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② (1577년 6월 28일 ~ 1640년 5월 30일)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28 /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루벤스(Peter Paul Rubens)는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이다. 루벤스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역동성, 강한 색감, 그리고 관능미를 추구하는 환상적인 바로크 스타일의 대표적인 화가이기도 했다. 루벤스는 초상화, 풍경화, 신화나 사실을 바탕으로 그린 역사화, 그리고 교회 제단을 위해 그린 반종교개혁적인 세 폭 제단화로 유명하다.
안트베르펜에서의 삶 (1609-1621) 1608년 루벤스는 그의 어머니가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안트베르펜으로 급히 달려갔다. 그러나 그녀는 루벤스가 집에 도착하기도 전에 숨을 거두고 말았다. 그가 안트베르펜으로 돌아온 이 시기는 1609년 4월 9일에 체결된 "안트베르펜 조약(Treaty of Antwerp)"에 따라 도시가 다시 번창했던 때로, "12년의 휴전(Twelve Years' Truce)"가 시작되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이 때부터 루벤스는 안트베르펜에서 계속 머무르려고 결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같은 해 9월에 루벤스는 오스트리아의 알베르트 7세 대공과 그의 아내 이사벨라에 의해 왕실화가로 지명받게 된다. 그는 특별 허가 조치를 얻어 브뤼셀이 아닌 안트베르펜에서 화실을 운영할 것을 허락받았고, 다른 손님을 받는 것도 허락을 받게 되었다. 루벤스는 대공의 아내 이사벨라가 죽기 전 1633년까지 그녀와 가까운 사이로 지냈다. 그는 화가 직무만이 아니라 대사나 외교에 관한 임무를 맡아 하기도 했다. 루벤스는 안트베르펜의 대표적인 인문학자 장 브란트(Jan Brant)의 딸 이사벨라 브란트(Isabella Brant)와 1609년 10월 3일에 결혼함으로써 도시를 떠나지 않겠다는 그의 결심을 더더욱 굳건히 했다.
1610년, 루벤스는 그가 직접 설계한 새로운 집으로 이사했다. 현재 Rubenshuis 박물관으로 알려진 이곳은 안트베르펜의 중심지에 지어졌으며 이탈리아의 건축양식에 영향을 받은 빌라로, 루벤스와 그의 견습생들이 작품을 그리던 작업실과 그의 개인 작품들을 모아둔 방과 도서관 등 광범위한 루벤스의 직업 및 취미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이 즈음, 루벤스는 수많은 제자들, 실습생들과 함께 새로운 화실을 지었다.
당시 그의 제자 중에서는 오늘날 가장 유명한 바로크 시대의 초상화가 중 한 사람인 플랑드르의 안토니 반 다이크가 있었다. 반 다이크는 자주 루벤스와 합작을 하공 했는데, 그 외에도 도시 내의 여러 전문가들과 공동 작업을 하기도 했다. 그 중에서는 동물화가인 프란스 스나이더가 있었는데, 스나이더는 Prometheus Bound의 독수리 형상을 그린 인물이다. 또한 루벤스는 그의 친한 친구이자 꽃을 그리는 식물화가 장 브루겔과 공동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루벤스가 그렸던 세 폭 제단화인 "The Raising of the Cross(1610)"와 "The Descent from the Cross(1611-1614)"는 성모 마리아 성당을 위해 그려졌는데, 이 작품들은 루벤스가 플랑드르의 대표적인 화가로서 자리를 굳히는 데 기여하였다. 예를 들어 "The Raising of the Cross"는 베니스의 Scuoladi San Rocco에 있는 틴토레토의 "Crucifixion"과 미켈란젤로의 역동적인 인체, 그리고 루벤스 그만의 독특한 개성을 모두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바로크 시대의 종교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서 자주 사용되곤 한다.
루벤스는 그의 친구이자 Plantin Press의 소유주인 Balthasar Moretus를 비롯하여 여러 작가들의 책 표지나 삽화, 프린트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이때 루벤스의 이름은 유럽 전역을 걸쳐 알려지게 된다. 몇 번의 획기적인 에칭을 제외하고 그는 드로잉은 모두 그가 직접 그렸으며 프린트 작업은 Lucas Vorsterman과 같은 다른 전문가에게 맡겼다.
그는 그가 원했던 좀 더 박력 있는 스타일을 가르쳤던 Hendrik Goltzius에게서 배운 동판화가들을 여럿 고용했다. 루벤스는 또한 나무 동판화를 디자인하기도 했는데, 19세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부활시킬 수 있었던 기술이었다. 루벤스는 그의 프린트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얻었는데, 그의 작품이 프린트로 여러 장 복사되던 네덜란드에서는 저작권에 대해 좀 더 확고히 했다. 덧붙여 영국, 프랑스, 그리고 스페인에서도 그는 프린트에 자신의 저작권을 명시하도록 했다.
Head of a Franciscan Friar 1615-17 /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52 x 4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Helene Fourment 1620s / Oil on panel, 96 x 76 cm Mauritshuis, The Hague
Hippopotamus and Crocodile Hunt 1615-16 / Oil on canvas, 248 x 321 cm Alte Pinakothek, Munich
Immaculate Conception c. 1628 / Oil on canvas, 198 x 137 cm Museo del Prado, Madrid
Judith with the Head of Holofernes c. 1616 / Oil on canvas, 120 x 111 cm Herzog Anton Ulrich-Museum, Braunschweig
Juno and Argus c. 1611 / Oil on canvas, 249 x 296 cm Wallraf-Richartz-Museum, Cologne
Jupiter and Callisto 1613 / Oil on canvas, 202 x 305 cm Staatliche Museen, Kasse
Lamentation of Christ 1617-18 / Oil on panel, 138 x 98 cm (central panel) 137 x 48 cm (each side panel)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1613-14 / Oil on canvas, 151 x 204 cm Liechtenstein Museum, Vienna
Last Supper 1631-32 / Oil on canvas, 304 x 25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Madonna in Floral Wreath c. 1620 / Oil on oak, 185 x 209,8 cm Alte Pinakothek, Munich
Marie de Medicis as Bellona 1622-25 / Oil on canvas, 276 x 149 cm Musee du Louvre, Paris
Miracles of St Ignatius 1615-20 / Oil on canvas, 400 x 275 cm Chiesa del Gesu, Genoa
Pan and Syrinx 1617-19 / Oil on oak panel, 40 x 61 cm Staatliche Museen, Kassel
Portrait of Marchesa Brigida Spinola Doria 1606 / Oil on canvas, 152 x 9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Portrait of Maria Serra Pallavicino 1606 / Oil on canvas, 241 x 140 cm Private collection
Prometheus Bound 1610-11 / Oil on canvas, 243 x 210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Raising of the Cross 1610 / Oil on panel, 460 x 340 cm (centre panel), 460 x 150 cm (wings) O.-L. Vrouwekathedraal, Antwerp
Roman Charity c. 1612 / Oil on canvas, 141 x 18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bens, his wife Helene Fourment, and their son Peter Paul c. 1639 / Oil on wood, 203.8 x 158.1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amson and Delilah c. 1609 / Oil on wood, 185 x 205 cm National Gallery, London
Satyr and Girl c. 1615 / Oil on canvas, 113 x 71 cm Residenzgalerie, Salzburg
|
'<그림 & 사진> > ▣ 세계명화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④ (0) | 2013.06.04 |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③ (0) | 2013.06.03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① (0) | 2013.06.01 |
테오도르 제리코 (Theodore Gericault) (0) | 2013.05.31 |
폴 귀스타브 도레(Paul Gustave Dore) (0) | 201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