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13.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년 11월 28일 - 1827년 8월 12일>

영국의 화가이자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신비와 공상으로 얽힌 화가로서 시작(詩作)과 회화를 발표했다. 블레이크는 초상화나 풍경화처럼 단지 자연에 대한 외관을 복사하는 회화를 경멸했다. 또 일반적으로 보는 무감동한 작품을 부정하여, 대개 이론을 벗어나서 묵상 중에 상상하는 신비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런던의 양말공장 직공의 아들로 교육도 거의 독학으로 이루었다.

 

14세 때에 판화가의 제자가 되어 고찰(古刹)의 조각이나 중세의 사본을 만들어, 그것이 후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그는 25세 때에 결혼했고, 회화에서는 유화를 꺼리고 수채화야말로 최고의 표현이라 생각하여 시화집을 만들어 간행했으며, 각 페이지마다 그림을 넣어 판각만의 독창적인 색채 인쇄까지 했다. 런던에서 생애를 보냈으며, 그 시화집에는 《천국과 지옥의 결혼》(1790), 《경험의 노래》(1794) 등이 있으며, 성서 속에 신비한 사색을 곁들인 《욥기》(1825)가 유명하다.

 

블레이크는 만년에 다시 단테의 《신곡》에 100매의 삽화를 기도했으나 미완성으로 그쳤다. 이 밖에 프레스코라고 자칭한, 실은 템페라의 회화가 있는데, 그러나 삽화를 다른 회화와 나란히 견줄 만큼 인식시킨 것은 블레이크이다. 그의 순정적인 시작은 청순함을 나타내지만, 그밖의 시화에서는 괴이한 신비가 나타나고, 상식적인 기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 선묘(線描)나 음영으로부터 생생하게 호소하는 설득력을 나타내어, 그는 시대를 뛰어넘어 현대감각에 연결되고 있다.

 

 

Christ as the Redeemer of Man

1808 / Pen and watercolour, 496 x 393 mm

Museum of Fine Arts, Boston

 

Elohim Creating Adam

1795 / Watercolour, 420 x 535 mm

Tate Gallery, London

 

Hecate or the Three Fates

c. 1795 / Pen and ink with watercolour, 439 x 581 mm

Tate Gallery, London

 

Isaac Newton

1795 / Copper engraving with pen and ink and watercolour

460 x 600 mm / Tate Gallery, London

 

Job Confessing his Presumption to God who Answers from the Whirlwind

1803-05 / Pen, ink and watercolour over pencil on paper

393 x 330 mm /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Los

1804-20 / Etching with pen, watercolour and gold

146 x 222 mm / Yale Center for British Art, New Haven

 

Los Entering the Grave

1804-20 / Etching with pen, watercolour and gold

220 x 160 mm / Yale Center for British Art, New Haven

 

Nebuchadnezzar

1795 / Copper engraving with pen and ink and watercolour

446 x 620 mm / Tate Gallery, London

 

Oberon, Titania and Puck with Dancing Fairies

c. 1786 / Pencil and watercolour on paper

475 x 675 mm / Tate Gallery, London

 

Satan Watching the Caresses of Adam and Eve

1808 / Pen and watercolor on paper, 505 x 380 mm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Ancient of Days

1793 / Etching, pen, ink, watercolour on paper

Stapleton Historical Collection, London

 

The Book of Job: When the Morning Stars Sang Together

1820 / Watercolour, 280 x 179 mm

The Morgan Library and Museum, New York

 

The Descent of Christ

1804-20 / Etching with pen, watercolour and gold, 219 x 159 mm

Yale Center for British Art, New Haven

 

The Lovers' Whirlwind, Francesca da Rimini and Paolo Malatesta

1824-27 / Pen and ink and watercolour, 374 x 530 mm

Birmingham Museum and Art Gallery, Birmingham

 

Songs of Innocence (Title page)

1825 / Relief etching, handpainted with watercolour and gold

152 x 140 mm /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Resurrection

c. 1805 / Pen, ink, watercolour, 412 x 300 m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Elisha in the Chamber on the Wall

c. 1820 / Sepia wash over pencil, 243 x 210 mm

Tate Gallery, London

Adam and Eve Sleeping

1808 / Pen and watercolor on paper, 492 x 387 mm

Museum of Fine Arts, Boston

Job and his Daughters

1823-26 / Copper engraving, 217 x 170 mm

Tate Gallery, London

Lear Grasping a Sword

c.1780 / Pen and watercolor on paper, 94 x 77 mm

Museum of Fine Arts, Bos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