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②

by 파스칼바이런 2013. 6. 2.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②

 (1577년 6월 28일 ~ 1640년 5월 30일)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28 /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루벤스(Peter Paul Rubens)는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이다. 루벤스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역동성, 강한 색감, 그리고 관능미를 추구하는 환상적인 바로크 스타일의 대표적인 화가이기도 했다. 루벤스는 초상화, 풍경화, 신화나 사실을 바탕으로 그린 역사화, 그리고 교회 제단을 위해 그린 반종교개혁적인 세 폭 제단화로 유명하다.

 

 

안트베르펜에서의 삶 (1609-1621)

1608년 루벤스는 그의 어머니가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안트베르펜으로 급히 달려갔다. 그러나 그녀는 루벤스가 집에 도착하기도 전에 숨을 거두고 말았다. 그가 안트베르펜으로 돌아온 이 시기는 1609년 4월 9일에 체결된 "안트베르펜 조약(Treaty of Antwerp)"에 따라 도시가 다시 번창했던 때로, "12년의 휴전(Twelve Years' Truce)"가 시작되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이 때부터 루벤스는 안트베르펜에서 계속 머무르려고 결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같은 해 9월에 루벤스는 오스트리아의 알베르트 7세 대공과 그의 아내 이사벨라에 의해 왕실화가로 지명받게 된다. 그는 특별 허가 조치를 얻어 브뤼셀이 아닌 안트베르펜에서 화실을 운영할 것을 허락받았고, 다른 손님을 받는 것도 허락을 받게 되었다. 루벤스는 대공의 아내 이사벨라가 죽기 전 1633년까지 그녀와 가까운 사이로 지냈다. 그는 화가 직무만이 아니라 대사나 외교에 관한 임무를 맡아 하기도 했다. 루벤스는 안트베르펜의 대표적인 인문학자 장 브란트(Jan Brant)의 딸 이사벨라 브란트(Isabella Brant)와 1609년 10월 3일에 결혼함으로써 도시를 떠나지 않겠다는 그의 결심을 더더욱 굳건히 했다.

 

1610년, 루벤스는 그가 직접 설계한 새로운 집으로 이사했다. 현재 Rubenshuis 박물관으로 알려진 이곳은 안트베르펜의 중심지에 지어졌으며 이탈리아의 건축양식에 영향을 받은 빌라로, 루벤스와 그의 견습생들이 작품을 그리던 작업실과 그의 개인 작품들을 모아둔 방과 도서관 등 광범위한 루벤스의 직업 및 취미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이 즈음, 루벤스는 수많은 제자들, 실습생들과 함께 새로운 화실을 지었다.

 

당시 그의 제자 중에서는 오늘날 가장 유명한 바로크 시대의 초상화가 중 한 사람인 플랑드르의 안토니 반 다이크가 있었다. 반 다이크는 자주 루벤스와 합작을 하공 했는데, 그 외에도 도시 내의 여러 전문가들과 공동 작업을 하기도 했다. 그 중에서는 동물화가인 프란스 스나이더가 있었는데, 스나이더는 Prometheus Bound의 독수리 형상을 그린 인물이다. 또한 루벤스는 그의 친한 친구이자 꽃을 그리는 식물화가 장 브루겔과 공동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루벤스가 그렸던 세 폭 제단화인 "The Raising of the Cross(1610)"와 "The Descent from the Cross(1611-1614)"는 성모 마리아 성당을 위해 그려졌는데, 이 작품들은 루벤스가 플랑드르의 대표적인 화가로서 자리를 굳히는 데 기여하였다. 예를 들어 "The Raising of the Cross"는 베니스의 Scuoladi San Rocco에 있는 틴토레토의 "Crucifixion"과 미켈란젤로의 역동적인 인체, 그리고 루벤스 그만의 독특한 개성을 모두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바로크 시대의 종교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서 자주 사용되곤 한다.

 

루벤스는 그의 친구이자 Plantin Press의 소유주인 Balthasar Moretus를 비롯하여 여러 작가들의 책 표지나 삽화, 프린트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이때 루벤스의 이름은 유럽 전역을 걸쳐 알려지게 된다. 몇 번의 획기적인 에칭을 제외하고 그는 드로잉은 모두 그가 직접 그렸으며 프린트 작업은 Lucas Vorsterman과 같은 다른 전문가에게 맡겼다.

 

그는 그가 원했던 좀 더 박력 있는 스타일을 가르쳤던 Hendrik Goltzius에게서 배운 동판화가들을 여럿 고용했다. 루벤스는 또한 나무 동판화를 디자인하기도 했는데, 19세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부활시킬 수 있었던 기술이었다. 루벤스는 그의 프린트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얻었는데, 그의 작품이 프린트로 여러 장 복사되던 네덜란드에서는 저작권에 대해 좀 더 확고히 했다. 덧붙여 영국, 프랑스, 그리고 스페인에서도 그는 프린트에 자신의 저작권을 명시하도록 했다. 

