상징하고, 비스듬한 bar의 의미는 이렇다. 전설에 의하면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지진이 일어났고 그때에 그 바를 잃어버렸다는 설과 예수님의 다리가 약간 짝짝이였기에 예수의 다리를 받치고 있던 bar가 약간 비스듬했었다는 설이 있다. 또 다른 설은(아마 가장 정확한 의미로서) St. Andrew"s Cross의 형상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로 사도 안드레아는 러시아에 기독교 신앙을 전파한 사람으로 믿어지고 있다.

6. Embattled(전투 태세를 갖춘) Cross

이 heraldic cross는 요새와 성곽을 느끼게 한다. 교회는 전쟁 중에 있음을 상징한다. 주님에 의해 전쟁의 승리를 얻게 되리라는 것을 상징한다.

7. Fleurie Cross

이 백합 형상의 4개의 Cap은 삼위일체를 상징한다.

Season: Easter, Trinity

8. Greek Cross

이 고전적 십자가는 같은 길이의 bar로 되어 있다.

Season: Al

9. Ionic Cross

이 형상은 6세기 Lona 섬의 St. Columba(골룸바) 에 의해서 택하여진 십자가 이다.

Season: All

10. Jerusalem, Crusader's Fivefold Cross

이 복잡한 형태의 십자가는 구약의 율법을 상징하는 4개의 T자 형태로 이루어진 중앙의 십자가로 구성되었고, 4개의 작은 그리스 십자가는 주님의 복음이 성취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4개의 세상 끝(만방)에 전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상처 입으신 신체의 다섯 군데(양손, 양발, 옆구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The Latin Kingdom of Jerusalem의 첫 번째 지배자인 the coat-of-arms Godfrey of Bouillon에 의해 채택된 십자군의 문장이기도 하다.

Season: Pentecost, Trinity

11. Latin Cross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이 십자가는 세상의 죄를 사하기 위해 속죄 제물이 되신 예수님을 상징한다.

(비어 있는) 십자가는 예수님의 부활과 영생의 희망을 상징한다.

Season: All

12. Latin with proclamation(명패) Cross

십자가 위의 문자는 빌라도가 명령하여 십자가에 달았던 명패의 문구 약자이다. (INRI) "Iesus Nazarenus Rex Iudaeorum" - 유대인의 왕 나자렛 사람 예수. 빌라도는 또한 명패도 써서, 십자가에 붙였다. 그 명패에는 "유대인의 왕 나자렛 사람 예수" 라고 썼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곳은 도성에서 가까우므로, 많은 유대 사람이 이 명패를 읽었다. 그것은, 히브리 말과 로마 말과 그리스 말로 적혀 있었다.

Season: 고난주간 특히 성금요일

13. Fleur-de-lis(백합문장) Cross

마치 백합꽃 이나 붓꽃 봉우리 모양 같은 이 삼위일체와 부활을 상징한다.

Season: Easter, Trinity

14. Maltese Cross

8개의 point는 부활을 상징한다. 또한 산상수훈의 8복을 상징한다.

터키에 의해 Rhodes에서 the island of Malta로 몰려나간 the Knights of St. John(사도 요한)의 문장으로 쓰여졌다. Malta섬은 바오로가 난파 당한 곳이기도 하다.

15. Patee Cross

이 십자가는 the Maltese Cross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16. Natal(출생) Cross

별 형상을 담은 이 십자가는 예수님 탄생과 그의 탄생의 목적을 예고해준 별을 상징한다.

Season: Advent, Epiphany

17. Papal(교황) Cross

이 십자가는 교황청의 공식 문장이다.

세 개의 bar는 갈보리의 세 개의 십자가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교황의 세 왕국(부분- 교회, 세상, 하느님 나라)의 권위를 상징한다.

18. Passion Cross

The pointed ends of this Latin cross는 십자가의 고난을 상징한다.

Season: Lent, esp. Holy Week

19. Patriarchal(대주교) Cross

이 십자가는 대주교 십자가이다.

위의 bar는 십자가 명패이다.

20. Pommee Cross

사과 모양을 닮은 이 십자가의 둥근 부분은 기독교인의 열매를 뜻한다. 또한 고대의 목자의 지팡이와 같은 모양인바 그것은 권위의 상징이기도 하다. 또한 감독의 십자가로도 쓰여졌다.

21. Ankh Cross The ankh, or ansate cross

고대 이집트 상형 문자를 이용한 것으로 생명과 부활을 상징한다.

또한 영생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22. St. Andrew's Cross

전설에 의하면 사도 안드레아가 박해받을 때 예수님과 같은 십자가형은 받을 수 없고 다른 형태의 십자가형을 청했다고 한다. 이것은 겸손과 고난을 상징한다.

23. Tau(T) Cross

그리스 문자 T에서 고안된 이 십자가는 가장 단순한 모양이다.

유월절에 양의 피를 바른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또한 모세가 놋뱀을 매달은 막대기를 상징하기도 한다.

Season: Advent

24. Triumphant(승리를 얻은) Of Victory, and Orb(구) Cross

이 십자가는 세상 끝날에 그리스도께서 최후 승리를 하시고 이 땅을 통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광의 통치자이신 예수의 왕권(홀)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십자가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