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1월26일 성 알베리히(Alberich)

by 파스칼바이런 2012. 5. 8.

축일 1월26일 성 알베리히(Alberich)

신분: 설립자, 수도원장

활동연도: +1109년

같은이름: 알베리꼬, 알베리꾸스, 알베리코, 알베리쿠스, 알베릭, 오브리

 

 

성 스테파노 하딩(Stephanus Harding, 좌)과

성 로베르토(Robertus, 중)와 성 알베리히(Alberich, 우)

 

프랑스 샤티용쉬르센(Chatillon-sur-Seine) 근교의 은수자였던 성 알베리히(Alberich)는 동료 은수자들과 함께 몰렘(Molesme)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장상은 성 로베르투스(Robertus, 4월 29일)였고, 성 알베리히는 원장이었다.

수도원은 성공하였지만 새 수도자들은 엄격한 규율을 이해하지 못하여 로베르투스는 수도원을 떠났고 성 알베리히는 투옥되었다.

그 후 그 역시 떠났다가 되돌아와서 수도원 재건에 힘을 쏟았으나 성공하지 못하다가, 1098년 20명의 수도자가 시토에서 새로운 수도원을 세웠는데 총원장은 성 로베르투스, 원장은 성 알베리히 그리고 성 스테파누스 하딩(Stephanus Harding, 4월 17일)은 장상이었다.  이들이 시토회의 공동 설립자이다.

 

그 후 성 로베르투스는 즉시 몰렘으로 되돌아갔고, 성 알베리히가 총원장이 되었다.

그는 베네딕토회의 원회칙을 교정하고, 여기에 엄격성을 더 추가하여 시토회의 회칙을 확정지었다.

성 알베리히는 하느님을 섬김에 있어서 극도의 청빈과 심한 노동의 표양을 보였다.

그가 죽을 때 그의 후임자인 성 스테파누스 하딩은 이런 말을 하였다.

"여러분은 공경하올 사부님과 영적 지도자를 잃었지만, 나는 사부님과 영적 지도자뿐만 아니라 친구이자 주님의 동료 군사를 잃었습니다."

그는 오브리(Aubrey)로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