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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①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7.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①

<1387년 ~ 1455년 2월 18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1400경 피렌체 공화국 비키오에서 태어난 프라 안젤리코의 원래 이름은 귀도 디 피에트로(Guido di Pietro)이며 1455. 2. 18 로마에서 죽었다. 신앙심이 두터워서 '천사와 같은 사람(Fra Angelico)'라 불리었다. 도미니크 수도원의 성직자로 들어가 성직자 화가인 로렌초 모나코 밑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으며 후에 그곳의 원장이 되었다. 프레스코화에 뛰어났으며 피렌체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작품으로 <수태 고지>, <성모의 대관>, <최후의 심판> 등이 있다.

 

 

개요

초기 르네상스의 피렌체 양식을 따라 평온한 종교적 자세를 구체화하고 고전의 영향을 강하게 반영하는 작품들을 남겼다. 대부분의 초기 작품은 피렌체에 사는 동안 산마르코 수도원에 그린 벽화들로 이루어져 있다. 생애를 마칠 무렵인 1450년경 역시 피렌체에 있는 산안눈치아타 교회의 지성소에 비치된 은궤의 문들에 35점으로 이루어진 일군의 그림을 그렸다.

 

산도메니코 수도원 시기

그의 세례명은 구이도 디 피에트로이며, 1417년까지 이 이름으로 화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그해에 후기 고딕 전통을 고수하고 있던 세밀화가 바티스타 산구이니와 사귀었고 산구이니는 후에 그의 조수가 되었다. 1420~22년의 어느 시기에 그는 도미니쿠스 수도회 수사가 되어 피에솔레의 산도메니코 수도원에서 살았는데, 그곳에서 프라 조반니 다 피에솔레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피에솔레에서 그는 도미니쿠스회 가운데 개혁파 수사들의 호전적 지도자 조반니 도미니치의 교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도미니치의 글들은 인문주의의 맹공격에 대항하여 전통적인 영성(靈性)을 옹호했다.

 

안젤리코는 동료 수사인 성 안토니누스 피에로치에게도 영향을 받았다. 그는 안젤리코가 피렌체의 대주교직을 거절하자 대신 대주교가 된 사람으로, 안젤리코의 믿음을 돈독히 하고 그의 그림들에 착상을 불어넣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안젤리코는 고딕 양식의 가장 뛰어난 화가이자 세밀화가인 로렌초 모나코에게 미술을 배운 듯하다. 안젤리코의 그림에서 인물을 숭고하게 보이게 하는 생생한 광휘와 분명하고 지나칠 정도로 섬세한 솜씨가 그의 영향을 말해준다. 이러한 특징들은 피렌체의 산마르코(또는 안젤리코) 박물관에 있는 2점의 작은 제단화 〈별의 성모 Madonna of the Star〉·〈수태고지 The Annunciation〉에 뚜렷이 나타난다.

 

안젤리코가 피렌체의 산타트리니타 교회를 위해 그린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 Deposition〉는 로렌초 모나코가 1425년 죽기 전에 처음 시작했기 때문에 한때 그의 것으로 생각되기도 했다. 모나코는 이 작품을 3부작으로 나누어 가운데 부분을 그렸다. 그러나 안젤리코는 그것을 언덕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마을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거대한 풍경이 있는 제단화로 통합시켰다. 그것은 아마 프라 안젤리코가 한때 살았고 그의 중요한 작품들이 발견된 코르토나를 생각나게 한다. 풍경을 배경으로 윤곽이 뚜렷한 인물들이 서로 무리를 지어 연결되어 있으며, 얼굴이 아주 섬세하게 그려져 있기 때문에 초상화로 간주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러한 인물의 배치는 그가 초기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인 형식주의에 대해 깊이 알고 있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피에솔레에서 안젤리코는 경건한 수사이자 화가로서 계속 활동했다. 바사리는 그를 '신앙심이 깊고 뛰어난' 인물로 평했으며, 그의 고결한 도덕성으로 말미암아 죽은 지 얼마되지 않아 안젤리코('천사 같은'이라는 뜻)라는 이름을 얻었다. 그뒤 그는 이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는데, 종종 베아토('축복받은'이라는 뜻)라는 말이 그 앞에 붙기도 한다. 안젤리코는 수도원에서 기도에만 열중하지는 않았다. 그는 당대의 새로운 미술 경향들, 그중에서도 특히 원근법을 이용한 공간 묘사에 대해 알고 있었고 그것을 열심히 따랐다. 예를 들면 우피치 미술관에 있는 대작 〈최후의 심판 Last Judgment〉·〈성모의 대관식 The Coronation of the Virgin〉에서 뒤쪽으로 멀어져가는 인물들은 당대의 뛰어난 피렌체파 화가 마사초의 그림들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공간감각을 일으킨다.

