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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②

by 파스칼바이런 2013. 5. 7.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②

<1387년 ~ 1455년 2월 18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1400경 피렌체 공화국 비키오에서 태어난 프라 안젤리코의 원래 이름은 귀도 디 피에트로(Guido di Pietro)이며 1455. 2. 18 로마에서 죽었다. 신앙심이 두터워서 '천사와 같은 사람(Fra Angelico)'라 불리었다. 도미니크 수도원의 성직자로 들어가 성직자 화가인 로렌초 모나코 밑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으며 후에 그곳의 원장이 되었다. 프레스코화에 뛰어났으며 피렌체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작품으로 <수태 고지>, <성모의 대관>, <최후의 심판> 등이 있다.

 

 

산마르코 수도원 시기

안젤리코는 1439년까지 피에솔레 수도원에 있다가 그해에 피렌체에 있는 산마르코 수도원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그가 만든 벽화의 대부분을 그렸다. 산마르코 수도원은 1436년에 실베스테르회 수사들에서 도미니쿠스회 수사들에게로 이전되었으며, 1438년경 피렌체의 건축가·조각가인 미켈로초의 설계를 기초로 교회와 널찍한 수도원을 다시 짓기 시작했다. 메디치가(家)가 이 건축사업에 풍부한 지원을 했다. 1438년경 대(大)코시모 데 메디치가 안젤리코에게 이 수도원의 제단화를 맡기자 또 하나의 '사크라 콘베르사초네'를 그렸다. 1443년 구세주의 공현축일(公現祝日)에 교회를 헌당할 때 틀림없이 이 제단화가 예배당에서 주된 자리를 차지했을 것이다.

 

안젤리코는 동정녀와 아기예수를 한가운데 성좌에 높이 배치하고 양쪽의 멀어져가는 빈 공간에 성인들을 그렸다. 그 성인들 가운데는 메디치가의 두 수호성인 코스마스와 다미아누스가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제작된 그의 가장 뛰어난 그림들 중 하나로 짙으면서도 단조로운 하늘을 배경으로 사이프러스·야자나무·소나무 등의 울창한 숲으로 끝을 맺고 있다. 여기서 인물들은 어떤 세속적인 감정도 없이 가장 평온한 마음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피에타(그리스도의 시체를 안고 있는 성모마리아상)를 중심으로 양쪽에 메디치가의 두 수호성인에 관한 8개의 전설을 보여주고 있는 프레델라와 함께 이 작품은 완성되었다. 불행히도 이 그림들은 현재 여러 미술관에 흩어져 있다. 이 작품의 모든 장면에 나오는 이야기는 이전 작품보다 더 체계적이고 간결하며, 나중에 벽화에서 사용한 독창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피렌체에 있는 산마르코 수도원의 벽들에는 안젤리코가 절정기에 그린 그림들이 있다. 그는 참사회 회의장에, 지상의 덧없는 것들에 연연하지 말고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얻을 것을 강조한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Crucifixion〉를 그렸는데, 이 작품은 14세기의 〈교훈 Moralities〉과 비슷해 보인다. 그는 이 그림에 하늘을 배경으로 십자가에 못박힌 세 인물 외에도 메디치가의 두 수호성인, 순교자, 수도회의 창시자, 은둔자, 도미니쿠스회의 수호자(그들의 가계도가 이 인상적인 장면의 바로 밑에 그려져 있음)들로 이루어진 합창단과 함께 제례를 올리는 여러 무리의 사람들을 율동적으로 배치하여 그렸다. 그리하여 안젤리코는 이 작품을 통해 이전의 제단화들에서 어렴풋이 암시했던 포괄적인 개념을 발전시켰다.

 

안젤리코는 이 수도원의 첫번째 회랑과 작은 방들에 그린 많은 그림에서 메시아를 찬양하는 장면을 묘사했다. 회랑에는 일찍이 코르토나에서 그린 것을 확대한 〈수태고지〉 그림과 그 위에 찬란한 빛을 받고 있는 '사크라 콘베르사초네'를 그렸다. 독방들에는 모두 수도원생활과 관련된 그림들이 그려졌는데 20점이 넘는 작품들에서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에 대한 독실한 믿음을 강조했다. 이 좁은 공간에 있는 그림들은 제작자가 분명치 않은데, 아마 안젤리코의 가장 초기의 협력자 바티스타 산구이니뿐만 아니라 가장 뛰어난 제자 베노초 고촐리와 세밀화가로 더 잘 알려진 또다른 제자 차노비 스트로치 등 그가 가르친 많은 화가들이 그린 것으로 보인다.