 

 

Head of a Franciscan Friar

1615-17 /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52 x 4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Helene Fourment

1620s / Oil on panel, 96 x 76 cm

Mauritshuis, The Hague

 

Hippopotamus and Crocodile Hunt

1615-16 / Oil on canvas, 248 x 321 cm

Alte Pinakothek, Munich

 

Immaculate Conception

c. 1628 / Oil on canvas, 198 x 137 cm

Museo del Prado, Madrid

 

Judith with the Head of Holofernes

c. 1616 / Oil on canvas, 120 x 111 cm

Herzog Anton Ulrich-Museum, Braunschweig

 

Juno and Argus

c. 1611 / Oil on canvas, 249 x 296 cm

Wallraf-Richartz-Museum, Cologne

 

Jupiter and Callisto

1613 / Oil on canvas, 202 x 305 cm

Staatliche Museen, Kasse

 

Lamentation of Christ

1617-18 / Oil on panel, 138 x 98 cm (central panel)

137 x 48 cm (each side panel)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1613-14 / Oil on canvas, 151 x 204 cm

Liechtenstein Museum, Vienna

 

Last Supper

1631-32 / Oil on canvas, 304 x 25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Madonna in Floral Wreath

c. 1620 / Oil on oak, 185 x 209,8 cm

Alte Pinakothek, Munich

 

Marie de Medicis as Bellona

1622-25 / Oil on canvas, 276 x 149 cm

Musee du Louvre, Paris

 

Miracles of St Ignatius

1615-20 / Oil on canvas, 400 x 275 cm

Chiesa del Gesu, Genoa

 

Pan and Syrinx

1617-19 / Oil on oak panel, 40 x 61 cm

Staatliche Museen, Kassel

 

Portrait of Marchesa Brigida Spinola Doria

1606 / Oil on canvas, 152 x 9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Portrait of Maria Serra Pallavicino

1606 / Oil on canvas, 241 x 140 cm

Private collection

 

Prometheus Bound

1610-11 / Oil on canvas, 243 x 210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Raising of the Cross

1610 / Oil on panel, 460 x 340 cm (centre panel), 460 x 150 cm (wings)

O.-L. Vrouwekathedraal, Antwerp

 

Roman Charity

c. 1612 / Oil on canvas, 141 x 18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bens, his wife Helene Fourment, and their son Peter Paul

c. 1639 / Oil on wood, 203.8 x 158.1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amson and Delilah

c. 1609 / Oil on wood, 185 x 205 cm

National Gallery, London

 

Satyr and Girl

c. 1615 / Oil on canvas, 113 x 71 cm

Residenzgalerie, Salzburg

 

 

Hero and Leander

c. 1605 / Oil on canvas, 96 x 127 cm

Yale University Art Gallery, New Haven

 

Leda and the Swan

1598-1602 / Oil on wood, 65 x 81 cm

Fogg Art Museum, Cambridge

Isabella Brandt

c. 1626 / Oil on canvas, 86 x 62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Portrait of Kaspar Scioppius

c. 1606 / Oil on canvas, 116 x 88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Landscape with a Rainbow

1632-35 / Oil on canvas, 86 x 13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eturn of the Prodigal Son

c. 1618 / Oil on canvas, 107 x 155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Landscape with a Rainbow

c. 1638 / Oil on panel, 136 x 236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Lion Hunt

c. 1621 / Oil on canvas, 249 x 377 cm

Alte Pinakothek, Munich

Madonna Enthroned with Child and Saints

c. 1628 / Oil on canvas, 564 x 408 cm

St. Augustinuskerk, Antwerp

Perseus Liberating Andromeda

1639-40 / Oil on canvas, 265 x 160 cm

Museo del Prado, Madrid

Martyrdom of St Thomas

1639 / Oil on canvas, 380 x 253 cm

Narodni Galerie, Prague

Nature Adorning the Three Graces

c. 1615 / Oil on wood, 107 x 72 cm

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Glasgow

Romulus and Remus

1615-16 / Oil on canvas, 210 x 212 cm

Pinacoteca Capitolina, Rome

Portrait of Lady Arundel with her Train

1620 / Oil on canvas

Alte Pinakothek, Munich

Music Making Angels

c. 1628 / Oil on oak, 65 x 83 cm

Staatliche Museen, Berlin

Nymphs and Satyrs

1637-40 / Oil on canvas, 136 x 165 cm

Museo del Prado, Madrid

Rape of the Daughters of Leucippus

c. 1617 / Oil on canvas, 224 x 211 cm

Alte Pinakothek, Munich

Our Lady with the Saints

1634 / Oil on canvas

Sint-Jacobskerk, Antwerp

Old Woman with a Basket of Coal

1618-20 / Oil on wood, 115 x 92 cn

Gemaldegalerie, Dresden

 

Night Scene

1616-17 / Oil on panel, 79 x 64 cm

Private collection

Pastoral Scene

1636-38 / Oil on canvas, 114 x 91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Portrait of Anne of Austria

1621-25 / Oil on canvas, 85 x 37 cm

Musee du Louvre, Pa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