 

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그의 가장 초기 작품은 린넨 상인 길드(아르테 데이 리나이우올리, 여기에서 〈리나이우올리 제단화〉라는 작품명이 나왔음)를 위해 그린 거대한 3폭 제단화로, 1433년 7월 11일이라는 날짜가 적혀 있다. 이 그림은 피렌체의 조각가 로렌초 기베르티가 설계한 대리석 성골함 안에 들어 있는데, 앞쪽을 향하고 있는 성모와 예수를 웅장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별의 성모〉의 주제를 발전시켜 침울한 기분으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매력적인 천사들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14세기 피렌체파의 마에스타(엄숙한 모습을 띠고 있는 성모와 아기예수 그림)와 비슷하지만, 형식주의 구성에서 마사초의 영향을 볼 수 있으며, 2개의 접는 덧문 위에 그려진 다소 형태가 뒤틀린 4명의 성자에서도 그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안젤리코는 프레델라, 즉 아랫부분의 좁은 그림띠로 이 작품을 끝마무리 했다. 그 그림띠에는 〈동방박사들의 경배 The Adoration of the Magi〉·〈성 마르코의 순교 The Martyrdom of St. Mark〉가 그려져 있다. 이 그림들은 내용이 쉽고 간결하며 원근법을 엄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기법은 세례 요한의 명명식을 그린 작은 그림에서 훨씬 더 효과적으로 나타나 있다.

 

1436년에 안젤리코는 산타마리아델라크로체알템피오 교회의 수사회로부터 제단화를 의뢰받고 그해 12월경 완성했다. 고요한 분위기의 〈비탄 Lamentation〉에서 그는 조용히 묵상에 잠겨 있는 인물들이 죽은 그리스도를 에워싸고 있는 장면을 그렸다. 안젤리코는 현재 우피치 미술관에 있는 14세기의 대가 조토가 그린 유명한 그림(우피치 미술관 소장)에서 착상을 얻었다. 그러나 보다 많은 인물들을 좀더 복잡하게 배치하기 위하여 주제를 발전시켜서 하늘이 무겁게 걸려 있고 예루살렘의 긴 벽을 가로질러 뻗어 있는 우울한 풍경 속에 인물들을 배치했다. 이 그림에서 그는 역사적으로 구세주에 대한 신앙이 끊임없이 존재해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설에 나오는 성스러운 인물들과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인물들을 등장시켰다.

 