 

안젤리코의 작품은 동쪽에 있는 처음 10개의 방에서 찾아볼 수 있다. 3개의 주제가 특히 눈에 띄는데, 그리스도의 부활, 동정녀의 대관식, 온화한 분위기의 성수태 고지 등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마지막 주제는 수수한 흰 회랑에 그린 것으로, 순교자 사도 베드로가 겁먹은 얼굴로 동정녀와 천사를 바라보면서 기도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여기서 베드로가 입고 있는 제의는 동정녀와 천사의 은은한 분홍색조의 의상과 대조를 이룬다. 이런 독방들은 화가 겸 수사인 안젤리코가 동료 수사들의 묵상과 기도를 돕기 위하여 순결한 인물들을 그릴 때 느낀 은밀한 기쁨을 전해준다. 이 그림들에는 그들의 원장이기도 한 화가의 서정적 표현이 들어 있다.

 

 

Lamentation over Christ

1436-41 / Tempera and gold on panel, 109 x 166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Lamentation over Christ (Cell 2)

1440-42 / Fresco, 184 x 152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Lamentation over St Francis

c. 1429 / Poplar, 29 x 70 cm

Staatliche Museen, Berlin

 

Last Judgement

c. 1431 / Tempera on panel, 105 x 210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Madonna and Child

c. 1433 / Poplar, 70 x 51 cm

Staatliche Museen, Berlin

 

Madonna of Mercy with Kneeling Friars

c. 1424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475 x 350 m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Madonna of the Star

c. 1424 / Tempera and gold on panel, 84 x 51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Marriage of the Virgin

1431-32 / Tempera and gold on panel, 19 x 51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Mocking of Christ (Cell 7)

1440-42 / Fresco, 181 x 151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Nativity (Cell 5)

1440-41 / Fresco, 193 x 164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Noli Me Tangere (Cell 1)

1440-42 / Fresco, 166 x 125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Perugia Altarpiece (central panel)

1447-48 / Tempera and gold on panel, 130 x 77 cm

Galleria Nazionale dell'Umbria, Perugia

 

Perugia Altarpiece (central panel)

1447-48 / Tempera and gold on panel, 130 x 77 cm

Galleria Nazionale dell'Umbria, Perugia

 

Presentation of Jesus in the Temple (Cell 10)

1440-42 / Fresco, 171 x 116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Prophets

1447 / Fresco

Chapel of San Brizio, Duomo, Orvieto

 

Resurrection of Christ and Women at the Tomb (Cell 8)

1440-42 / Fresco, 181 x 151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Condamned

1438-40 / Tempera on wood, 37 x 46 cm

National Gallery of Ireland, Dublin

 

Madonna and Child of the Grapes

c. 1425 / Tempera and gold on panel, 102 x 59 cm

Barbara Piasecka Johnson Foundation, Princeton

 

San Domenico Altarpiece

1423-24 / Tempera and gold on panel, 212 x 237 cm

San Domenico, Fiesole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before Lisius

1438-40 / Tempera on wood, 38 x 45 cm

Alte Pinakothek, Munich

Receiving the Stigmata

c. 1429 / Tempera on wood

Pinacoteca, Vatican

Sacra Conversazione

c. 1443 / Fresco, 195 x 273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Saint Anthony the Abbot Tempted by a Lump of Gold

c. 1436 / Tempera on panel, 20 x 28 cm

Museum of Fine Arts, Houston

Reliquary Tabernacle

c. 1430 / Tempera and gold on panel, 62 x 39 cm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

Madonna of Humility

c. 1418 / Tempera and gold on panel, 80 x 51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Saint Dominic Adoring the Crucifixion

1441-42 / Fresco, 340 x 206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Missal 558 (Folio 67v)

c. 1430 / Tempera and gold on parchment,

475 x 350 mm

Museo di San Marco, Florence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Crucifixed and Stoned

1438-40 / Tempera on wood, 38 x 46 cm

Alte Pinakothek, Munich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Salvaged

1438-40 / Tempera and gold on panel, 38 x 45 cm

Alte Pinakothek, Munich

Nailing of Christ to the Cross (Cell 36)

1441-42 / Fresco, 169 x 134 cm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Mystic Wheel (The Vision of Ezekiel)

1451-52 / Tempera on panel, 39 x 39 cm

Museo di San Marco, Flo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