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12월19일 성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by 파스칼바이런 2012. 4. 9.

축일 12월19일 성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ST. ANASTASIUS I

Sant' Anastasio I Papa

4th century in Rome, Italy

신분: 교황

활동연도: +401년

같은이름: 아나스따시오, 아나스따시우스, 아나스타시우스

 

 

교황 성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막시무스의 아들로서 로마(Roma)에서 태어난 성 아나스타시우스(또는 아나스타시오)는 399년 11월 27일에 교황으로 즉위하였다.

그의 재위 기간 중 가장 큰 사건으로는 오리게네스(Origenes)의 단죄를 꼽을 수 있고,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투스주의(Donatism)를 반대하도록 한 일이다.

그리고 그는 개인적으로 뛰어난 성덕과 청빈 정신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

401년 12월 19일 사망하여 앗 우르숨 필레아툼(Ad Ursum Pileatum)에 묻혔다.

 

교황 성 아나스타시우스 1세는 이단자들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대처하였다.

교황의 축일이 "히에로니무스 순교록"(Martyrologium Hieronymi)과 "로마 순교록"(Martyrologium Romanum)에 수록되었는데, "로마 순교록"에서는 그날이 "극도의 가난과 굳건한 사도직을 실천한 사람인 성 아나스타시우스 1세 교황을 기념하는 로마의 축일"이라고 하였고, 성 히에로니무스는 열성적으로 사도직을 수행한 교황이라고 극찬하였다.

 


 

 

성 아나스타시오 1세(축일 12월19일)

 

막시무스의 아들로서, 로마에서 태어난 그는 399년 11월 27일에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재위 기간 중의 가장 큰 사건은 오리제네스의 단죄를 꼽을 수 있고,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티즘을 반대하도록 한 일이다.

그리고 그는 개인적으로 뛰어난 그의 성덕과 청빈 정신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그의 재위 기간 중 일어났던 가장 큰 사건은 오리제네스를 단죄하고, 물질에도 신성이 깃들어 있다고 주장하는 부류들과 격렬하게 대항하며,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티즘을 반대하게 한 일이다.

복음 낭독 때는 사제도 서 있어야 하고, 신체적 결함이 있는 사람은 사제가 될 수 없다고 규정하였다. 그는 401년 12월 19일 서거하여 로마에 있는 몬띠 근처 마르티노 성인 성당에 안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