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5월 24일 성녀 요안나(Jane) / +1세기경

by 파스칼바이런 2012. 9. 3.

축일 5월 24일 성녀 요안나(Jane)

Saint Joanna the Myrrh-Bearer

신분: 신약인물, 예수의 제자, 부인

활동연도: +1세기경

같은이름: 요한나, 잔, 잔느, 쟌, 제인, 조반나, 조안, 조안나,

조한나, 지아나, 지안나, 지오바나, 지오반나, 후아나

 

 

성녀 요안나(Joanna)

 

헤로데의 집사 쿠자스의 아내인 성녀 요안나(Joanna)는 자신의 재산을 바쳐 예수의 일행을 돕던 사람 중 한 명이다(루카 8,3).

또한 그녀는 부활절 아침에 예수의 빈 무덤을 찾았던 세 부인 중 한 사람이다(루카 24,10).

 


 

 

 

요안나는 ’야훼께서 은혜를 주신다.’란 뜻이다.

헤로데 안티파스의 신하 쿠자의 아내인 그녀는 자신의 재산을 바쳐 예수의 일행을 돕던 사람이다(루카 8,3).

 

<루카 8,3>

헤로데의 신하 쿠자의 아내인 요안나, 그리고 수산나라는 여자를 비롯하여 다른 여자들도 여럿 있었다. 그들은 자기네 재산을 바쳐 예수의 일행을 돕고 있었다.

 

<루카 24,10>

그 여자들은 막달라 여자 마리아와 요안나와 또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였다.

다른 여자들도 그들과 함께 이 모든 일을 사도들에게 말하였다.

 

무덤의 세 여인(성녀 요안나)

 

부활하시다(루카 24,1-12)

1 주간 첫날 새벽 일찍이 그 여자들은 준비한 향료를 가지고 무덤으로 갔다. 2 그런데 그들이 보니 무덤에서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다. 3 그래서 안으로 들어가 보니 주 예수님의 시신이 없었다. 4 여자들이 그 일로 당황하고 있는데, 눈부시게 차려입은 남자 둘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5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으로 숙이자 두 남자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살아 계신 분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찾고 있느냐? 6 그분께서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되살아나셨다. 그분께서 갈릴래아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지 기억해 보아라. 7 사람의 아들은 죄인들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8 그러자 여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해 내었다. 9 그리고 무덤에서 돌아와 열한 제자와 그 밖의 모든 이에게 이 일을 다 알렸다. 10 그들은 마리아 막달레나, 요안나, 그리고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였다. 그들과 함께 있던 다른 여자들도 사도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하였다. 11 사도들에게는 그 이야기가 헛소리처럼 여겨졌다. 그래서 사도들은 그 여자들의 말을 믿지 않았다. 12 그러나 베드로는 일어나 무덤으로 달려가서 몸을 굽혀 들여다보았다. 그곳에는 아마포만 놓여 있었다. 그는 일어난 일을 속으로 놀라워하며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