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④

by 파스칼바이런 2013. 6. 4.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④

(1577년 6월 28일 ~ 1640년 5월 30일)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자화상(Self-Portrait)

1639 / Oil on canvas, 109,5 x 85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루벤스(Peter Paul Rubens)는 독일 태생으로 17세기 바로크를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이다. 루벤스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역동성, 강한 색감, 그리고 관능미를 추구하는 환상적인 바로크 스타일의 대표적인 화가이기도 했다. 루벤스는 초상화, 풍경화, 신화나 사실을 바탕으로 그린 역사화, 그리고 교회 제단을 위해 그린 반종교개혁적인 세 폭 제단화로 유명하다.

 

 

작품

루벤스는 다작을 하던 화가로 유명하다. 그가 위탁받아 그린 그림들의 대다수는 종교적인 주제나 신화를 바탕으로 그린 그림, 역사화, 그리고 사냥을 하는 모습 등이 있다. 루벤스는 또한 자신의 친구들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고 자화상 또한 여럿 그렸으며 노년기의 그는 풍경화를 많이 그리게 된다. 루벤스는 태피스트리나 프린트를 디자인하기도 하였으며 그의 집 또한 그가 직접 설계하였다. 루벤스는 1635년 왕자이자 추기경이었던 오스트리아의 페르디난드의 명에 따라 안트베르펜에 Joyous Entry를 위한 일회성 실내장식을 감독하기도 하였다.

 

그의 작품은 역사화·종교화·풍경화·인물화 등 각 분야의 작품이 있는데, 모두 생기가 넘친다. 선은 힘차고 색채는 풍부하고 화려하며, 구도도 웅대하여 야성적·관능적 표현에 뛰어났다. 그러나 힘찬 역동성에 반해 세밀함에 있어서는 그리 뛰어나지 않다.

 

루벤스는 연습을 위해 오일을 이용한 스케치를 자주 하였으며 나무 패널을 이용해서 작품을 그린 대표적인 화가들 중 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물론 캔버스도 자주 사용하였으며 특히나 작품이 먼 곳으로 이송되어야 할 때에 자주 사용하였다. 세 폭 제단화같은 경우 루벤스는 종종 석판 위에 그림으로서 반사광을 해결하였다.

 

루벤스의 풍만한 여성의 육체에 대한 맹신은 훗날 'Rubensian'이나 'Rubenesque'와 같은 신종어를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Rubensiaans'이란 단어는 그 때의 풍만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특히나 네덜란드에서 자주 쓰이게 되었다.

 

17세기를 대표하는 플랑드르파의 거장이며, 동시에 바로크 회화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현재 안트베르펜에 있는 그의 저택은 그대로 루벤스 미술관으로 보존되어 있다.

 

화실

이곳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루벤스가 직접 그린 작품과 루벤스가 한 부분만 그린 작품(얼굴이나 손과 같은 부분), 그리고 루벤스가 지시하고 감독하여 그려진 작품이다. 루벤스는 당시의 관습처럼 큰 화실에 여러 명의 견습생과 학생들을 두고 있었다. 그 중에는 안토니 반 다이크도 있었으며 그는 훗날 그의 스승만큼이나 유명한 화가가 된다. 루벤스는 또한 프란스 스나이더나 제이콥 조디안과 같은 다른 전문가에게 동물화나 정물화를 그려주는 계약을 맺기도 했다.

 

 

작품의 가치

2002년 7월 10일 소더비 경매에서는, 새로 발견된 루벤스의 작품 Massacre of the Innocents가 케네스 톰슨에게 7천 6백 2십만 달러에 팔리기도 했다. 이것은 소더비 경매 역사상 현재까지의 서양 고전 예술작품에 대해서 가장 비싸게 팔린 작품으로 기록되고 있다.

 

최근 2006년에서는 새로 발견된 또다른 루벤스의 명작 The Calydonian Boar Hunt(1611 혹은 1612)가 파리의 Getty Collection에 팔리기도 했는데, 이때 정확한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 작품은 고전 미술 작품의 전문가가 밝혀내기 전까지 루벤스의 학생의 작품이라 여겨져 왔었다.

 

대표작품

십자가를 세움

안트베르펜의 발푸르기스 교회를 위해 제작한 세 폭 제단화.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1611년~1612년 제작. 안트베르펜 대성당 소재. 세 폭 제단화의 중앙 패널이다.

"마리 드 메디시스의 생애"

24개의 시리즈로 제작된 그림. 마리 드 메디시스의 삶을 미화하여 그렸다.

