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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매리 카사트(Mary Stevenson Cassatt)

by 파스칼바이런 2013. 4. 12.

매리 카사트(Mary Stevenson Cassatt)

<1844년 5월 22일 - 1926년 6월 14일>

미국의 여류 화가이자 판화 제작자

 

메리 카사트의 "자화상", 1878년작

종이에 과슈, 23 1/2 x 27 1/2 in., 메트로폴리탄 미술 박물관, 뉴욕 시.

 

그녀는 인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냈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에드가 드가를 만나 친분을 쌓게 되며 이후 인상파 화가들과 함께 전시회를 갖게 된다. 매리 카사트의 작품들은 대다수가 여성들의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일상생활을 담고 있으며 어머니와 자식들, 특히나 모녀를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다.

 

<생애>

 

유년 시절

매리 카사트는 현재의 피츠버그인 펜실베니아의 알레게니 시티에서 태어났다. 그는 매우 부유한 집안과 좋은 환경 속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그의 아버지는 로버트 심슨 카사트(Robert Simpson Cassatt)로 부동산 투기업자였으며, 어머니인 캐서린 켈소 존스턴(Katherine Kelso Johnston)의 집안은 금융업을 하는 부유한 가문이었다. Cassatt의 집안은 조상 대대로 Cossart라는 이름을 썼으나 이후 Cassatt로 바뀌었다.

 

매리 카사트는 여행을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여기는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그는 유럽에서 5년 이상을 지내면서 런던과 파리, 베를린과 같은 여러 수도들을 돌아다녔다. 유럽에서 지내는 동안 그는 프랑스어와 독일어를 배웠고 처음으로 미술과 음악 수업받게 된다. 그는 1855년 Paris World's Fair 에서 처음으로 프랑스 화가 앵그르, 외젠 들라크루아, 코로 그리고 쿠르베의 작품들을 보게 되었다. 그곳에는 또한 피카소와 드가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그들은 이후 그의 동료이자 은사가 되어주는 화가들이었다.

 

매리 카사트의 집안은 화가가 되겠다는 그의 결심에 상당히 반대했으나, 그는 가족들의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15살이 되던 해에 필라델피아에 있는 펜실베니아 미술 학원에서 그림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유럽으로

그는 장 레온 제롬(Jean-Leon Gerome)에게서 수학하게 되었는데, 그는 극 사실적인 작풍과 테크닉, 이국적인 소재를 주제로 한 작품들로 유명했다. 몇 달 뒤 제롬은 에킨스 또한 학생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매리 카사트는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된 작품들을 모작하며 그의 예술적인 감각을 키워나갔다. (그는 작품 모작을 할 때 필요했던 '모작 허가증'을 받았다. 당시 "모작가"들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했던 증명서로, 모작가들 중 대부분은 수입이 적은 여성들이었다. 그들은 날마다 박물관을 가득 채우며 모작한 작품을 팔았다.)

 

1866년이 끝날 즈음, 그는 찰스 채플린(Charles Chaplin)이 가르치던 그림 교실에 합류하게 되었다. 1868년, 그는 또 다른 화가 토마스 쿠쳐(Thomas Couture)에게서 그림을 배우게 된다. 그의 작품의 소재는 대다수가 로맨틱하거나 도시적이었다. 야외로 스케치 수업을 나갈 때 학생들은 종종 실물을 보고 그림을 그리는데 소재로는 종종 농부들의 일상생활을 그리곤 했다. 이 즈음 프랑스의 미술은 점점 작풍이 변화해가는 단계에 있는데, 그 중에서도 쿠르베와 마네와 같은 화가들이 전통적인 미술 양식을 거부하는 풍조가 타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인상파 양식의 주춧돌을 세우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

 

드가의 Portrait of Miss Cassatt

Seated, Holding Cards, c. 1876-1878년, 캔버스에 오일

 

귀환

1870년 늦여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이 발발하자 그는 미국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의 아버지는 여전히 그의 직업에 대해 반대했으며 그의 생활비를 대주기는 했으나 미술용품에 관련한 비용은 지원해주지 않았다.  매리 카사트는 뉴욕 겔러리에 그의 작품 두 개를 전시했다. 이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으나 사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작품들은 피츠버그의 대주교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그는 카사트에게 이탈리아의 파르마에 있는 코레지오의 작품들을 모작해줄 것을 부탁했으며, 일의 대가로 받는 비용은 그의 여행비와 생활비를 충당한다.

