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③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7.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③

<1387년 ~ 1455년 2월 18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1400경 피렌체 공화국 비키오에서 태어난 프라 안젤리코의 원래 이름은 귀도 디 피에트로(Guido di Pietro)이며 1455. 2. 18 로마에서 죽었다. 신앙심이 두터워서 '천사와 같은 사람(Fra Angelico)'라 불리었다. 도미니크 수도원의 성직자로 들어가 성직자 화가인 로렌초 모나코 밑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으며 후에 그곳의 원장이 되었다. 프레스코화에 뛰어났으며 피렌체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작품으로 <수태 고지>, <성모의 대관>, <최후의 심판> 등이 있다.

 

 

로마 시기

1445년말에 안젤리코는 교황 에우게니우스 4세의 부름으로 로마에 가서 1450년 무렵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는 1447년 여름에 오르비에토 대성당의 산브리치오 예배당을 장식하는 일을 맡았다. 조수들 중에서도 특히 고촐리는 이 예배당에 인물로 가득찬 2폭의 그림을 그와 함께 열심히 그렸다. 여러 계급의 천사들에 둘러싸여 있는 심판자 그리스도와 예언자들로 이루어진 합창단을 다룬 이 그림들은 일부는 안젤리코가 그렸으며, 그뒤 50여 년이 지나 루카 시뇨렐리가 완성했다.

 

로마에서 안젤리코가 성 베드로 대성당의 예배당(1446경~47)과 바티칸 궁전의 성사(聖事) 예배당(1447 이후) 및 교황 니콜라우스 5세의 방(1449)에 그린 프레스코들은 모두 파손되었다. 그러나 바티칸 궁전에는 그가 니콜라우스 5세 예배당을 위해 그린 장식화가 아직도 남아 있다. 여기에는 4복음서의 저자들과 성인들의 인물화 및 성 스테파누스와 성 로렌티우스의 생애에서 따온 장면들이 묘사되었고, 산마르코 수도원의 제단화에 들어 있는 프레델라의 일부가 반복되었다.

 

성 스테파누스와 성 로렌티우스의 봉헌 장면을 그린 그림들은 둘 다 장엄한 대성당 내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성 로렌티우스의 시혜 장면은 신전을 배경으로 걸려 있다. 특히 이 장면에서 평온한 모습으로 가난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죄를 씻어주고 그들을 계몽하고 있는 부제(副祭)의 성인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영적인 빛을 불어넣음으로써 그들을 제단화들에 나오는 축복받은 인물들과 동등하게 묘사했다. 동시에 이 작품들의 구성과 건축물의 묘사는 그가 르네상스 미술가로서 절정기에 이르렀다는 것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안젤리코는 1450년경 피렌체로 돌아가 수사 신분으로 피에솔레에 있는 산도메니코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다(1450~52년 6월경). 이 시기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피렌체에 있는 산안눈치아타 교회의 지성소에 모셔진 은궤의 문에 그린 그림으로,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따온 장면들과 그밖의 주제들을 다룬 35점의 그림군(群)이다. 지금까지 여러 군데가 보수된 이 작품들은 니콜라우스 5세 예배당에 있었던 파괴된 그림들을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들의 진위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어린아이 대학살 Massacre of the Innocents〉·〈이집트로의 피신 Flight into Egypt〉·〈그리스도의 봉헌 Presentation in the Temple〉은 배경과 풍경의 공간성뿐만 아니라 밝고 자연스럽고 가냘픈 인물들을 볼 때 안젤리코의 작품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특징들은 벽화에서 얻은 풍부한 경험에서 나왔다. 한편 대부분의 이 작은 그림들에는 일종의 단속성과 지루함이 보이는데, 이것은 제자들의 솜씨가 안젤리코 특유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시적 감흥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지적해준다. 안젤리코가 무젤로의 보스코아이프라티 수도원에 그린 후기 제단화(피렌체 산마르코 박물관)에는 여전히 어느 정도 웅장한 분위기가 남아 있다. 이 제단화와 그밖에 몇몇 소품들이 완성된 뒤 프라 안젤리코의 풍부한 미술활동은 끝을 맺었다.

