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6월 14일 성 메토디오(Methodius) /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by 파스칼바이런 2012. 9. 12.

축일 6월 14일 성 메토디오(Methodius)

신분: 주교

활동지역: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활동연도: +847년

같은이름: 메토디우스

 

 

콘스탄티노플의 성 메토디오(Methodius)

 

시칠리아(Sicilia) 섬의 시라쿠사(Siracusa) 출신인 성 메토디우스(또는 메토디오)는 고향에서 공부한 뒤에 콘스탄티노플로 가서 궁중 관리가 되었다. 이것은 그의 재능을 인정한 황제 미카엘 2세가 강력히 요구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7년을 봉직한 그는 수도자가 되었고, 키오스(Chios) 섬에 수도원을 세웠으나 총대주교 니케포루스(Nicephorus)의 요청에 따라 콘스탄티노플로 돌아와서 성상 파괴주의자들을 극력 반대하고 나섰다. 그가 성상과 성물 공경의 합법성을 더욱 강력히 주장하자 그의 선임자인 니케포루스(Nicephorus)와 테오필루스 황제는 그를 고문하고 감옥으로 보냈다.

 

7년 동안 옥살이 하는 동안 황제가 죽고 그의 아내인 성녀 테오도라(Theodora, 2월 11일)가 섭정에 오르자 이번에는 정세가 일변하였다. 성녀 테오도라는 성상 공경을 반대한 모든 칙령을 폐기하고, 성 메토디우스를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로 임명하였다. 그는 즉시 콘스탄티노플 시노드를 소집하고 성상에 관한 니케아(Nicaea) 공의회의 칙령을 재확인함으로써, 이번에는 성 테오도루스(Theodorus, 11월 11일)와의 논쟁을 벌이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그는 수종증으로 운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