1430년대에 안젤리코는 피렌체 르네상스기의 가장 감동적인 작품의 하나로 〈수태고지〉(코르토나 디오체사노 박물관)를 그렸다. 이 제단화는 같은 주제를 그린 다른 두 그림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 그림은 천사가 아담과 이브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냈지만 그들이 여전히 하느님의 빛나는 사자(使者)와 순결한 처녀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 사자와 처녀는 르네상스 양식의 주랑(柱廊)에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의 프레델라는 자연주의적으로 그린 동정녀 마리아에 관한 이야기들, 특히 사실적인 파노라마로 된 '방문'에 관한 이야기 등의 여러 장면으로 훌륭하게 나누어져 있다. 그는 세밀화 기법을 사용할 때에도 언제나 실체를 엄밀하게 모방했다. 때때로 그는 작품을 의뢰한 사람들의 기호에 따라 배경에 금도금을 하는 것과 같이 중세의 기법들을 사용했지만, 인물들은 계속 르네상스 양식에 따라 뚜렷하게 그렸으며 점점 확고하고 조화로운 회화 양식을 띠었다. 역시 1430년대에 그린 〈안날레나 제단화 Annalena Altarpiece〉는 르네상스기에 제작된 최초의 '사크라 콘베르사초네('성스러운 대화')로 알려져 있다.

 

 

Adoration of the Magi

1423-24 / Tempera and gold on panel, 63 x 54 cm

Abegg-Stiftung, Bern

 

Annunciation

1430s / Panel, 195 x 158 cm

Santa Maria delle Grazie, San Giovanni Valdarno

 

Crucifixion with the Virgin, John the Evangelist, and Mary Magdelene

1419-20 / Tempera and gold on panel, 64 x 38 cm

Private collection

 

Annunciation (Cell 3)

1440-42 / Fresco, 176 x 148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Annunciation and Adoration of the Magi

c. 1424 / Tempera and gold on panel, 84 x 50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hrist in Limbo (Cell 31)

1441-42 / Fresco, 183 x 166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Circumcision

1451-52 / Tempera on wood, 38,5 x 37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ompagnia di San Francesco Altarpiece

c. 1429 / Tempera and gold on panel, 189 x 81 cm (centre), 170 x 79 cm (each side)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oronation of the Virgin (Cell 9)

1440-42 / Fresco, 171 x 151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Crucifixion and Saints

1441-42 / Fresco, 550 x 950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Crucifixion with Mourners and Sts Dominic and Thomas Aquinas (Cell 37)

1441-42 / Fresco, 213 x 165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Deposition from the Cross (detail)

1437-40 / Tempera on wood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rucifixion with the Virgin and Sts Cosmas, John the Evangelist and Peter Martyr (Cell 38)

1441-42 / Fresco, 152 x 112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Deposition from the Cross (Pala di Santa Trinita)

1437-40 / Tempera on panel, 176 x 185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Dormition of the Virgin

1431-32 / Tempera and gold on panel, 19 x 50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Institution of the Eucharist (Cell 35)

1441-42 / Fresco, 186 x 234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Bosco ai Frati Altarpiece

c. 1450 / Tempera and gold on panel, 174 x 173 cm, 28 x 174 cm (predella)

Museo di San Marco, Florence

 

 

Adoration of the Magi

c. 1433 / Tempera on panel, 39 x 56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Adoration of the Magi and Man of Sorrows (Cell 39)

1441-42 / Fresco, 1175 x 357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King David

1443-45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395 x 275 m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oronation of the Virgin

1434-35 / Tempera on panel, 213 x 211 cm

Musee du Louvre, Paris

Dispute before Sanhedrin

1447-49 / Fresco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Crucifixion

1420s / Tempera and gold on panel, 64 x 4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pparition of St Francis at Arles

c. 1429 / Poplar, 26 x 31 cm

Staatliche Museen, Berlin

Beheading of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1438-40 / Tempera on wood, 36 x 46 cm

Musee du Louvre, Paris

Cortona Polyptych

c. 1437 / Tempera and gold on panel, 218 x 240 cm

Museo Diocesano, Cortona

Annalena Altarpiece

c. 1435 / Tempera and gold on panel, 200 x 235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Condemnation of St Lawrence by the Emperor Valerian

1447-49 / Fresco, 271 x 235 cm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Communion of the Apostles

1451-52 / Tempera on wood, 38,5 x 37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A Bishop Saint

c. 1425 / Tempera and gold on panel, diameter 1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nunciation

1433-34 / Tempera on wood, 175 x 180 cm

Museo Diocesano, Cort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