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로렌초 모나코(Lorenzo Monaco) ①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8.

로렌초 모나코(Lorenzo Monaco) ①

<1370/71경 시에나 공화국 시에나~ 1425경 피렌체.>

이탈리아 화가

 

본명은 Piero di Giovanni이며 그가 그린 국제 고딕 양식의 작품은 시에나 화파의 율동적이고 우아한 선의 흐름과 장식적인 느낌을, 조토의 후계자들이 계승한 피렌체 화파의 전통과 결합시켰다. 그는 1391년에 카말돌리 수도회의 수사가 되어 거의 평생을 피렌체에 있는 산타마리아델리안젤리 수도원에서 살았다.

 

그의 대형 다폭 제단화인 〈성모자 Madonna and Child)〉(1406~10,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소장), 그리고 〈성모의 대관식 Coronation of the Virgin〉(1413,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소장)은 그의 전형적인 금빛의 색조, 소용돌이치는 듯한 옷주름 표현과 율동적이며 곡선적인 형태에 대한 선호, 그리고 능란한 명암 구사를 보여준다.

 

장식적 구도와 표현력이 풍부한 선에 대한 로렌초의 감성은 피렌체의 아카데미아에 있는 3점의 작은 그림들, 즉 〈예수 탄생 Nativity〉, 〈은자의 삶 Life of a Hermit〉, 폭풍이 몰아치는 바다 풍경화와 같은 작은 프레델라(제단의 장식띠) 그림들에서 특히 뚜렷하게 드러난다. 〈동방박사들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1422경,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소장) 같은 후기 작품들은 로렌초의 성숙한 구도 감각을 보여준다.

 

말년에는 〈성모의 생애 Life of the Virgin〉·〈수태고지 제단화 Annunciation Altarpiece〉(1420~24, 2점 모두 피렌체의 산타트리니타 교회의 바르톨리니 예배당 소장) 같은 프레스코에서 볼 수 있듯이, 로렌초 기베르티의 자연주의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는 세밀화가이기도 했지만, 그에 대한 확실한 연구는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Abraham

1408-10 / Tempera on panel, 66 x 4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doration of the Magi

1405-10 / Tempera on wood, 21 x 33 cm

Courtauld Gallery, London

 

Adoration of the Magi

c. 1422 / Tempera on wood, 115 x 177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Antiphonary (Choir Book 5)

1394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Biblioteca Medicea-Laurenziana, Florence

 

Antiphonary (Cod. Cor. 1, folio 102)

1396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343 x 302 mm

Staatliche Museen, Berlin

 

Antiphonary (Cod. Cor. 1, folio 63)

1396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223 x 204 mm

Staatliche Museen, Berlin

 

Antiphonary (Cod. Cor. 8, folio 102)

1395-98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215 x 163 mm (initial)

Staatliche Museen, Berlin

 

Christ on the Cross

1405-07 / Tempera on wood, 57 x 42 cm

Lindenau-Museum, Altenburg

 

Coronation of the Virgin

1407-09 / Egg tempera on poplar, 221 x 115 cm

National Gallery, London

 

Coronation of the Virgin and Adoring Saints

1407-09 / Egg tempera on poplar

195 x 105 cm (left), 221 x 115 cm (central), 197 x 102 cm (right)

National Gallery, London

 

Crucifixion with the Virgin and St John the Evangelist

1400-05 / Tempera on panel, 85 x 3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David

1408-10 / Tempera on panel, 57 x 4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tiphonary (Cod. Cor. 3, folio 59)

c. 1410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mounted on panel, 402 x 327 mm

Bernard H. Breslauer, New York

 

Antiphonary (Cod. Cor. 7, folio 124v)

1406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315 x 265 m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tiphonary (Cod. Cor. 1, folio 3)

1396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463 x 480 mm

Musee du Louvre, Paris

 

Gradual (Cod. H 74, folio 122v)

c. 1410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168 x 160 mm

Museum of Art, Cleveland

 

Antiphonary (Cod. Cor. 8, folio 134)

1395-98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344 x 414 m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Christ as the Man of Sorrows

1415-17 / Tempera on panel, 62 x 33 cm

Private collection

 

Antiphonary (Cod. Cor. 1, folio 111v)

1396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340 x 378 mm

Biblioteca Apostolica, Vatican

 

 

Crucifixion

1405-10 / Tempera and gold on panel, 50 x 27 cm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Altarpiece

1408 / Panel, 66 x 12 cm (each)

Musee du Louvre, Paris

Antiphonary (Choir Book 5)

1394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Biblioteca Medicea-Laurenziana, Florence

Gradual (Cod. H 74, folio 43r)

c. 1410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131 x 129 m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iptych: Madonna of Humility

c. 1420 / Panel, 22,8 x 17,8 cm

Thorvaldsens Museum, Copenhagen

Diptych: St Jerome

c. 1420 / Panel, 32 x 18 cm

Rijksmuseum, Amster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