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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및 지식>/◈ 음 악 관 련

음악을 듣고 코드를 따는 방법 (3)

by 파스칼바이런 2011. 7. 15.

음악을 듣고 코드를 따는 방법 (3)

 

 

음악을 듣고 코드를 따는 방법 강좌 1번과 2번을 모두 보셨으면 기타 코드를 따는 방법에 대한 기본 배경 지식을 갖춘 셈입니다.

 

악보의 조를 보고 으뜸음을 알아 내는 방법과 음원에서 베이스 기타의 사운드를 듣고 기본 키를 알아내는 이전 강좌를 먼저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키를 알고 나면 다음은 장조(M<ajor)와 단조(Minor)를 구분할 차례입니다.

초등학교 음악시간에 배우신 기억이 나시나요?

 

장조(M<ajor)와 단조(Minor)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우선 이론적 배경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든 음악에는 음(Note)과 음정(Interval)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먼저 '음'은 우리가 '도레미파솔라시도'라고 부르는 계명입니다.

 

'음정'은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의 경우, 자기 자신의 음이 1도이고, 도~레는 2도, 도~미는 3도 이런 식으로 간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해가 잘 안 가시는 분들은 피아노 건반을 생각해 보세요.

도레미파솔라시도의 7개의 흰 건반과 5개의 검은 건반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이 1 옥타브입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는 각각 1도씩 차이가 나는 음입니다.

 

그런데 도~레, 솔~라 등은 두 음 사이에 검은 건반이 들어 있습니다.

즉 음과 음 사이에 반음이 하나 더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음 간의 간격을 '온음(Whole Note)'이라고 부릅니다.

(이론적으로는 반음이 두 개 있는 셈입니다.)

 

반면에 미~파와 시~도 사이에는 검은 건반이 없습니다.

이런 두 음 간의 간격은 '반음(Half Note)'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모든 코드에는 그 코드의 기본 음이 있는데 이를 '근음(Root)'이라고 부릅니다.

C로 시작되는 모든 코드(C, Cm, Cmaj7, Cdim 등)는근음이 'C(도)'이고,

G로 시작되는 모든 코드(G Gm, Gmaj7, Gdim 등)는 근음이 G(솔)입니다.

 

코드는 이 근음을 기초로 하여 그 위에 화성악적으로 어울리는 몇 개의 음을 차례대로 쌓아서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음을 쌓아 갈 때 근음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 음을 추가하느냐에 따라 코드 명칭이 달라집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코드 구성법은 '3화음(Triad)'라고 불리는 방법입니다.

 

C 코드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근음이 되는 C(도) 음으로부터 3도, 5도 위치에 있는 음들을 차례로 추가하는 것입니다.

 

Major 코드와 Minor 코드는 근음을 기준으로 세 번째 음(3도음)이 장음정인가 단음정인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도가 1도라면, 3도음은 도레미(1,2,3) 위치에 있는 '미'가 됩니다.

5도음은 도레미파솔(1,2,3,4,5) 위치에 있는 '솔'이 됩니다.

그래서 근음인 도(1도) 위에다 미(3도)+솔(5도) 음을 추가하면 C 코드가 됩니다.

 

이 코드의 정확한 명칭은 [C Major]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Major란 무엇일까요? Major가 바로 장음정을 말합니다.

'장'이란 한자의 "길 장(長)" 즉,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인터벌)이 길다는 뜻입니다.

즉, 도와 미 사이에 반음이 두개 들어 있어 도~미 사이가 길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도-미-솔(1-3-5)의 C Major 코드 구성에서 3도음인 '미' 대신

반음 낮은 '미b'으로 구성되면 C Minor가 됩니다. 코드 표기로는 Cm라고 적습니다.

1도~3도 음 사이가 반음 만큼 짧아져서 "짧은 단(短)"을 사용하여 단음정이라고 부릅니다.

영어로는 이것을 Minor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이 코드의 이름이 Cm인 것입니다.

 

결국 Major 코드와 Minor 코드의 차이는 3도음이 장음정이냐 단음정이냐에 따라 결정이 되는 것이고, 결국 두 코드의 차이는 3도음만 반음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Major 코드를 알면 거기에서 3도음만 반음 낮춘 Monor 코드도 알게 됩니다.

코드를 일일이 외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피아노 건반에서 보면 이런 차이입니다.

 

 

그럼 실제로 이 코드들의 차이를 소리를 통해 들어 보겠습니다.

 

 

1. Major Triad의 3개 구성음

  C Major 코드의 구성음인 도-미-솔을 한 음씩 연주한 사운드입니다.

 

 

2. Major Triad 코드 사운드

   Major Triad 코드는 이런 느낌이 납니다.    

 

 

3. Minor Triad 코드 사운드

   Minor Triad 코드는 이런 느낌이 납니다.

 

 

4. Major Triad 코드들

   키가 다른 Major Triad 코드의 여러 가지 사운드입니다.

 

 

5. Minor Triad 코드들

   키가 다른 Minor Triad 코드의 여러 가지 사운드입니다.

 

 

6. Major와 Minor 코드의 사운드 차이

   Major와 Minor 코드가 반복되며 교차되면 이런 느낌이 납니다.

 

 

7. Major/Minor 코드 구분하기 (연습 예제)

   Major와 Minor 코드의 사운드를 구분하여 듣는 훈련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 10개의 코드 음원을 들으시고 차례대로 Major인지 Minor 인지 구분해 보세요.

 

 

구분이 되시나요?

이 샘플 음원의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1 major triad

2 minor triad

3 major triad

4 minor triad

5 major triad

6 minor triad

7 major triad

8 major triad

9 minor triad

10 major triad

 

 

8. Major/Minor 코드 구분하기 (과제)

   그럼 이번에는 본격적인 훈련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아래 10개의 코드 음원을 들으시고 차례대로 Major인지 Minor 인지 구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