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지식>/◈ 건 강 관 련

심장병 예방하려면… '이것' 섭취 늘리고, 나트륨 줄여야

by 파스칼바이런 2021. 6. 30.

심장병 예방하려면… '이것' 섭취 늘리고, 나트륨 줄여야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 2021.06.21 05:00

 

 

 

 

과일 섭취를 늘리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베스 이스라엘 데코니스 의학 센터(BIDMC) 연구팀은 나트륨 섭취량과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단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DASH 식단은 고혈압을 완화하는 식단으로 과일·채소·통 곡물·살코기·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늘리고, 고지방 육류·전지방 유제품·열대성 기름·단 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연구진은 수축기 혈압이 120~150mmHg, 이완기 혈압이 80~95mmHg인 성인 412명을 무작위로 DASH 식단군과 대조군으로 분류했다. 이어 각 집단에게 4주 동안 하루에 한 끼씩 나트륨 함량이 적은 식단(50mmol/일), 보통인 식단(100mmol/일), 많은 식단(150mmol/일) 중 하나를 제공했다.

 

4주 후 모든 참가자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DASH 식단이 트로포닌 수치를 18% 줄이고 C-반응성 단백질(CRP) 수치를 13%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로포닌 수치는 심근경색, 심부전증, 폐색전증 등이 있을 때 상승한다. CRP는 염증이 있을 때 분비되는 물질로, 급성 감염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을 때 분비량이 증가한다. 나트륨 함량이 적은 식단은 식단의 종류와 상관없이 NT-pro BNP 수치를 19% 줄였다. NT-pro BNP는 심부전이 있을 때 심장이 확장돼 분비되는 물질이다. 나트륨 함량을 줄인 DASH 식단은 나트륨 함량이 많은 DASH 식단보다 트로포닌 수치를 20% 낮추고, NT-pro BNP 수치를 23%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식단을 개선하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을 단기간에 제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나트륨을 줄인 DASH 식단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고 심장 손상을 예방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의 저자 주라스첵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DASH 식단을 실천하고 나트륨 섭취를 낮추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심장학회(ACC)에서 출간하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JACC)’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