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음 악 관 련

NWC에서 미디(Midi)추출

by 파스칼바이런 2010. 4. 13.

NWC에서 미디(Midi)추출

 


요즘 MP3 플레이어가 일반화되어 NWC 연습곡을 MP3 플레이어에 넣고 다니면서 들으면서 연습하시려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NWC 파일을 Midi 파일로 추출한 후 이것을 다시 MP3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정리: NWC --> Midi 추출 --> MP3 변환


(1)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제 NWC 파일 <-- 여기를 클릭하세요 을 엽니다.

(2) 그림과 같이 NWC 파일이 열렸습니다.


(3) 메뉴에서 File -> Export... 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4)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나옵니다. 이때 저장위치( 미디 파일을 저장할 폴터 선택 )를 확인하고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합니다. 저장위치를 분명히 확인하지 않으면 나중에 저장한 미디파일 위치를 몰라 헤메이게 됩니다. 저장한 파일이름은 "파일이름.mid" 와 같은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 파트 연습을 위한 미디파일 생성

(5) 위의 (1) ~ (4)까지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미디파일은 은 4성부(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가 모두 연주되는 미디파일 입니다. 파트 연습을 위한 미디파일은 다른 파트의 소리는 모두 끄고 자신의 파트만 연주되는 소리를 미디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메뉴에서 Tools --> Mute List...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6) Mute List 창이 나오면 자신의 파트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를 클릭하여 소리를 소거 시킵니다. "OK" 클릭



(7) 자신의 파트만 연주되는 미디 파일로 저장하기 위하여 위의 (3)~(4) 과정을 수행하여 미디파일을 추출합니다.

* 미디를 MP3로 변환

미디 파일을 MP3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변환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Direct MIDI to MP3 Converter 라는 비교적 간단한 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유틸리티 프로그램과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미디음악파일을 MP3로 변환 Direct MIDI to MP3 Converter


[예제]
 악보 NWC File

ReginaCaeli(Aichinger).nwc



위의 NWC 파일을 미디로 변환한 Midi File



위의 미디파일을 Direct MIDI to MP3 Conveter로 변환한 MP3 File

 

'<정보 및 지식> > ◈ 음 악 관 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노 코드 치는 것은 공식이다  (0) 2011.07.15
피아노 코드 분류표  (0) 2011.07.15
피아노 코드 정리  (0) 2011.07.15
피아노 코드를 쉽게 외우는 방법   (0) 2011.07.15
NWC 파트 연습  (0) 2010.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