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Ⅰ

by 파스칼바이런 2013. 3. 29.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Ⅰ

(1445. 3. 1~1510. 5. 17)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

 

 

동방박사의 경배 (1475) 중 자화상으로 추정

 

본명은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필리페피(Alessandro di Mariano Fillipepi)이지만, 보티첼리(=작은 술통)라는 이름으로 더 잘알려져 있다. 메디치 가문과 그 가문의 추종자들의 이미지를 각인시킨 그의 초상화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의 후기 작품은 고딕 양식을 재수용하면서 감정적으로 강한 표현을 드러내는 특징을 지녔다. 그의 회화가 지니고 있는 몇 가지 요소를 19세기 라파엘 전파의 화가들이 재수용했고, 유겐트슈틸도 선과 장식을 처리하는 방식에서 그로부터 몇 가지를 차용하기도 했다.

 

생애와 작품

1464년 프라 필리포 리피의 제자로 들어가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이후 베로키오의 제자로 들어가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를 그렸다. 1470년 독립하여 자신의 공방을 세웠다. 로렌조 드 메디치에게 고용되어 수많은 초상화를 그렸다. 1482년 로마 시스틴 성당의 벽화를 그렸다.

 

피렌체의 조형적 전통과 스승의 영향이 있었으나, 그의 재능은 본질적으로 다른, 고딕적 전통과 시에나 파의 양식과의 결합에 있다. <비너스의 탄생>은 사실적 수법에서 벗어나, 상징과 장식을 강조하여 시적 세계를 이룩한 그의 대표작이다. 만년에는 영광적인 신앙에서 신비적 성격을 띠게 되어 <신비의 십자가> 등을 그렸다.

 

그의 대표작으로 〈프리마베라〉 (1482년), 〈비너스의 탄생〉(1486년), <Madonna of the Magnificat> (1481년)등이 있다.

 

 

A Young Man Being Introduced to the Seven Liberal Arts

c. 1484 / Fresco transferred to canvas, 238 x 284 cm

Musee du Louvre, Paris

 

Adoration of the Child

c. 1495 / Pen shaded with brown, white heeightening and pink wash, 161 x 258 m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Adoration of the Magi

1465-67 / Tempera on panel, 50 x 136 cm

National Gallery, London

 

Adoration of the Magi

1470-75 / Tempera on panel, diameter 131,5 cm

National Gallery, London

 

Adoration of the Magi

c. 1475 / Tempera on panel, 111 x 13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Adoration of the Magi

1481-82 / Tempera on panel, 70 x 10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Adoration of the Magi

c. 1500 / Tempera on panel, 108 x 17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Agony in the Garden

c. 1500 / Tempera on panel, 53 x 35 cm

Museo de la Capilla Real, Granada

 

Allegory of Abundance

1480-85 / Pen, brown ink, brown wash over black chalk and pink tinted paper, 317 x 253 mm

British Museum, London

 

Annunciation

1481 / Fresco, 243 x 550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Baptism of St Zenobius and His Appointment as Bishop

1500-05 / Tempera on panel, 66,5 x 149,5 cm

National Gallery, London

 

Calumny of Apelles

1494-95 / Tempera on panel, 62 x 91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estello Annunciation

1489-90 / Tempera on panel, 150 x 156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hrist Crowned with Thorns

c. 1500 / Tempera on panel, 47,6 x 32,3 cm

Accademia Carrara, Bergamo

 

Coronation of the Virgin (San Marco Altarpiece)

1490-92 / Tempera on panel, 378 x 258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rucifixion

c. 1497 / Tempera on canvas, 73,5 x 50,8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Holy Trinity (Pala della Convertite)

1491-93 / Tempera on panel, 215 x192 cm

Courtauld Gallery, London

 

Inferno, Canto XVIII

1480s / Coloured drawing on parchment, 320 x 470 mm

Staatliche Museen, Berlin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c. 1495 / Tempera on panel, 107 x 71 cm

Museo Poldi Pezzoli, Milan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with Saints

c. 1490 / Tempera on panel, 140 x 207 cm

Alte Pinakothek, Munich

 

Madonna and Child and the Young St John the Baptist

1490-95 / Tempera on canvas, 134 x 92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Madonna and Child and Two Angels

c. 1470 / Tempera on panel, 100 x 71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Madonna and Child with an Angel

1465-67 / Tempera on panel, 87 x 60 cm

Spedale degli Innocenti, Florence

 

Madonna and Child with Eight Angels

c. 1478 / Tempera on panel, diameter 135 cm

Staatliche Museen, Berlin

 

Madonna in Glory with Seraphim

1469-70 / Tempera on panel, 120 x 6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Madonna of the Magnificat (Madonna del Magnificat)

1480-81 / Tempera on panel, diameter 118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