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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관련>/◆ 축일 & 성인

축일 6월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by 파스칼바이런 2012. 9. 20.

축일 6월 29일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feast of Peter and Paul

Solemnity of Saints Peter and Paul

celebration of Saints Peter and Paul co-founders of the Church

  

Apostles Peter and Paul-GRECO, El

1592, Oil on canvas, 121,5 x 105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의 강론에서

(Sermo 295, 1-2. 4. 7-8: PL 38, 1348-1352)

 

이 순교자들은 자신들이 전한 것을 눈으로 보았습니다. 복된 사도 베드로와 바오로의 순교는 이날을 거룩하게 만들었습니다. 나는 여기서 어떤 알려지지 않은 순교자들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소리는 온 땅으로 퍼져 나가고, 그들의 말은 땅 끝으로 번져 갔습니다." 이 순교자들은 자신들이 전한 것을 눈으로 보았습니다. 그들은 정의의 길을 좇아 진리를 고백하고 진리를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사도들의 으뜸이요 그리스도를 열렬히 사랑한 복된 베드로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듣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나는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 즉 반석이다." 이 말씀은 이보다 앞서 베드로가 "주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말할 때, 그리스도께서 대답하신 말씀입니다.

 

"너는 베드로 즉 반석이니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 즉, 네가 고백하는 신앙을 내가 이 반석위에 세우리라. 네가 나더러 "주님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말했으니 내가 그 고백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 너는 베드로 즉 반석이다.

 

형제 여러분, 그리스도라는 이름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에서 나오지 않고 반대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이 그리스도라는 이름에서 나오는 것처럼, 베드로라는 이름도 ’베드라’(반석)라는 말에서 연유하지 베드라가 베드로라는 이름에서 연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주 예수께서는 수난 당하시기 전 제자들을 선택하시어 그들을 사도라고 부르셨습니다. 그 중에 베드로만이 거의 어디서나 온 교회를 대표하는 책임을 맡았습니다. 그래서 온 교회를 대표할 책임을 맡은 베드로만 그리스도께로부터 "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라는 말씀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열쇠는 한 사람만 받은 것이 아니고 온 교회가 받은 것입니다. 베드로의 탁월함의 근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ICON] Apostles Peter and Paul. 12th-13th century.

140 x 91 cm. From the Church of the Ascension in Byelozersk.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그는 교회의 보편성과 일치의 표지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나는 너에게 열쇠를 주겠다."라고 하실 때, 모든 이에게 주실 것을 베드로에게 위탁하시는 것입니다. 원래 하늘나라의 열쇠는 그리스도께서 온 교회에게 주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다른 곳에서 모든 사도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아라. 누구의 죄든지 너희가 용서해 주면 그들의 죄는 용서받을 것이고 용서해 주지 않으면 용서받지 못한 채 남아 있을 것이다." 주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역시 베드로에게 당신의 양 떼를 칠 과업을 맡겨 주셨습니다. 사도들 가운데 베드로 혼자서만 주님의 양 떼를 쳐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일치를 강조하시기 위해 이 말씀을 베드로 한 사람에게만 하십니다.  사도들 중 으뜸인 베드로에게 먼저 말씀 하십니다.

 

"베드로여, 실망하지 마십시오. 한 번, 두 번, 세 번까지 대답하십시오. 당신의 경솔한 자신감은 두려움으로 말미암아 세 번이나 땅에 떨어지고 말았으니 당신은 사랑의 고백도 세 번 해야 합니다. 세 번 묶은 것은 역시 세 번 풀려져야 합니다. "두려움으로 묶은 것을 사랑으로 푸십시오."  그래서 주님께서는 한 번뿐만 아니라 두 번, 세 번까지 베드로에게 당신의 양 떼를 맡기셨습니다.

 

이 두 사도들의 순교는 같은 날에 기념합니다. 이 두 분은 하나였기 때문입니다. 두 분은 서로 다른 날에 순교했지만 그들은 하나였습니다. 베드로가 먼저 가고 바오로가 뒤따랐습니다. 사도들의 피로 우리에게 거룩하게 된 이 축일을 경건히 지내고 그들의 신앙과 생활, 그들의 수고와 고난, 그리고 그들의 증거와 복음 전파를 공경하도록 합시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는 공동체를 위한 일치의 표지이며 구원의표지

 

두 분은 로마시의 보호자이다. 베드로 성인는 어부였고 이름이 시몬이었다. 네로 시대에 십자가에 머리를 밑으로 하고 거꾸로 순교 하였다. 바오로 성인은 제일의 선교 사도이며 가장 중요한 선교사로써 67년 로마에서 머리를 잘려 순교하였다.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는 각각 64년과 67년에 순교하였으며, 그들의 무덤은 바티칸과 로마 성밖 오스티아로 나가는 길가에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메시아로 고백하며 주님께 ’베드로’라는 이름을 받고 그 위에 교회를 세우리라는 약속을 듣는다. 그는 형제들을 굳세게 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거친 인물에게 그토록 중요한 일을 맡기시는 하느님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베드로는 시험을 이겨 내지 못한 인물이었다. 이러한 베드로였기에,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걸려 넘어지는 형제들의 힘이 될 수 있었던 것일까?

