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사진>/▣ 세계명화산책

폴 고갱(Eugene Henri Paul Gauguin) ⑤

by 파스칼바이런 2013. 7. 20.

외젠 앙리 폴 고갱(Eugene Henri Paul Gauguin) ⑤

1848년 6월 7일 ~ 1903년 5월 8일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이며 파리에서 태어났다.

 

Self-Portrait

1893-94 / Oil on canvas, 46 x 38 cm

Musee d'Orsay, Paris

 

생애

그림

고갱의 생애는 파란만장하다. 아버지는 자유주의자로서 망명하여 남미 리마로 가던 도중에 죽고, 그 후 고갱은 7세 때에 프랑스에 돌아온다. 바다를 동경하여 선원이 되어 남미도 항해하지만, 결국 포기하고 그만두고 화가로서 새출발을 한다.

 

퐁 타벵

그러나 회화는 생활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돈은 다 떨어져서 아내의 고향인 덴마크로 가는데 덴마크에서 발표한 일도 실패, 고갱은 처자를 남겨두고 단 하나의 어린아이를 데리고 파리에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은 궁핍하여 포스터를 붙이는 노동도 했다. 그리고 1886년부터 브르타뉴의 퐁 타뱅으로 가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인상파의 그림에 만족하지 않고, 독자적인 화풍을 창시, 평면적인 채색으로 장식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그의 화풍을 따르는 젊은 화가들과 '퐁 타벵(Pont-Aven) 파'를 창립하였다. 파리로 돌아가서는 고흐를 만났다.

 

순수함을 찾다

그러나 고갱에게는 순수함에 대한 정열이 있었다. 문명의 거짓을 좋아하지 않았다. 거짓이 없는 순수함 속에는 꿈이 있다. 거기에는 시(詩)가 살아 있다. 고갱은 1887년 봄에 남미로 건너가고, 다시 마르티니크 섬으로 가지만 병으로 인한 고뇌로 귀국한다. 그리하여 이듬해 퐁 타뱅으로 다시 가 거기에서 젊은 화가들과 만나 새로운 회화의 이론을 주장한다. 이어 고흐의 초대로 아를르에도 가지만 그 우정은 깨져 버려, 재차 순수함을 그리워한다. 그 염원을 달성한 것은 1891년으로, 고갱은 태평양의 타히티 섬 민중들의 순수한 삶과 개성에 감동하여 수많은 작품을 그려 낸다. 고갱은 한번 파리에 돌아오지만, 1895년에는 타히티에 돌아간다. 그러나 그림 제작하는 것 외에는 궁핍과 병과 싸우는 생활이고, 1901년에는 도미니카 섬으로 옮겨 가서 고독한 생애를 마친다.

 

그림의 개성

그는 세잔·고흐 등과 함께 후기 인상파의 한 사람인데, 세잔은 객관적 또는 공간적인 것을, 고흐는 주관적인 것을 제재로 하였으나, 고갱은 장식적인 것의 부활을 주로 하였다. 그의 강렬하고도 새로운 장식풍의 그림은 후세 그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표작품

《황색의 그리스도》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네버모어》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타히티의 여인들》

《언제 결혼할까?》

《눈 속의 브르타뉴 풍경》

《모자를 쓴 자화상》

《모성》

《과부습작》

《야회복을 입은 메트 고갱》

《캔버스 앞의 자화상》

《야생화와 만돌린이 있는 정물》

 

 

 

The Queen of Beauty (Te Arii Vahine)

1896 / Watercolour, 172 x 229 mm

Private collection

 

The Schuffenecker Family

1889 / Oil on canvas, 73 x 92 cm

Musee d'Orsay, Paris

 

The Sculptor Aube and His Son

1882 / Pastel, 53 x 72 cm

Musee du Petit Palais, Paris

 

The Seaweed Harvesters

1889 / Oil on canvas, 88 x 123 cm

Museum Folkwang, Essen

 

The Seine at the Pont d'Iena, Snowy Weather

1873 / Oil on canvas, 65 x 93 cm

Musee d'Orsay, Paris

 

The Seine in Paris between the Pont d'Iena and Pont de Grenelle

1875 / Oil on canvas, 81 x 116 mm

Private collection

 

The Spectre Watches over Her (Manao Tupapau)

1892 / Oil on canvas, 73 x 92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The White Horse

1898 / Oil on canvas, 141 x 92 cm

Musee d'Orsay, Paris

 

The Yellow Christ

1889 / Oil on canvas, 92 x 73 cm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The Yellow Haystacks (The Blond Harvest)

1889 / Oil on canvas, 74 x 93 cm

Musee d'Orsay, Paris

 

There Is the Temple (Parahi Te Marae)

1892 / Oil on canvas, 68 x 91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Three Tahitians

1899 / Oil on canvas, 73 x 94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ropical Vegetation, Martinique

1887 / Oil on canvas, 116 x 89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Two Tahitian Women

1899 / Oil on canvas, 94 x 72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Vairumati

1897 / Oil on canvas, 73 x 94 cm

Musee d'Orsay, Paris

 

Van Gogh Painting Sunflowers

1888 / Oil on canvas, 73 x 91 cm

Rijksmuseum Vincent van Gogh, Amsterdam

 

Vision after the Sermon (Jacob Wrestling with the Angel)

1888 / Oil on canvas, 73 x 92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Washerwomen

1888 / Oil on canvas, 76 x 92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Washerwomen at Arles

1888 / Watercolour on silk, 101 x 203 mm

Private collection

 

Watering

1885 / Oil on canvas, 81 x 65 cm

Galleria d'Arte Moderna, Milan

 

We Shall not Go to Market Today (Ta Matete)

1892 / Oil on canvas, 73 x 92 cm

Offentliche Kunstsammlung, Basel

 

What's New? (Parau Api)

1892 / Oil on canvas, 67 x 91 cm

Staatliche Kunstsammlungen, Dresden

 

Where Do We Come From? Who Are We? Where Are We Going?

1897 / Oil on canvas, 141 x 346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Winter Landscape, Snow Effect

1888 / Oil on canvas, 72 x 92 cm

Konstmuseum, Gothenburg

 

Woman and Two Children

1901 / Oil on canvas, 97 x 74 cm

Art Institute, Chicago

 

Woman in front of a Still-Life by Cezanne

1890 / Oil on canvas, 65 x 55 cm

Art Institute, Chicago

 

Woman with Flower (Vahine No te Tiare)

1891 / Oil on canvas, 70 x 46 cm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en

 

Woman with Mango (Vahine no te Vi)

1892 / Oil on canvas, 73 x 45 cm

Baltimore Museum of Art, Baltimore

 

Women and a White Horse

1903 / Oil on canvas, 73 x 92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Women at the River (Auti te Pape)

1893-95 / Woodcut, 303 x 357 mm

Bibliotheque Nationale, Paris

Words of the Devil (Parau Na Te Varaua Ino)

1892 / Oil on canvas, 92 x 6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Words of Devil (Eve)

c. 1892 / Pastel, 77 x 36 cm

Offentliche Kunstsammlung, Basel

Two Breton Women

1889 / Pencil and crayon, 165 x 108 mm

Armand Hammer Collection, Los Angeles

Women on the Seashore (Motherhood)

1899 / Oil on canvas, 96 x 7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wo Girls Bathing

1887 / Oil on canvas, 92 x 72 cm

Museo Nacional de Bellas Artes, Buenos Aires

Vahine No Te Vi (Woman with Mangoes

1895-96 / Watercolour, 117 x 118 mm

Musee du Louvre, Paris

 

Woman at Arles

1888 / Charcoal, 560 x 484 mm

Private collection