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폴 고갱(Eugene Henri Paul Gauguin) ④

by 파스칼바이런 2013. 7. 19.

외젠 앙리 폴 고갱(Eugene Henri Paul Gauguin) ④

1848년 6월 7일 ~ 1903년 5월 8일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이며 파리에서 태어났다.

 

Self-Portrait

1896 / Oil on canvas, 76 x 64 cm

Museu de Arte, Sao Paulo

 

생애

그림

고갱의 생애는 파란만장하다. 아버지는 자유주의자로서 망명하여 남미 리마로 가던 도중에 죽고, 그 후 고갱은 7세 때에 프랑스에 돌아온다. 바다를 동경하여 선원이 되어 남미도 항해하지만, 결국 포기하고 그만두고 화가로서 새출발을 한다.

 

퐁 타벵

그러나 회화는 생활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돈은 다 떨어져서 아내의 고향인 덴마크로 가는데 덴마크에서 발표한 일도 실패, 고갱은 처자를 남겨두고 단 하나의 어린아이를 데리고 파리에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은 궁핍하여 포스터를 붙이는 노동도 했다. 그리고 1886년부터 브르타뉴의 퐁 타뱅으로 가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인상파의 그림에 만족하지 않고, 독자적인 화풍을 창시, 평면적인 채색으로 장식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그의 화풍을 따르는 젊은 화가들과 '퐁 타벵(Pont-Aven) 파'를 창립하였다. 파리로 돌아가서는 고흐를 만났다.

 

순수함을 찾다

그러나 고갱에게는 순수함에 대한 정열이 있었다. 문명의 거짓을 좋아하지 않았다. 거짓이 없는 순수함 속에는 꿈이 있다. 거기에는 시(詩)가 살아 있다. 고갱은 1887년 봄에 남미로 건너가고, 다시 마르티니크 섬으로 가지만 병으로 인한 고뇌로 귀국한다. 그리하여 이듬해 퐁 타뱅으로 다시 가 거기에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새로운 회화의 이론을 주장한다. 이어 고흐의 초대로 아를르에도 가지만 그 우정은 깨져 버려, 재차 순수함을 그리워한다. 그 염원을 달성한 것은 1891년으로, 고갱은 태평양의 타히티 섬 민중들의 순수한 삶과 개성에 감동하여 수많은 작품을 그려 낸다. 고갱은 한번 파리에 돌아오지만, 1895년에는 타히티에 돌아간다. 그러나 그림 제작하는 것 외에는 궁핍과 병과 싸우는 생활이고, 1901년에는 도미니카 섬으로 옮겨 가서 고독한 생애를 마친다.

 

그림의 개성

그는 세잔·고흐 등과 함께 후기 인상파의 한 사람인데, 세잔은 객관적 또는 공간적인 것을, 고흐는 주관적인 것을 제재로 하였으나, 고갱은 장식적인 것의 부활을 주로 하였다. 그의 강렬하고도 새로운 장식풍의 그림은 후세 그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표작품

《황색의 그리스도》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네버모어》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히티의 여인들》

《언제 결혼할까?》

《눈 속의 브르타뉴 풍경》

《모자를 쓴 자화상》

《모성》

《과부습작》

《야회복을 입은 메트 고갱》

《캔버스 앞의 자화상》

《야생화와 만돌린이 있는 정물》

 

 

 

Still-Life with Mandoline
1885 / Oil on canvas, 64 x 53 cm
Musée d'Orsay, Paris

  

Still-Life with Mangoes

1891-96 / Oil on canvas, 30 x 47 cm

National Gallery, London

 

Still-Life with Portrait of Laval

1886 / Oil on canvas, 46 x 38 cm

Private collection

 

Still-Life with Three Puppies

1888 / Oil on wood, 92 x 63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Still-Life, Fete Gloanec

1888 / Oil on canvas, 37 x 53 cm

Musee des Beaux-Arts, Orleans

 

Street in Tahiti

1891 / Oil on canvas, 116 x 89 cm

Toledo Museum of Art, Toledo, Ohio

 

Study

1886 / Coloured chalk, 480 x 320 mm

Burrell Collection, Glasgow

 

Study for The Loss of Virginity

1890-91 / Charcoal, 316 x 332 mm

Private collection

 

Study of a Nude (Suzanne Sewing)

1880 / Oil on canvas, 115 x 80 cm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en

 

Sulky Woman or The Silence

1891 / Oil on canvas, 91 x 69 cm

Worchester Art Museum, Worchester

 

Sunflowers in a Chair

1901 / Oil on canvas, 72 x 91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ahitian Eve

c. 1892 / Watercolour, 400 x 320 mm

Musee des Beaux-Arts, Grenoble

 

Tahitian Landscape

1893 / Oil on canvas, 68 x 92 cm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Tahitian Landscape

1891-93 / Watercolour, 216 x 253 mm

Musee du Louvre, Paris

 

Tahitian Pastorals

1892 / Oil on canvas, 86 x 113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ahitian Woman

1900 / Pastel, 56 x 50 cm

Brooklyn Museum, New York

 

Tahitian Woman with Evil Spirit

c. 1900 / Traced monotype, 650 x 460 mm

Private collection

 

Tahitian Woman with Evil Spirit

c. 1900 / Traced monotype on off-white paper, 561 x 453 mm

Private collection

 

Tahitian Women on the Beach

1891 / Oil on canvas, 69 x 91 cm

Musee d'Orsay, Paris

 

Te avae no Maria (The Month of Mary)

1899 / Oil on canvas, 96 x 75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e Vaa (The Canoe)

1896 / Oil on canvas, 96 x 130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Alyscamps at Arles

1888 / Oil on canvas, 92 x 73 cm

Musee d'Orsay, Paris

 

The Bathers

1897 / Oil on canvas, 60 x 9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Beach at Dieppe

1885 / Oil on canvas, 72 x 72 cm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en

 

The Calling

1902 / Oil on canvas, 130 x 90 cm

Museum of Art, Cleveland

 

The Cellist

1894 / Oil on canvas, 93 x 74 cm

Baltimore Museum of Art, Baltimore

 

The Dream (Te Rerioa)

1897 / Oil on canvas, 95 x 132 cm

Courtauld Gallery, London

 

The Garden in Winter, Rue Carcel

1883 / Oil on canvas, 117 x 90 cm

Private collection

 

The God Taaroa with one of His Wifes

1892-93 / Watercolour, 215 x 170 mm

Musee du Louvre, Paris

 

The Green Christ or The Calvary

1889 / Oil on canvas, 92 x 73 cm

Musees Royaux des Beaux-Arts, Brussels

 

The Ham

c. 1889 / Oil on canvas, 50 x 58 cm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The Loss of Virginity (The Awakening of Spring)

1891 / Oil on canvas, 90 x 130 cm

Chrysler Museum of Art, Norfolk, Virginia

 

The Market Gardens at Vaugirard

1879 / Oil on canvas, 66 x 100 cm

Smith College Museum of Art, Northampton

 

The Meal (The Bananas)

1891 / Oil on canvas, 73 x 92 cm

Musee d'Orsay, Paris

 

The Messengers of Oro

1893 / Watercolour, 140 x 170 mm

Musee du Louvre, Paris

 

The Mysterious Water (Pape Moe)

1893 / Watercolour, 318 x 216 mm

Art Institute, Chic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