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컴퓨터 & IT

비대면 플랫폼에서 나누는 뉴노멀 시대 보안 인텔리전스

by 파스칼바이런 2020. 10. 10.

비대면 플랫폼에서 나누는 뉴노멀 시대 보안 인텔리전스

AhnLab 콘텐츠기획팀 신재만 대리 ㅣ 2020-10-05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과 기관들은 업계 트렌드와 인텔리전스 공유를 위해 주로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진행해왔다. 독자들도 과거 이와 같은 이벤트에 참여해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발표를 듣고 지식을 나눈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안랩 역시 지난 2009년부터 연례 컨퍼런스 AISF(AhnLab Integrated Security Fair)를 매년 오프라인으로 개최해왔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19가 대대적으로 유행하면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왔던 기존의 방식에 변화가 요구되었다. 안랩은 코로나19로부터 촉발된 ‘언택트’ 트렌드에 대응해,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한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를 오는 10월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글에서는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안랩은 오는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발표자와 참가자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비대면으로 마주하게 된다. 이틀에 걸쳐, 총 10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각각 오후 2시부터 약 2시간 30분 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1일차와 2일차 세션이 종료 후, 당일 발표를 진행한 연사들과 원격 대담을 통해 질문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코로나19에도 지식 공유는 계속된다

 

안랩의 AhnLab ISF(Integrated Security Fair)는 매년 보안 각 영역에 대한 트렌드와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해, 국내 최대 보안 지식 공유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다만,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컨퍼런스 진행에 제약이 생기면서 플랫폼의 형태를 다방면에서 재정립해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했다.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의 배경에는 보안 인텔리전스 공유에 대한 안랩의 사명과 발빠른 비대면 트렌드 수용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5년 간, 국내 정보보안을 선도해온 안랩은 AISF라는 보안 지식 공유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을 견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유행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보안 트렌드에 대응해, 고객과 업계에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또한, 비대면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해 참가자들에게 각각의 세션을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로 제공한다.

 

뉴노멀 시대의 보안 방안은?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뉴노멀(New Normal)'이다. 뉴노멀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기준을 뜻하며, 보안에서의 뉴노멀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보안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클라우드 도입 증가에 대응한 포괄적인 클라우드 보안,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환경에서의 엔드포인트 보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안랩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뉴노멀 시대의 보안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컨퍼런스 1일차는 ‘Market & Tech Trend Day’로 2020년 보안 시장과 기술의 주요 트렌드를 공유한다. 우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인 클라우드 보안과 관련해, 변화하는 아키텍처에 대한 합리적인 보안 구축 방안,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웹 위협 대응, 보안 자동화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엔드포인트, 네트워크 등 기존의 보안 경계가 희미해지는 상황에서 보안 전략 재설정과 고도화되는 공격·방어의 진화 과정도 조명할 예정이다.

 

 

[그림 1]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 Day 1 아젠다

 

2일차는 ‘Demo & Case Study Day’로 실질적인 기술 노하우와 솔루션 도입 모범 사례를 제시한다. 엔드포인트 부문에서는 안랩 엔드포인트 플랫폼(EPP)를 기반으로 보안을 고도화한 사례와 EDR 운영의 모범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이어서, VPN을 활용한 원격 근무 보안 조성,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 AI 기반 위협 자동 탐지·예측 시스템 ‘JMACHINE’ 등 새롭게 떠오르는 보안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그림 2]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 Day 2 아젠다

 

1일차와 2일차 세션 종료 직후에는 당일 발표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Live Talk’ 세션이 마련되어 있다. 발표한 내용에 관해 질문하면 발표자가 채택된 질문을 즉석에서 답변하는 형태로, 참가자로 하여금 세션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AhnLab ISF 2020 Virtual Conference 사전 등록 및 자세한 사항은 행사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