 

다시 유럽으로, 그리고 인상파

1871년 가을, 매리 카사트는 큰 기대감에 부풀어 다시 유럽 땅을 밟았다. 그의 작품인 Two women Throwing Flowers During Crnival은, 1872년 살롱에서 전시, 구매되기도 하였다. 그의 작품은 파르마에서 매우 인기를 끌었으며 현지의 예술인들에게서 많은 지지와 격려를 얻기도 했다. 대주교가 부탁한 작품을 완성한 이후 매리 카사트는 마드리드와 세르빌을 여행하며 1873년작, Spanich Dancer Wearing a Lace Mantilla와 같은 스페인에 관련된 작품들을 작업한다.

 

1878년에 완성된 그의 가장 숙련된 작품들로는 "화가의 초상"(Portrait of the Artist, 자화상), "푸른 팔걸이 의자에 앉은 소녀"(Little Girl in a Blue Armchair), 그리고 "르 피가로를 읽다"(Reading Le Figaro, 어머니의 초상)가 있다.

 

1879년 인상파의 전시회는 당시 매우 성공적이었다. 그러나 이 전시회에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나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그리고 폴 세잔(Paul Cezanne)은 참가하지 않았다. 그들은 파리 살롱에서 다시 한번 명성을 얻기 위해 다른 작품활동을 하고 있었다.

 

노년기

1891년 그는 드라이포인트 기법에 색을 이용하여 굉장히 개성이 강한 아쿠아틴트 프린트 작품을 전시했는데, 이 중에는 파리에서 전시회를 가졌던 일본 화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목욕하는 여인"(Woman Bathing)과 "The Coiffure"와 같은 작품이 전시되었다.  매리 카사트는 일본 디자인의 단순간결함과 명확함, 그리고 색상을 이용하는 기법에 매료되었다. 그 자신만의 해석으로서 매리 카사트는 원색의 파스텔을 이용해서 (검은색은 제외했다 : 인상파들에게 있어 검은색은 "금지된" 색이었다) 그림을 그렸다.

 

1904년, 미술에 대한 그의 눈부신 기여와 명성을 인정해 프랑스에서는 그에게 레지옹 훈장(Legion d'honneur)을 수여하였다.

 

1926년 6월 14일 매리 카사트는 파리 근교에 위치한 Chateau de Beaufresne에서 숨을 거두었으며 그의 유해는 프랑스의 Mesnil-Theribus에 있는 가족 전용의 납골소에 안치되었다. 이후 2005년, 그의 작품은 미국 돈으로 2백 8십 7만 달러 가량의 가치로 판매되기도 했다.

 

 

A Woman and a Girl Driving

1881 / Oil on canvas, 90 x 131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Alexander J. Cassatt and his Son Robert

1884 / Oil on canvas, 89 x 130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Caress Maternelle

c. 1902 / Oil on canvas, 92 x 73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Children on the Beach

1884 / Oil on canvas, 98 x 74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Five O'Clock Tea

1879 / Oil on canvas, 65 x 93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In the Loge

1878 / Oil on canvas, 81 x 66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Lady at the Tea Table

1885 / Oil on canvas, 74 x 61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Lydia Cassatt, the Artist's Sister

1880 / Oil on canvas, 92 x 65 cm

Musee du Petit Palais, Paris

 

Lydia Crocheting in the Garden at Marly

1880 / Oil on canvas, 66 x 9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Mother about to Wash her Sleepy Child

1880 / Oil on canvas, 101 x 65 cm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On the Balcony

1873 / Oil on canvas, 101 x 55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On the Meadow

1880 / Oil on canvas, 54 x 65 cm

Private collection

 

Reading "Le Figaro"

1883 / Oil on canvas, 104 x 84 cm

Private collection

 

Reine Lefebvre and Margot

c. 1902 / Pastel on paper on canvas, 83 x 68 cm

Armand Hammer Collection, Los Angeles

 

Summertime

1894 / Oil on canvas, 73 x 100 cm

Armand Hammer Collection, Los Angeles

 

Susan on a Balcony Holding a Dog

1883 / Oil on canvas, 101 x 65 cm

Corcoran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Bath

1893 / Oil on canvas, 100 x 66 cm

Art Institute, Chicago

 

The Blue Room

1878 / Oil on canvas, 90 x 12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Boating Party

1893-94 / Oil on canvas, 90 x 11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Cup of Tea

1880-81 / Oil on canvas, 92 x 6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Woman with a Pearl Necklace in a Loge

1879 / Oil on canvas, 81 x 60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Woman with Needlework

1880-82 / Oil on canvas, 92 x 63 cm

Musee d'Orsay, Paris

 

Young Mother Sewing

1900 / Oil on canvas, 92 x 7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