 

Peter and Paul, the Holy Apostles

 

바오로는 그리스도께 늦게 부름 받았지만, 많은 교육을 받았으며 활기있고 놀라운 힘을 지닌 인물이었다. 그는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려고 주님의 훌륭한 도구가 되었다. 어떤 시련도 그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떼어 놓을 수 없었다. 그는 씨 뿌리는 사람으로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 주었다. 서로 대조적인 두 인물이 똑같이 위대한 공헌을 하여 교회가 커 나가는 데에 주춧돌이 되었다.  이것이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님의 신비이다.

 

로마 교회는 두 사도를 같은 날에 기념해 왔다. 두 사도는 교회의 두 기둥으로 공경을 받아 왔으며, 옛 성화에도 함께 등장한다. 보편 교회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에 가까운 주일을 교황 주일로 정하여, 성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인 교황께서 하느님의 뜻에 따라 전 세계 모든 신앙인을 훌륭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주님의 도움을 청한다.

 


 

 

 

사도 使徒

라틴어: apostolus / 그리스어: apostolos  / 영어: apostle

 

'사도'의 어원은 '파견하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동사 apostell 이며 이의 명사형인 apostolos 즉, 사도는 '보내진 자' 또는 ' 파견된 자'라는 의미이다. 성서에서 '사도'는 초기에 예수를 따르고 그의 가르침을 세상에 전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더 엄밀히 말하면 '사도'라는 칭호는 예수가 그의 교회를 세우고, 그의 가르침을 세상에 전하기 위해 선택한 열두 명의 제자들과(마태 10:2, 사도 21:4) 이방인들의 탁월한 사도였던 바오로에 국한되어야 한다. 신약성서에서 12제자들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받던 시기에는 '제자'들로 불려졌으나 예수가 승천한 이후부터는 '사도'들로 기록되고 있다.

 

제자들에게 최후의 만찬을 베푸는 자리에서 예수는 이들을 사제로 임명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지시하였다. 이들은 성령강림절 이후에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그리스도가 그들에게 가르쳤던 바를 사람들에게 전했으며, 초대교회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해 나갔다. 현대적인 의미에서‘사도’는 사도직을 계승한 주교 등 성직자뿐만 아니라 사도적 활동을 하는 평신도들에게도 해당된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평신도 사도직에 관한 교령>에서는 사도직 수행의 권리와 의무는 성직자나 평신도나 모든 신자에게 공통적이라는 것과 교회 건설에 평신도들도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교령 25)을 성직자들이 명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가톨릭대사전에서)

 


 

 

사도라는 말은 희랍 원어로 아뽀스똘로스(Αποδτολοs)이며, 그 뜻은 ’누구를 보낸다.’ 또는 사자(메시지 전달자)라는 말이고, 교회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리스도께서 특별히 뽑으신 12 제자라는 뜻으로 통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도라는 말은 희랍어 구약성서에 단 한번 사용하였으며, 이런 뜻의 아라메아어는 예수님 시대 이전에는 사용한 기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말이 예수님께서 생전에 쓰신 말인지, 초대교회 때에 쓰여진 말인지는 명확치 않습니다. 기록의 근거는 이러하지만, 복음 사가들은 예수님께서 첫 파견자들인 12 제자를 지칭하신 것으로 나옵니다.

 

 

[사도들의 증거활동]

 

사도들의 임무는 그리스도 부활의 사실을 증거 하는 것으로 (사도행전 1, 8. 22 ; 2, 32 ; 10, 39-41), 즉 믿지 않는 사람들을 회개시키고 믿는 사람들을 또한 그리스도의 신비 안으로 보다 깊이 젖어 들도록 이끄는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증거활동은 두 가지 의미의 특징을 지녔는데 첫째로는 눈으로 보았다는 증거(사도행전 10, 39)와, 둘째로는 크리스찬 믿음의 증거로 신앙을 체험하지 못한 이들에게 신앙을 현실화 시켜주는 일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유다스를 대신할 마티아를 뽑을 때 사도가 되는 요건(要件)을 정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주 예수께서 우리와 함께 지내오시는 동안, 곧 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예수께서 우리 곁을 떠나 승천하실 날까지 줄곧 우리와 같이 있던 사람 중에서 하나를 뽑아 우리와 더불어 주 예수의 부활의 증인이 되게 해야 하겠습니다(사도행전 1, 21-22)."

 


 

 

 

 


 

축일 6월 29일 성 베드로(Peter) 사도

축일 6월 29일 성 바오로(Paul) 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