 

 

The Landing of Marie de Medicis at Marseilles

1623-25 / Oil on canvas, 394 x 295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Last Judgement

1617 / Oil on canvas, 606 x 460 cm

Alte Pinakothek, Munich

 

The Martyrdom of St Livinus

1633 / Oil on canvas, 455 x 347 cm

Musee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Martyrdom of St Stephen

1616-17 / Oil on canvas, 437 x 278 cm

Musee des Beaux-Arts, Valenciennes

 

The Meeting of Marie de Medicis and Henri IV at Lyon

1622-25 / Oil on canvas, 394 x 295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Resurrection of Christ

1611-12 / Oil on panel, 138 x 98 cm (centre panel), 136 x 40 cm (wings)

O.-L. Vrouwekathedraal, Antwerp

 

The Road to Calvary

1634-37 / Oil on canvas, rounded at the top, 569 x 355 cm

Musee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Stigmatization of St Francis

c. 1616 / Oil on canvas, 382 x 243 cm

Wallraf-Richartz-Museum, Cologne

 

The Straw Hat

c. 1625 / Oil on wood, 79 x 55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Three Graces

1620-23 / Oil on wood, 47 x 34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The Triumphal Car of Kallo

1638 / Oil on panel, 103 x 71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Union of Earth and Water

c. 1618 / Oil on canvas, 223 x 181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Village Fete (Flemish Kermis)

1635-38 / Oil on wood, 149 x 261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Virgin and Child in a Garland of Flowers

1621 / Oil on canvas, 83,5 x 65 cm

Musee du Louvre, Paris

 

The Virgin and Child with St Elizabeth and the Infant St John the Baptist

c. 1615 / Oil on canvas, 151 x 113 cm

Fundación Colección Thyssen-Bornemisza, Pedralbes

 

Two Satyrs

1618-19 / Oil on wood, 76 x 66 cm

Alte Pinakothek, Munich

 

Venus and Adonis

c. 1635 / Oil on canvas, 197 x 24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Virgin and Child

c. 1604 / Oil on panel

Musée des Beaux-Arts, Tours

 

Virgin and Child

Oil on panel, 62 x 50 cm

St.-Niklaaskerk, Brussels

 

Vision of Ezekiel

1605-08 / Red and black pencil, grey watercolour on white paper

300 x 225 mm / Museo Horne, Florence

 

 

Woman with a Mirror

c. 1640 / Oil on canvas

Staatliche Kunstsammlungen, Kassel

Venus at a Mirror

c. 1615 / Oil on panel, 124 x 98 cm

Liechtenstein Museum, Vienna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Saints

c. 1628 / Oil on wood, 80 x 56 cm

Staatliche Museen, Berlin

The Resurrection of Christ

1611-12 / Oil on panel, 138 x 98 cm

O.-L. Vrouwekathedraal, Antwerp

The Last Judgement

1617 / Oil on canvas, 606 x 460 cm

Alte Pinakothek, Munich

The Three Crosses

c. 1620 / Oil on canvas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Rotterdam

Virgin and Child with the Infant St John

Oil on paper fixed onto canvas

Santa Maria del Giglio, Venice

The Last Communion of St Francis

1619 / Oil on panel, 422 x 226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Meeting of Abraham and Melchizedek

1625 / Oil on panel, 66 x 8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Venus Frigida

1614 / Oil on wood, 142 x 184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The Prophet Elijah Receiving Bread and Water from an Angel

1625-28 / Oil on canvas, 72 x 62 cm

Musee Bonnat, Bayonne

Venus at her Toilet

c. 1608 / Oil on canvas, 137 x 11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The Rape of Europa

c. 1630 / Oil on canvas, 181 x 200 cm

Museo del Prado, Madrid

Venus and Adonis

c. 1614 / Oil on panel, 83 x 91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Statue of Ceres

c. 1615 / Oil on wood, 91 x 66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Virgin and Child

1624-25 / Oil on canvas, 151 x 108 cm

Staatliche Museen, Berlin

Ulysses and Nausicaa on the Island of the Phaeacians

c. 1627 / Oil on wood, 128 x 207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The Triumph of Victory

c. 1614 / Oil on oak panel, 161 x 236 cm

Staatliche Museen, Kassel

Venus, Cupid, Baccchus and Ceres

1612-13 / Oil on canvas, 141 x 200 cm

Staatliche Museen, Kassel

Tournament in front of Castle Steen

1635-37 / Oil on wood, 72 x 106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Victory of Eucharistic Truth over Heresy

c. 1626 / Oil on panel, 86 x 105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1635-37 / Oil on wood, 170 x 236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Three Graces

1620-22 / Oil on wood, 119 x 99 cm

Akademie der bildenden Kunste, Vienna

The Three Graces

1639 / Oil on wood, 221 x 181 cm

Museo del Prado,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