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1월 2일~8일(이동) 주님 공현 대축일

by 파스칼바이런 2012. 4. 22.

축일 1월 2일~8일(이동) 주님 공현 대축일

 Epiphany of the Lord

Epifania del Signore

 

 

  

‘공현(公顯 epiphania)’이란 ‘나타내 보여 준다’는 뜻이며, 예수님께서 온 인류에게 구세주로 드러나심을 의미한다. 주님 공현은 동방박사의 방문(칠락묵주 제4락), 요르단 강에서 예수님께서 받으신 세례(빛의 신비 1단), 그리고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행하신 기적(빛의 신비 2단)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구세사적 사건들을 기념한다.

 

‘주님 공현 대축일’은 동방박사 세 사람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왔던 일(마태 2,1-12)을 기념하는 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월 2일과 8일 사이의 주일에 이 축일을 지낸다.

 

 


 

 

The Adoration of the Magi-CORREGGIO

1516-18년. Oil on canvas, 84 x 108cm. Pinacoteca di Brera, Milan

 

 

주님 공현 대축일(公顯大祝日)

라틴어 Sollemnitas in Epiphania Domini

영어 Solemnity of Epiphany

  

아기 예수가 동방박사들을 통하여 자신이 메시아임을 드러낸 사건을 기념하는 대축일.

3세기 동방교회에서 시작되었을 때는 가나 혼인잔치에서의 첫 기적과 요르단 강에서의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이 드러난 사건도 더불어 기념하였다. 4세기에 이 축일이 전해진 서방교회에서는 주로 동방박사의 방문만을 경축한다. 1월 6일에 공현 축제를 지내나 주님 공현 대축일을 의무적 대축일은 1월 2일과 8일 사이의 주일이며 1월 6일 다음 주일에는 주님의 세례축일을 지낸다.

  

(가톨릭대사전에서)

 


 

 

Adoration of the Magi-UNKNOWN MASTER, Spanish

1450-1500, Tempera on wood. Museum voor Schone Kunsten, Ghent

 

 

오늘은 주님 공현 대축일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이 지닌 공적인 의미를 확인하고 구세주 예수님이 곧 만민의 주님이란 사실을 공적으로 선포하는 날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진 구원과 교회의 보편성을 장엄하게 공표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의 주제는 바로 빛입니다. 빛은 어둠을 이기고 앞길을 밝히는 희망의 표징입니다. 오늘은 성자께서 강생하시어 당신의 모습을 처음으로 세상에 드러내 보이신 ’빛과 계시’의 축일입니다. ‘하느님의 영광’을 상징하는 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의 구세주이심을 알리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찾다가 경배하였던 동방박사들처럼, 우리도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또한 세상에 드러내 보이며 살아가도록 합시다.

  

(오늘의 말씀에서)

 


 

 

  

The Adoration of the Magi-ANGELICO, Fra

about 1445, Panel, diameter 137,4cm.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마태2,1-12.

1 예수님께서는 헤로데 임금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 그러자 동방에서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2 “유다인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3 이 말을 듣고 헤로데 임금을 비롯하여 온 예루살렘이 깜짝 놀랐다.

4 헤로데는 백성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을 모두 모아 놓고, 메시아가 태어날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았다.

5 그들이 헤로데에게 말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사실 예언자가 이렇게 기록해 놓았습니다.

6 ‘유다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의 주요 고을 가운데 결코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너에게서 통치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보살피리라.’”

7 그때에 헤로데는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내고서는,

8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말하였다. “가서 그 아기에 관하여 잘 알아보시오. 그리고 그 아기를 찾거든 나에게 알려 주시오. 나도 가서 경배하겠소.”

9 그들은 임금의 말을 듣고 길을 떠났다. 그러자 동방에서 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다.

10 그들은 그 별을 보고 더없이 기뻐하였다.

11 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였다. 또 보물 상자를 열고 아기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12 그들은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고장에 돌아갔다.

 

 Adoration of the Magi-BARTOLO DI FREDI

1380s, Tempera on wood, 195 x 158 cm. Pinacoteca Nazionale, Siena

 

  

오늘 마태오 복음(2,1-12)에서 동방박사 세사람이 하늘의 별을 보고 따라와서 예수님께 경배를 드립니다. 예수님을 찾아온 사람들은 유다인이 아닌 이방인 입니다. 동방의 박사들이 별을 보고 찾아왔다는 것은 하느님의 구원과 은총이 유다의 국경을 넘어 모두에게 전해졌다는 보편성을 뜻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성탄과 공현은 하느님 구원의 보편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유다의 작은 무리인 목동들에게 큰 기쁨을 줄 뿐만 아니라, 멀리서 찾아온 이방인들의 희망을 완성해 주시는 분입니다. 예수님은 모두를 비추시는 만민의 구세주입니다.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님에게 각기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예물로 바치고 가장 귀중한 선물을 예수님께 드린 것입니다. 동방박사의 봉헌의 행위는 하느님께 자기 전 존재를 바치는 우리 신앙인의 모범입니다.

  

(오늘의 말씀에서)

 


 

 

   

 

 

 

 

 동방박사 예물봉헌. 6세기. 모자이크.

산아폴리나레누오보성당. 라베나이탈리아

 


 

성화속의 동방박사 3인의(삼왕) 축일(1)

성화속의 동방박사 3인의(삼왕) 축일(2)

성화속의 동방박사 3인의(삼왕) 축일(3)

삼왕.동방박사 축일

축일 1월 2일~8일 주님 공현 대축일

성화속의 주님 공현 대축일 (1)

성화속의 주님 공현 대축일 (2)

주님 공현 대축일과 주님 세례 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