 

1453년 또는 그 다음해에 안젤리코는 다시 로마에 갔으며, 처음 로마를 방문했을 때 머물렀던 도미니쿠스회 수도원에서 죽었다. 그의 무덤은 이 수도원에서 가까운 산타마리아델라미네르바 교회에 남아 있으며 지금도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

 

평가

안젤리코는 그의 제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특히 피렌체에서 1440~50년에 프라 필리포 리피와 같은 기성 대가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수사로서 15세기 이후의 여러 저술에서 칭송을 받았으며, 그중 일부는 그를 전설적인 인물로 기록했다. 화가로서 그는 일찍이 1438년에 당대의 화가 도메니코 베네치아노에게 찬사를 받았다. 바사리는 그의 저서 〈미술가 열전 Lives of the Most Eminent Italian Painters, Sculptors and Architects〉에서 안젤리코의 일대기를 약간 틀리게 기록했지만 그를 르네상스기의 미술가로 규정한 점에서는 옳았다.

 

안젤리코의 작품에 대한 평가는, 18세기말에 신고전주의 저술가들이 철학적·교훈적 관점서, 그를 시대에 뒤떨어지는 미술가로 평가하여 과도기 미술가로 단정할 때까지 바사리의 평가가 안젤리코의 예술을 재는 척도가 되었다. 그러나 대개 현대 미술 비평가들은 그를 다시 르네상스기의 미술가로 평가하고 있다. 안젤리코는 고전적인 양식으로 깊은 종교적 자세를 표현했다.

 

M. Salmié 글

 

 

Scenes on the north wall

1447-49 / Fresco, 271 x 473 cm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t Francis Receiving the Stigmata

c. 1440 / Tempera on wood, 28 x 33 cm

Pinacoteca, Vatican

 

St Lawrence Distributing Alms

1447-49 / Fresco, 271 x 205 cm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t Peter Consacrates St Lawrence as Deacon

1447-49 / Fresco, 271 x 197 cm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t Peter Consacrates Stephen as Deacon

1447-49 / Fresco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t Peter Martyr Altarpiece

1427-28 / Tempera and gold on panel, 137 x 168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St Peter Preaching in the Presence of St Mark

c. 1433 / Tempera on panel, 39 x 56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The Adoration of the Magi

c. 1445 / Panel, diameter 137,4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Annunciation

1430-32 / Tempera on wood, 194 x 194 cm

Museo del Prado, Madrid

 

The Burial of the Virgin and the Reception of Her Soul in Heaven

1434-35 / Tempera and gold on panel, 26 x 53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The Lamentation over St Francis

1440s / Poplar, 29 x 70 cm

Staatliche Museen, Berlin

 

The Naming of St John the Baptist

1434-35 / Tempera and gold on panel, 26 x 24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Transfiguration (Cell 6)

1440-42 / Fresco, 181 x 152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Trial by Fire

c. 1429 / Tempera on wood, 28 x 31 cm

Lindenau-Museum, Altenburg

 

Triptych: The Last Judgment

c. 1450 / Poplar, 103 x 65 cm (central), 103 x 28 (each wing)

Staatliche Museen, Berlin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Twelve Angels

c. 1430 / Tempera on panel, 37 x 28 cm

Stadelsches Kunstinstitut, Frankfurt

 

Virgin and Child with Sts Dominic and Catherine of Alexandria

c. 1435 / Tempera with gilding on wood, 24 x 19 cm

Pinacoteca, Vatican

 

Virgin and Child with Sts Dominic and Thomas Aquinas

c. 1445 / Detached fresco transferred to canvas, 196 x 18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Story of St Nicholas: St Nicholas saves the ship

1447-48 / Tempera and gold on panel, 34 x 60 cm

Pinacoteca, Vatican

 

 

The Martyrdom of St Mark

c. 1433 / Tempera on panel, 39 x 56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The Annunciation

1442-43 / Fresco, 230 x 321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The Meeting of Sts Dominic and Francis of Assisi

1434-35 / Tempera and gold on panel, 27 x 26 cm

Fine Arts Museums of San Francisco, San Francisco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1434-35 / Tempera on wood, 112 x 11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The Virgin of Humility

1435-45 / Tempera on panel, 99 x 49 cm

Fundacion Coleccion Thyssen-Bornemisza, Pedralbes

West wall of the chapel

1447-49 / Fresco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The Story of St Nicholas

1447-48 / Tempera and gold on panel, 34 x 60 cm

Pinacoteca, Vatican

The Story of St Nicholas

1447-48 / Tempera and gold on panel, 34 x 60 cm

Galleria Nazionale dell'Umbria, Perugia

St Stephen Being Led to his Martyrdom

1447-49 / Fresco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t Lawrence on Trial (detail)

1447-49 / Fresco, 271 x 473 cm (full picture)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epulchring of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1438-40 / Tempera on wood, 37 x 45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Visitation

1433-34 / Tempera on wood

Museo Diocesano, Cort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