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14.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년 4월 23일 ~ 1851년 12월 19일>

영국의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c. 1799 / Oil on canvas, 74 x 58 cm

Tate Gallery, London

 

조지프 말러드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는 런던에서 이발사의 아들로 태어났다.일찍부터 회화에 손을 대어 왕립 미술원에서 그림 수업을 한 뒤, 잠깐 사이에 준회원으로부터 27세 되던 1802년에 정회원으로 올라갔다. 여러 곳의 풍습과 풍경을 주로 그렸으며, 특히 빛의 묘사에 획기적인 표현을 낳은 화가이다.

 

후에 문학가 러스킨이 격찬하여 명성이 높아졌으며, 일생 동안 풍경화를 계속 그린 화가로서 17세기 프랑스의 클로드 로랭을 능가하는 것이 그의 생애의 염원이었다. 그런만큼 그의 중기(中期)에는 로랭의 영향이 보이나 후에는 여기에서 벗어나 한층 빛의 묘사로 들어간다. 터너는 1819년부터 약 10년마다, 세 번 이탈리아에 여행을 했는데, 물과 하늘, 거기에 빛나는 남국의 태양은 터너의 꿈이요 시였다. 터너는 풍경의 일체를 빛의 묘사에 집중시켜 빛 속에 용해시켜 갔는데, 그것은 균정(均整)이 잡힌 윤곽에서 정중하게 그린, 당시로서는 대담한 창작이었다.

 

더욱이 그는 다시 창작을 계속하여, 《항구 앞바다의 눈보라》(1843)에서는 배 그림자까지 거칠게 불어대는 태풍 속으로 꺼지는 듯 눈보라의 심한 상태를 주제로 잡고, 과거의 회화에 전례없는 동적인 표현을 그려내고 있다. 작품에는 《차일드 해럴드의 순례》(1832), 《전함 테메레이르호(號)》(1839), 《안개 속의 해돋이》, 《비·증기·속력》, 《황금가지》 등이 있는데, 원숙한 빛의 표현이 아름답다. 이상하게도 제자나 후계자가 없는 화가로서 고독한 성격이었으며, 본집 외에 체르시에 은거하면서 이름을 바꾸어 생활을 했기 때문에 아는 사람도 없는 채 그 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Campo Santo

1842 / Oil on canvas, 61 x 91 cm

Toledo Museum of Art, Toledo, Ohio

 

Dido Building Carthage or the Rise of the Carthaginian Empire

1815 / Oil on canvas, 156 x 230 cm

National Gallery, London

 

Dutch Boats in a Gale

1801 / Oil on canvas, 163 x 221 cm

National Gallery, London

 

Dutch Fishing Boats in a Storm

1801 / Oil on canvas, 163 x 221 cm

National Gallery, London

 

Fishermen at Sea

c. 1796 / Oil on canvas, 91 x 122 cm

Tate Gallery, London

 

Frosty Morning

1813 / Oil on canvas, 114 x 175 cm

Tate Gallery, London

 

Morning amongst the Coniston Fells

1798 / Oil on canvas, 123 x 90 cm

Tate Gallery, London

 

Peace - Burial at Sea

1842 / Oil on canvas, 87 x 86,5 cm

Tate Gallery, London

 

Quillebeuf, at the Mouth of Seine

1833 / Oil on canvas, 88 x 120 cm

Museu Calouste Gulbenkian, Lisbon

 

Rain, Steam and Speed The Great Western Railway

before 1844 / Oil on canvas, 91 x 122 cm

National Gallery, London

 

San Giorgio Maggiore at Dawn

1819 / Watercolour, 224 x 287 mm

Tate Gallery, London

 

Snow Storm: Steam-Boat off a Harbour's Mouth

c. 1842 / Oil on canvas, 91 x 122 cm

Tate Gallery, London

 

The 'Fighting Temeraire' tugged to her Last Berth to be broken up

1838-39 / Oil on canvas, 91 x 122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Angel Standing in the Sun

1846 / Oil on canvas, 79 x 79 cm

Tate Gallery, London

 

The Burning of the Houses of Lords and Commons, October 16, 1834

1834-35 / Oil on canvas, 92 x 123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The Decline of the Carthaginian Empire

1817 / Oil on canvas, 170 x 239 cm

Tate Gallery, London

 

The Grand Canal, Venice

1835 / Oil on canvas, 91 x 122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Shipwreck

c. 1805 / Oil on canvas, 171 x 240 cm

Tate Gallery, London

 

Undine Giving the Ring to Massaniello, Fisherman of Naples

1846 / Oil on canvas, 79 x 79 cm

Tate Gallery, London

 

 

Heriot's Hospital, Edinburgh

c. 1819 / Watercolour on paper, 166 x 250 m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Snow Storm, Hannibal and his Army Crossing the Alps

1812 / Oil on canvas, 145 x 236,5 cm

Tate Gallery, London

Landscape with a River and a Bay in the Background

1835-40 / Oil on canvas, 93 x 123 cm

Musee du Louvre, Paris

Norham Castle, Sunrise

1845 / Oil on canvas, 91 x 122 cm

Tate Gallery, London

 

The Morning after the Deluge

c. 1843 / Oil on canvas, 78,5 x 78,5 cm

Tate Gallery, London

 

War, the Exile and the Rock Limpet

1842 / Oil on canvas, 79,5 x 79,5 cm

Tate Gallery, London

 

Ulysses Deriding Polyphemus

c. 1848 / Oil on canvas, 132 x 203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Fall of an Avalanche in the Grisons

1810 / Oil on canvas, 90 x 120 cm

Tate Gallery,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